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미국] 미국 와인의 개척자 -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

까브드맹 2018. 8. 13. 08:00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의 로고

 

1. 미국 와인의 개척자

로버트 제랄드 몬다비(Robert Gerald Mondavi, 1913.6.18~2008.5.16)는 캘리포니아(California) 와인을 개척하고 혁명을 일으킨 장본인입니다. 와인 양조의 기술적 발전과 뛰어난 판매 전략으로 세계 와인 시장에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Napa Valley)" 와인을 뚜렷하게 인식시키는 데 큰 공헌을 했죠.

로버트 몬다비가 나파 밸리에 자신의 와이너리를 설립한 것은 1966년이었습니다. 당시 캘리포니아 와인 산업은 형편없는 수준이어서 세계 와인 시장에 명함도 못 내밀 정도였죠.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중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운 와인을 만드는 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신 유럽의 유명한 와인을 대충 본떠서 만든 다음 레이블에 "버건디(Burgundy)"나 "샤블리(Chablis)" 같은 단어를 넣어서 팔았습니다. 한마디로 샤블리 와인이 아니라 샤블리"풍" 와인을 만들어서 샤블리 와인인 척 한 거죠. 이것을 제네릭 와인(Generic)이라고 하며 당시 미국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이런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칠레와 호주 같은 다른 신세계 와인 생산국에서도 이런 일은 비일비재했습니다. 와인을 잘 모르는 소비자는 제네릭 와인을 유럽에서 만든 유명한 와인으로 착각해서 구매하기도 했죠. 나이 드신 분 중에서 미국산 버건디 와인을 찾는 분이 제네릭 와인을 경험해본 분입니다.

로버트 몬다비
(대지를 사랑하는 농부의 넉넉한 얼굴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robertmondavi.com/woodbridge)

하지만 몬다비는 애초에 그런 와인을 만들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운 와인을 만들었고, 와인 레이블에 포도 품종을 표시했으며, 공격적으로 마케팅해서 마침내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몬다비가 시도한 레이블 표기법은 오늘날 신세계 와인 레이블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죠.

몬다비는 외국에서 개발한 새로운 와인 양조법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호주에서 발명한 온도 조절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를 도입해서 화이트 와인을 저온에서 발효했고, 와인에서 우아한 오크 풍미가 나오도록 작은 크기의 프랑스 오크통인 바리끄를 사용했습니다. 환경과 건강을 위해 유기 농법을 보급하기도 했죠.

단순히 와인 양조뿐만 아니라 로버트 몬다비는 와인과 음식, 문화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생활 속에서 음식과 함께 하는 와인 문화를 알리려고 노력했으며, 한편으론 자신의 와이너리에서 매년 콘서트를 여는 등 미국인에게 새롭고 품격있는 와인 문화를 전파하려고 아낌없는 노력을 쏟아부었습니다. 이렇게 미국 와인 산업계에 수많은 개혁과 새로운 유행을 일으킨 로버트 몬다비는 사후에도 미국 와인의 전설적인 존재로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2. 로버트 몬다비 와인의 제품군별 특성

1)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Robert Mondavi Winery)

나파 밸리의 오크빌(Oakeville) 근처에 세운 와이너리로 로버트 몬다비가 가진 원래의 비젼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로버트 몬다비가 생각한 이상적인 우아함과 조화, 균형을 갖춘 반영한 와인을 생산하죠. 소비뇽 블랑을 오크통에서 숙성해서 만드는 "퓌메 블랑(Fume Blanc)"을 비롯한 5종의 고급 캘리포니아 와인이 나옵니다.

2) 로버트 몬다비 프라이빗 셀렉션(Robert Mondavi Private Selection)

캘리포니아 해안 지역의 기후를 잘 표현한 와인을 생산합니다. 밤은 서늘하고 아침엔 안개가 끼지만, 낮이 되면 안개가 걷히면서 맑고 무더운 이 지역의 기후를 표현하는 와인들은 과일 맛이 강하고 탄닌이 잘 익어서 부드러운 맛을 보여줍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을 비롯해 10종의 와인이 있습니다.

3) 우드브릿지(Woodbridge)

캘리포니아 포도 생산지의 다양성을 담은 전통 스타일의 와인으로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의 대표적인 하우스 와인입니다. 맛있고 부드러우며 마시기 편한 대중적인 와인이죠. 모두 14종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3. 로버트 몬다비 와인 시음기

 

[미국] 그릴에 고기와 채소를 구워 먹을 때 잘 어울리는 - Robert Mondavi Woodbridge Cabernet Sauvignon 2009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77%, 쁘띠 시라(Petit Syrah) 7%, 시라(Syrah) 6%, 바르베라(Barbera) 3%, 메를로(Merlot) 2%, 기타 품종 5%● 어울리는 음식 :

aligalsa.tistory.com

 

[미국] 검은 과일의 달콤한 향이 하나 가득 - Robert Mondavi Woodbridge Zinfandel 2010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 품종 : 진판델(Zinfandel) 76%, 쁘띠 시파(Petite Sirah) 10%, 알리칸테 부쉐(Alicante Bouschet) 3.5%,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3.5%, 메를로(Merlot) 2%, 기타 품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로버트 몬다비 항목

2. 로버트 몬다비 홈페이지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