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불가리아] 불가리아(Bulgaria) 와인 개괄

까브드맹 2023. 2. 23. 18:01

불가리아 와인 생산지
(불가리아 와인 생산지. 지도 출처 : https://bulgariawinetours.com/)

 

1. 불가리아 와인의 역사

고대시대에 트라키아(Thracia)로 알려졌던 불가리아의 와인 역사는 6,000년이나 됩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트라키아 와인은 풍부한 맛과 놀라운 색상, 기억에 남는 향기로 사람들을 매료시켜왔습니다. 고대 트라키아인은 중동에서 포도 나무를 가져와서 트라키아 저지대에서 재배했습니다. 저지대의 유리한 기후 덕분에 현재 이곳에서 독점적으로 재배하는  마브러드(Mavrud) 포도가 탄생했습니다.

그리스에서 와인의 신으로 숭배되었던 디오니소스는 트라키아에서도 포도주의 신으로 숭상 받았습니다. 사람들은 신성한 빨간색 음료에 몸과 영혼을 치유하는 마법적인 속성이 있어서 영혼을 고양시키고 마법을 일으킨다고 믿었죠. 신성한 술을 마시는 의식은 특별히 만든 암포라에서 양조된 와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오래도록 이어진 풍부했던 와인 생산의 증거는 여전히 트라키아 저지대에서 발견됩니다.

고대를 거쳐 중세와 근대에 이르기까지 불가리아 와인은 꾸준히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2차 세계 대전 때 나치 독일의 강압으로 추축국의 일원으로 싸우면서 불가리아는 종전 후에 소련의 위성국이 되었죠. 과거 소련의 위성국가 중 불가리아만큼 와인 수출에 열심인 나라도 없었습니다. 1950년대에 불가리아는 소비에트 연방의 국가들에게 대규모로 데일리 와인을 공급하려고 막대한 면적의 땅에 까베르네 소비뇽 같은 국제 품종을 심었고, 이 계획은 한동안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뒀습니다. 1970년대에는 영국의 클라레 와인 애호가 중 일부가 싼 값에 품질이 나쁘지 않은 불가리아 와인으로 눈을 돌릴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1985년에 고르바초프 서기장이 알코올 중독자의 증가를 막으려고 실시한 반알코올 정책으로 불가리아는 와인 수출에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와인 시장의 급격한 축소와 함께 많은 포도원이 생산을 포기하거나 방치되었죠. 러시아라는 큰 시장을 상실하면서 불가리아 와인 산업은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렇지만 불가리아 와인업계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다양한 국제 품종과 지역 품종으로 만든 싸고 품질 좋은 와인을 다시금 선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2. 불가리아 와인 산업

19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초반까지 가성비 좋은 불가리아 와인의 명성을 만든 포도는 어디에서나 안정된 품질의 와인을 만들 수 있는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이었습니다. 그 후 메를로(Merlot)가 대열에 합류했죠. 21세기 초에 온도 조절 장치가 부착된 발효 탱크를 설치한 양조장이 들어서고 외국의 첨단 양조기술이 유입되면서 신선하고 과일 향이 좋은 레드 와인과 샤르도네 와인을 제대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에는 많은 국유 와이너리와 와인 생산 공장이 민영화되었습니다. 공산 시절부터 이어져 온 오래된 대형 와이너리들은 인수와 매각, 분리, 합병 과정을 계속 거쳤습니다. 일부 우수 와이너리들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몰려들어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면서 그들의 손에 휘둘리게 되었죠.

이탈리아 직물업계의 거물인 에도아르도 미로글리오(Edoardo Miroglio)는 엘레노보(Elenovo)의 산악지대에 새로운 피노 누아 밭을 만들었고, 프랑스의 주류회사 벨베데르(Belvedere)도 불가리아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쌩-테밀리옹(Saint-Émilion)에 있는 사토 카농 라 가펠리에르(Canon-la-Gaffeliére)의 소유주는 도멘 베사 밸리(Domaine Bessa Valley)라는 와이너리에 투자했고, 이곳에서 생산하는 에니라(Enira) 와인은 국내에 수입 중입니다.

2007년에 EU에 가입하면서 불가리아 정부는 47개 와인 생산지를 중심으로 고품질 와인 생산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리저브(Reserve)”란 용어는 출고 전에 최소 1년간 숙성한 단일품중 와인에만 붙게 되었죠. 그러나 불가리아 와이너리들은 이 계획을 따르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고품질 와인 생산 계획의 근간이 되는 PDO 규정을 따르기 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맛과 향의 와인을 자유롭게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불가리아의 포도밭 면적은 불확실한 공식 수치이지만 2005년 기준으로 약 9만 헥타르였습니다. 2016년에는 약 6만 헥타르로 줄어들었죠. 남부 프랑스나 남부 이탈리아의 사례를 볼 때 불필요한 포도밭을 갈아엎고 저가 와인 생산을 줄이면서 뛰어난 떼루아를 골라 고품질 와인을 만드는 쪽으로 바뀌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가리아의 와인 수출은 1996년에 절정에 달했고 지금도 전체 와인 생산량의 절반 가량을 수출합니다. 오늘날 불가리아 와인업계는 오랜 전통과 최신 시술을 접목하여 자연적이면서 최고급의 맛을 가진 신비로운 붉은 음료를 전 세계 애호가와 공유하려 합니다.

 

 

3. 와인 생산지

1) 트라키아 저지대(Thracian Lowland)

이곳의 와인 생산지는 저지대의 중앙 부분과 사카르(Sakar) 산의 일부를 포함합니다. 발칸 산맥(Balkan Mountains)이 러시아 평원에서 불어오는 찬 바람을 막아주며, 온대 대륙성 기후와 포도 재배에 유리한 강수량이 특징입니다. 마리차 강(Maritsa River)이 흐르는 발칸 반도의 남쪽 지역은 비가 내리는 온화한 겨울과 따뜻하고 건조한 여름이 특징인 지중해성 기후지대입니다. 영어식으로는 트라키안 밸리(Thracian Valley)라고 부릅니다.

이지역에서 재배하는 지역 품종으로는 마브러드와 루빈(Rubin), 멜닉(Melnik), 미스켓(Misket), 타미안카(Tamyanka), 파미드(Pamid)가 있습니다. 수입 품종으로는 메를로와 까베르네 소비뇽, 무스카텔(Muscatel)을 재배합니다.

2) 로즈 밸리(Rose Valley)

발칸 산맥과 스레드나고라 산맥 사이 지역으로 화이트 드라이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오프 드라이 화이트 와인과 약간의 레드 와인도 나오죠. 로즈 밸리는 뮈스까 포도처럼 향긋한 향이 나오는 화이트 와인을 만들 수 있는 레드 미스켓(Red Misket) 포도의 발상지이기도 합니다. 영어식으로는 장미의 계곡(Valley of the Roses)으로 부릅니다.

메를로와 까베르네 소비뇽, 리슬링(Riesling)을 주로 재배하며 무스카텔, 르카치텔리(Rkatsiteli) 같은 품종도 기릅니다.

3) 다뉴브 평원(Danubian Plain)

다뉴브 평원, 또는 북부 불가리아로 부르는 지역으로 다뉴브강의 남쪽 기슭과 다뉴브 평원의 중부와 서부를 포함합니다. 온대 대륙성 기후 지대로 더운 여름과 맑은 날이 특징입니다. 영어식으로는 다뉴브 강 평원(Danube River Plains)으로 부릅니다.

파미드와 감자(Gamza) 같은 지역 품종과 뮈스까 오토넬(Muscat Ottonel),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샤르도네(Chardonnay), 알리고떼(Aligoté) 등을 재배합니다.

4) 흑해 지역(Black Sea)

불가리아 포도 재배지의 30%가 몰려있는 흑해 지역은 고급 화이트 와인 생산에 필요한 포도의 당분 축적에 유리한 조건인 온화한 가을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화이트 와인용 품종의 53%가 이곳에 집중되어 있죠. 북동부의 가장 추운 슈멘(shumen)과 벨리키 프레슬라프(Veliki Preslav)에서 불가리아 최고의 화이트 와인이 대부분 생산됩니다. 영어식으로는 흑해 해안(Black Sea Coastal)이라고 부릅니다.

디미아트(Dimyat)와 뮈스까 오토넬,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을 많이 재배하고, 리슬링(Riesling)과 우니 블랑(Ugni blanc), 트라미너(Traminer), 게부르츠트라미너(Gewürztraminer)도 기릅니다. 레드 와인용 품종으로는 피노 누아(Pinot Noir)가 유명합니다.

5) 스트루마 밸리(Struma River Valley)

불가리아의 남서부 지역으로 마케도니아의 역사적인 지역에 있는 스트루마 강(Struma River) 계곡을 포함합니다. 크기가 작은 곳이지만 남쪽에 있는 지중해가 강한 영향을 미쳐서 온화하고 비가오는 겨울과 더운 여름이 특징인 지중해성 기후가 뚜렷합니다.

지역 품종인 쉬로카 멜니쉬카 로사(Shiroka Melnishka Losa = Melnik)와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를 주로 재배합니다.

 

 

4. 포도 품종

1) 토착 품종

① 마브러드

고대 트라키아 시대에 처음 나타난 것으로 여겨지는  마브러드는 로도피 산맥 북쪽의 고대 필리포폴리스(Philippopolis) 지역에서 수세기 동안 재배된 레드 와인용 포도입니다. 우수하고 개성 있는 만생종 포도로 생장기간이 길어서 따뜻한 남쪽의 플로브디프(Plovdiv)와 아세노브그라드(Assenovgrad) 일대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둡고 진한 색과 부드러운 맛, 향신료 향이 특징적인 장기숙성용 와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배가 어렵고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마브러드 와인의 독특한 특성은 그만한 가치가 있으며 갈수록 진가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② 멜닉

그리스와 마케도니아 국경에서 가까운 멜닉의 다미아니차(Damianitza) 와이너리는 쉬로카 멜니쉬카 로사(Shiroka Melnishka Losa), 즉 '멜닉의 넓은 잎 포도'로 유명합니다. 이 조생종 포도를 간단히 줄여서 멜닉이라 부릅니다. 불가리아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날카로운 맛을 내는 레드 와인용 품종인 멜닉은 그리스 국경과 인접한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 지역인 스트루마(Struma) 계곡에서 잘 자랍니다.

멜닉 와인은 풍부한 질감과 이국적인 향, 부드러운 탄닌, 강한 기운을 가졌습니다. 특히 오크통에서 오랜 숙성을 견딘 것들은 묘하게 달콤하면서 깊은 인상을 남기죠. 술꾼인 윈스턴 처칠이 가장 좋아했던 와인 중 하나가 멜닉 와인이란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③ 감자

고대 시대부터 재배된 감자는 발칸 반도의 국가 사이에선 카다르카(Kadarka)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 와인은 밝고 반짝이는 붉은 색이 특징이며 쾌적한 과일과 신선하고 매혹적인 맛이 납니다. 포도 성장에 다뉴브 평원의 특정한 기후 조건이 필요하기에 다뉴브 지역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④  디미아트(Dimyat)

향기로운 포도로 유명한 디미아트는 흑해 지역에서 수 세기 동안 재배되었습니다. 9월 말에 무르익는 만생종 포도로 와인은 밝은 호박색을 띠며 강한 향과 단 맛이 나옵니다. 흑해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

⑤ 파미드

전설에 따르면 고대 트라키아인은 쾌적하고 신선하며 과일 맛이 특징인 파미드 와인의 열렬한 팬이었습니다. 수 세기 동안 트라카아인들이 널리 전파했지만, 오늘날엔 주로 트라키아 저지대에서 재배합니다. 보편적인 품종인 파미드는 색이 연한 '막 와인'의 재료로 쓰이곤 합니다.

⑥ 루빈

시라와 네비올로 사이의 성공적인 교배종으로 전형적인 진한 보라색을 띱니다. 스트란자(Strandzha) 산과 경계에 있는 트라키아 저지대 지역에서 재배하며 와인은 풍부한 색과 맛이 특징이죠. 잘 만들면 네비올로의 향과 비단 같은 질감 이상의 품질을 보여주기에 전망이 밝습니다.

⑦ 레드 미스켓

디미아트와 리슬링의 지역 교배종으로 화이트 와인용 품종이지만 포도 껍질은 핑크색입니다. 로즈 밸리의 숭글라레 계곡(Sungurlare Valley)이 레드 미스켓 와인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2) 국제 품종

시라(Syrah)

시라로 만드는 와인은 눈에 띄는 밝고 붉은 색과 보라색을 띱니다. 우아한 프랑스산 오크 숙성을 통해 잘 익은 베리류 과일과 담배의 강렬한 향을 풍기고,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과 풍미, 긴 마무리와 벨벳 같은 뒷맛이 있습니다.

② 까베르네 소비뇽

까베르네 소비뇽 와인은 보라 색을 띤 루비 색이 나옵니다. 레드 베리와 블랙 베리가 결합한 향이 강렬합니다. 오크 숙성에서 생긴 바닐라와 이국적인 향신료 향이 우아하며 균형 잡힌 바디와 우아하고 매력적인 풍미, 부드러운 마무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③ 메를로 

메를로 와인은 진한 보라색을 띱니다. 검은 과일과 자두, 체리 잼, 향신료, 바닐라, 흙 냄새가 농축된 향을 풍깁니다. 맛은 조화롭고 강렬하며 바디는 벨벳 같은 탄닌과 좋은 볼륨을 지녔습니다.

④ 까베르네 프랑

까베르네 프랑 와인은 풍부하고 진한 보라색을 띱니다. 고급스럽고 조화로운 향은 향신료와 검은 후추, 검은 과일, 절묘한 프렌치 오크의 농축된 뉘앙스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볼륨, 단맛, 부드러움, 강렬한 풍미, 탁월한 길이의 조화로 정의되는 맛입니다.

⑤ 샤르도네

샤르도네 와인은 강렬한 황록색을 띱니다. 시트러스와 복숭아, 바닐라, 토스트로 농축되는 조화로운 향, 볼륨감, 부드러움, 산뜻한 감귤 느낌, 강렬한 풍미 등으로 이루어진 우아하고 균형 잡힌 맛이 길고 매력적인 여운으로 이어집니다.

⑥ 소비뇽 블랑

소비뇽 블랑 와인은 유쾌한 황록색이 특징입니다. 피망과 풀잎, 감귤류의 뉘앙스, 녹색 복숭아의 특징을 가진 향이 두드러지고 볼륨감이 가득하면서 부드럽고 기분 좋은 맛이 나옵니다. 뚜렷한 신선도와 여운은 좋은 소비뇽 블랑 와인을 보완하는 마지막 부분입니다.

 

 

5. 주요 와인 생산자

1) 도멘 베사 밸리(Domaine Bessa Valley) : 프랑스 보르도 쌩-테밀리옹의 프르미에 그랑 크뤼 클라쎄(Premier Grand Cru Classé) B에 속한 사토 카농 라 가펠리에르가 운영하는 와이너리로 신의 물방울에 나오는 에니라 와인의 생산자입니다.

2) 샤토 콥사(Chateau Copsa) : 로즈 밸리에 있는 부티크 와이너리로 미국의 컬트 와인 같은 고가의 소량 고품질 와인을 생산합니다.

3) 리베라 에스테이트(Libera Estate) : 소믈리에 오브 더 이어가 진두지휘하는 호토보(Hotovo) 와인의 생산자입니다.

4) 카타르지나(Katarzyna) : 불가리아 남동부 터키 국경 근처에 있는 탑 레벨 와이너리입니다.

5) 산타 사라(Santa Sarah) : 동부에 있으며 화이트 와인이 좋은 와이너리이지만 레드 와인도 잘 만듭니다.

6) 이보 바르바노프(Ivo Varbanov) : 런던에 거주하는 콘서트 피아니스트로 특이하게도 와이너리를 소유하지 않고 주문자 생산 방식(OEM)으로 와인을 만들어서 판매합니다.

7) 미달리다레(Midalidare) : 화이트와 레드 와인을 모두 잘 만드는 와이너리입니다.

8) 자그레우스(Zagreus) : 플로브디프 동쪽으로 20㎞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마브러드 포도에 집중하며 밀짚 위에서 말린 포도로 와인을 만드는 아파시멘토 방식을 사용합니다.

9) 마리얀(Maryan) : 보르도 블렌딩 스타일의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10) 드라고미르(Dragomir) : 지역 품종인 루빈을 사용한 컬트적인 레세르바 와인이 유명합니다.

11) 에도아르도 미로글리오(Edoardo Miroglio) : 이탈리아 직물업계의 거물인 에도아르도 미로글리오가 세운 와이너리로 전통 방식(Méthode Traditionelle)으로 만드는 불가리아 최고 수준의 스파클링을 생산합니다.

12) 베터 하프 가라지 와인스(Better half garage wines) : 가라지 와인 생산자입니다.

13) 포 프렌즈(Four Friends) : 네 명의 친구들이 의기투합해서 만든 와이너리로 컬트 와인 생산자입니다.

14) 빌라 유스티나(ViIla Yustina) : 대중적인 와인을 잘 만드는 와이너리입니다.

 

 

6. 불가리아 와인 제조 및 수출 협회(BWEA)

불가리아 와인 제조 및 수출 협회는 국제 시장에서 불가리아 와인을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2012년 설립한 이래 고품질 와인의 수출을 촉진하고 불가리아의 오랜 와인 양조 전통과 와인 문화, 와인 관광을 인정 받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협회의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WEA 회원의 와인 홍보

2) 장기 파트너십을 목표로 하는 정부 및 비정부 기구와의 연락

3) 국제 와인 생산을 위한 시장 조사와 주요 경향의 준비 및 배포

4) 홍보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와 워크숍, 세미나 조직

5) EU 기금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의 생성과 관리를 통한 와인 수출 증가 지원

BWEA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위해 발트해 요리학 지도자(Baltic Gastronomy Leaders, BGL) 협회와 파트너십을 개발했습니다. BGL은 2018년에 설립된 리투아니아 식품과 기타 농업 생산자 조직의 동맹입니다. 주요 목적은 생산자의 제품 수출을 지원하고 해외 시장에서 제품의 인식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죠. BGL은 곡물과 청량 음료, 주류, 유기농 식품, 기타 식품 산업 부문 협회의 연합입니다.

<참고 자료>

1. EUROPE SHARES : 불가리아 와인 시음회 자료

2. 휴 존슨, 젠시스 로빈슨 저, 세종서적 편집부, 인트랜스 번역원 역, 와인 아틀라스(The World Atlas of Wine), 서울 : 세종서적㈜, 2009

3. 영문위키피디아 불가리아 와인 항목 

 

Bulgarian wine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Grape growing and wine production have a long history in Bulgaria, dating back to the times of the Thracians. There is evidence of Bulgarian winemaking since 4000 B.C. Wine is, together with beer and grape rakia, among

en.wikipedia.org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