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스페인] 오바레네스 산기슭의 일류 와이너리 - 보데가스 무가(Bodegas Muga)

까브드맹 2018. 5. 17. 10:00

보데가스 무가(Bodegas Muga)의 로고

1. 보데가스 무가(Bodegas Muga)의 역사

보데가스 무가(Bodegas Muga)는 1932년에 스페인 북부의 리오하 알타(Rioja Alta) 산악지대의 오바레네스(Obarenes) 산기슭의 언덕에 펼쳐진 2만 5천 제곱미터의 대지 위에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돌과 참나무로 만든 각종 시설은 이미 2백여 년 전에 만들어져 있었으므로 와이너리의 실질적인 역사는 더 오래되었다고 봐야죠. 설립 이후 보데가스 무가는 매년 세계적인 수준의 와인을 생산해오고 있습니다.

2. 보데가스 무가의 포도원

무가의 포도원이 있는 오바레네스 산 일대의 기후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주변을 둘러싼 지중해와 대서양의 해양성 기후와 내륙의 대륙성 기후가 조화를 이뤄서 양조용 포도 재배에 매우 적합한 곳이라고 합니다. 토양은 대부분 점토와 석회석이지만, 철 성분이 섞인 충적토로 이뤄진 땅도 일부 존재합니다. 포도밭이 서로 다른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가진 작은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구역마다 독특하고 명확한 특성을 보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기후와 토양의 차이는 포도의 성장 단계마다 영향을 미치므로 최종 수확물은 매우 복합적이고 미묘한 풍미가 있게 되죠. 그래서 밭의 성격에 맞게 선택한 포도 품종을 재배할 수 있으며, 같은 포도라도 밭의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성격을 갖게 됩니다. 포도에 잠재된 이러한 차이는 곧 와인의 품질과 개성을 구분 짓는 열쇠가 되죠.

보데가스 무가는 소유한 251만 제곱미터의 포도밭 뿐만 아니라 아니라 인근의 농부들이 재배하는 150만 제곱미터의 포도밭에서 수확하는 포도도 사용해서 와인을 만듭니다. 총 400만 제곱미터의 포도밭에는 뗌프라니요(Tempranillo)와 가르나차(Garnacha), 마주엘로(Mazuelo), 그라시아노(Graciano) 같은 적포도 품종과 비우라(Viura)와 말바지아(Malvasia) 같은 청포도을 재배하죠.

반응형

 

3. 보데가스 무가의 와인 양조

보데가스 무가에서는 와인을 만들 때 포도 품질뿐만 아니라 오크의 효과적인 사용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오크의 확실한 품질을 위해서 직접 오크통을 제작하는데 프랑스의 주요 오크 생산지인 알리어(Allier), 트롱세(Troncais), 쥬피예(Jupilles)의 오크뿐만 아니라 미국과 헝가리, 러시아의 오크까지 아주 다양한 오크를 씁니다. 스페인산 오크도 소량 사용하죠. 무가의 와인 저장고에는 총 1만 4천 개의 오크통이 있는데, 적어도 십 년에 한 번씩은 새것으로 교체하여 와인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4. 보데가스 무가 와인 리스트

무가에서는 스파클링 와인부터 레드 와인까지 총 9종의 와인을 만듭니다.

① Blanco

② Rosado

③ Eneas* : 블렌딩에서 가르나차를 제외하고 질감을 더욱 강화시킨 와인입니다.

④ Reserva : 균형이 잘 잡힌 미디엄 바디의 레드 와인입니다.

⑤ Seleccion Especial*

⑥ Prado Enea

⑦ Torre Muga : 가르나차를 빼고 그라시아노의 비율을 높여서 묵직하고 깊이 있는 보데가스 무가 최고의 와인입니다.

⑧ Aro

⑨ Cava Conde de Haro*

 

 

무가의 와인은 대부분 수입되므로 구매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스페인 와인치고는 상당히 고가라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리오하 와인인 아로(Aro)는 가격이 60~70만 원가량 하죠. 에네아스(Eneas), 셀렉시온 에스페시알(Seleccion Especial), 까바 콘데 드 하로(Cava Conde de Haro)는 수입이 안 된 것 같습니다.

5. 보데가스 무가 와인 시음기

 

[스페인] 다양한 기후와 토양의 차이가 만들어낸 신선하고 부드러운 맛과 향 - Bodegas Muga Rosado 2007

● 생산 지역 : 스페인 > 어퍼 에브로(Upper Ebro) > 리오하(Rioja)● 품종 : 가르나차(Garnacha) 60%, 비우라(Viura) 30%, 뗌프라니요(Tempranillo) 10%● 등급 : DOC● 어울리는 음식 : 참치회, 연어회와 훈제연어,

aligalsa.tistory.com

 

[스페인] 정통 리오하 레드 와인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와인 - Bodegas Muga Reserva 2008

● 생산 지역 : 스페인 > 리오하(Rioja) > 리오하 알타(Rioja Alta) ● 품종 : 뗌프라니요(Tempranillo) 70% 가르나차(Garnacha) 20%, 마주엘로(Mazuelo) 7%, 그라시아노(Graciano) 3% ● 등급 : Rioja DOC ● 어울리는 음식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보데가스 무가 홈페이지

2. 와인21닷컴&미디어 보데가스 무가 레세르바 항목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