본문 바로가기

와인/와이너리

[칠레] 산타 헬레나(Santa Helena)

반응형

1. 역사

산타 헬레나(Santa Helena)는 칠레의 와인 전문 그룹인 VSP 그룹에 속한 와이너리로 194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VSP 그룹은 남미의 유명한 와이너리를 소유하거나 많은 지분을 보유한 와인 전문 경영 그룹으로 산타 헬레나 외에도 비냐 산 페드로(Vina San Pedro), 타라파카(Tarapacá), 알타이어(Altaïr), 비냐 타발리(Vina Tabali) 등의 계열사를 갖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핀카 라 셀리아(Finca La Celia) 역시 VSP 그룹의 일원이죠. 또한, VSP 와인 그룹의 모회사인 CCU 법인은 칠레에서 가장 큰 음료수 회사이기도 합니다.

(VSP 와인 그룹에 속한 와이너리들입니다)


2. 포도밭

(산타 헬레나 본사 건물. 이미지 출처 : http://www.santahelena.cl/eng/company/)

산타 헬레나의 셀러는 칠레 수도인 산티아고시에서 남쪽으로 130km 떨어져 있는 꼴차구아 밸리(Colchagua Valley)에 있습니다. 소유한 포도밭은 꼴차구아 밸리에 430헥타르, 까사블랑카 밸리(Casablanca Valley)에 60헥타르, 쿠리코(Curicó) 밸리에 150헥타르 등 총 640헥타르에 달합니다. 640 헥타르를 우리에게 익숙한 기준으로 바꾸면 1,936,000평 혹은 640만 제곱미터가 되죠. 이는 여의도 면적의 약 2.5배에 달하는 엄청난 넓이입니다.

3. 와인 생산

창사 이래 산타 헬레나는 광활한 포도밭에서 재배한 각종 포도로 매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에 맞는 다채로운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현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며, 수출량은 2005년 기준으로 칠레 와이너리 중 5위에 매겨져 있습니다.

산타 헬레나는 단지 많은 와인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데 만족하지 않습니다.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 기술 연구에 관한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통해서 와인 품질을 끌어올리려고 노력하며, 이를 입증하듯 와인 생산과 관련된 ISO 9001, ISO 12001, OHSAS 18001, HACCP 인증을 획득해 왔죠. 전문적인 와인 양조팀이 생산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 감독하며 재능 있는 와인 메이커를 영입하는 등 품질 관리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수석 와인 메이커는 2001년에 산타 헬레나에 합류한 미구엘 랑코렛(Miguel Rencoret)입니다. 그는 산타 헬레나에서 와인을 만들기 전에는 산타 리타(Santa Rita)와 몬테스(Montes), 깔리테라(Callitera),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 등등 북남미 대륙 유수의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만들면서 자신의 재능을 펼쳐온 전문 와인 메이커이죠.

"칠레 최고의 와인을 전 세계에 수출하자!"라는 목표로 세워진 산타 헬레나의 와인 철학은 소비자들을 매혹과 열광으로 가득 채우는 와이너리가 되는 것입니다. 산타 헬레나의 수많은 와인은 와인에서 느낄 수 있는 모든 맛과 향을 드러내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산타 헬레나 와인에서는 공통적이면서 차별된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포도의 특성과 스타일이 잘 드러나는 와인 양조법을 통해서 나타나는 이런 요소를 산타 헬레나에서는 자신들의 '마법'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마법’은 수준 높은 양조팀과 환경이 뛰어난 포도밭,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생산 과정, 최고 수준의 양조 기술 개발과 적용, 와인 생산의 전 과정에 걸친 환경 관리, 임직원들이 매일매일 작업에 쏟아붓는 열정으로 얻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산타 헬레나의 임직원들은 "칠레 와인의 마법"을 보여주는 자신들의 와인이 전 세계 와인 애호가의 손에 든 와인 글라스에 채워지는 것을 자긍심으로 여기죠.


4. 와인 포트 폴리오

산타 헬레나에서는 아래처럼 다양한 와인을 생산합니다.

① 돈(Don) : 까베르네 쇼비뇽을 주로 사용해서 만드는 산타 헬레나 최고의 와인입니다.

② 노타스 데 구아르다(Notas de Guarda) : "노트의 비밀"이란 뜻으로 까베르네 쇼비뇽과 까르메네르 두 종류가 있습니다.

③ 100+ 빠라스 비에하스(Parras Viejas) : 꼴차구아 밸리에서 자라는 수령(樹齡) 100년의 올드 바인(Old Vine)으로 만듭니다.

④ 베르누스(Vernus) : 국내에는 까베르네 쇼비뇽과 블렌드 와인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라와 쇼비뇽 블랑도 수입되었습니다.

⑤ 그랑 레세르바(Gran Reserva) : 국내엔 까르메네르, 까베르네 쇼비뇽, 피노 누아의 3종이 들어와 있습니다.

⑥ 셀렉시옹 델 디렉또리오(Selección del directorio) : 그랑 레세르바 등급으로 분류되는 와인이지만, 칠레에서 그랑 레세르바는 법으로 규정되지 않았습니다. 총 5종입니다.

⑦ 레세르바(Reserva) : 꼴차구아 밸리의 떼루아를 잘 표현한 와인들입니다. 칠레의 대표적인 5종 포도로 5종 와인을 생산합니다.  

⑧ 시글로 레 오로(Siglo de Oro) : '황금의 시대'라는 뜻으로 총 5종입니다.

⑨ 솔라(Sola) : 최근에 나온 브랜드로 국내엔 까베르네 쇼비뇽과 샤르도네 2종이 있습니다.

⑩ 버라이어탈(Varietal) : 가장 저렴한 와인으로 사용한 포도의 특성을 살려서 만들었습니다. 총 6종입니다.

산타 헬레나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몇 년간에 걸쳐서 조금씩 달라지곤 합니다. 그래서 전에 마셨던 와인이 지금은 생산 중단된 일도 있죠. 현재 산타 헬레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고 국내에서 찾을 수 없는 와인으로는 그랑 비노(Gran Vino)가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