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샤토 생 미쉘 와이너리
컬럼비아 밸리 최고의 포도밭을 가진 샤토 생 미쉘은 193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1967년에 전설적인 와인 생산자 앙드레 첼리스트체프(Andre Tchelistcheff)의 지도 아래 워싱턴주 최초로 고급 유럽종 포도로 만드는 새로운 프리미엄 와인인 생 미쉘 빈트너스(Ste. Michelle Vintners)를 생산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죠.
1972년에 동부 워싱턴주의 콜드 크릭 빈야드(Cold Creek Vineyard)에 포도나무를 심었고, 4년 후 우드인빌(Woodinville)에 프랑스풍의 와이너리인 샤토(Chateau)를 세우면서 이름을 "Chateau Ste. Michelle"로 바꿨습니다. 이후 전통 양조법과 현대적인 양조법을 결합해서 만든 샤도네이와 메를로, 까베르네 소비뇽 와인이 많은 상을 받으면서 유명해졌습니다.
샤토 생 미쉘은 현대적인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을 가진 지역의 리더로써 워싱턴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로 와인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고급 와이너리인 샤토 생 미쉘은 와인생산에서 화이트 와인 생산자 에릭 올슨(Erik Olsen)과 레드 와인 생산자 론 번넬(Ron Bunnell)이 그들의 독특한 기술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멘 생 미쉘의 스파클링 와인은 미국은 물론이고 세계적인 와인 저널에서 늘 가격과 비교해 품질 만족도가 높은 와인으로 손꼽힙니다. 안정된 고품질을 가진 와인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걸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죠. 또한 현재 워싱턴주 AVA 등급 체계의 기반이 된 혁신적인 와이너리이기도 합니다.
2. 샤토 생 미쉘의 포도밭
샤토 생 미쉘은 컬럼비아 밸리 AVA 지역 안에 총 1,416헥타르의 포도밭을 갖고 있습니다. 서쪽의 시애틀(Seattle) 일대는 비가 많이 내리는 해양성 기후지대이지만, 이곳은 캐스캐이드(Cascade) 산맥이 바다로부터 다가오는 비구름을 막아줘서 매년 강수량이 150~200mm에 지나지 않습니다.
포도밭은 날씨가 화창하고 건조한 캐스캐이드 마운틴의 동쪽에 있습니다. 포도나무의 생장에 필요한 물은 관개시설로 공급하죠. 컬럼비아 밸리에서 만드는 와인들은 지역의 다양한 특징을 뚜렷이 보여주며, 샤토 생 미쉘의 싱글 빈야드 와인은 와이너리의 가장 훌륭한 포도밭에서 생산됩니다.
에릭과 그의 팀은 시애틀의 15마일 북쪽, 우딘빌(Woodinville)에서 화이트 와인을 만듭니다. 35헥타르에 달하는 포도원은 여행과 시음, 만찬, 야외 공연을 위해 연간 25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아오는 곳으로 샤토 생 미쉘의 본사도 여기에 있습니다.
레드 와인은 동쪽의 리버 릿지 와이너리에서 만듭니다. 컬럼비아강이 바라보이는 가파른 경사에 있는 리버 릿지 와이너리에는 콜드 크릭, 인디안 웰스, 홀스 헤븐, 카누 릿지를 비롯한 최고의 포도밭이 있으며, 샤토 생 미쉘 본사와 가깝습니다.
1) 카누 릿지 에스테이트(Canoe Ridge Estate)
카누 릿지 에스테이트의 면적은 226헥타르입니다. 1,200만 년 전에 용암이 흐르면서 오늘날 카누 릿지, 또는 "컬럼비아의 유럽"이라고 불리는 지형을 만들었습니다. 척박한 토양은 자갈이 섞인 사양토(sandy loam)가 깊게 깔렸고, 여기에서 재배한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과 샤르도네(Chardonnay), 메를로(Merlot), 시라(Syrah)로 집중된 구조를 갖춘 우아하고 세련된 와인을 생산합니다.
2) 콜드 크릭 빈야드(Cold Creek Vineyard)
1972년에 개간된 콜드 크릭 빈야드는 워싱턴주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포도원 중 하나입니다. 워싱턴주에서 가장 오래된 양조용 포도나무가 자라는 포도원이기도 하죠. 양질 사토(Loamy sand)와 "칼리치(caliche)"라 부르는 자갈이 깔린 척박한 토양에선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과 까베르네 소비뇽, 샤르도네, 메를로, 리슬링(Riesling)이 잘 자랍니다.
3) 호스 헤븐 빈야드(Horse Heaven Vineyard)
이름이 말하는 것처럼 호스 헤븐 빈야드는 컬럼비아강과 가까운 호스 헤븐 힐스(Horse Heaven Hills) AVA에 있습니다. 금이 간 현무암 위에 깔린 바위 화산토는 빠르게 물이 빠지도록 해줍니다. 이곳에서 재배하는 과일의 품질을 위해 관개 시설은 매우 중요하죠. 이 지역의 적은 강수량과 물 빠짐이 빠른 포도밭의 흙은 포도나무가 웃자라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사질 양토(silt loams)와 모래(sand)가 때로는 얕게, 때로는 깊게 깔려 있습니다. 슈냉 블랑(Chenin Blanc)과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을 재배합니다.
3. 샤토 생 미쉘의 와인
1) 임페투스(Impetus)
워싱턴주에 설립된 와이너리로써 샤토 생 미쉘의 유산 같은 와인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과 말벡(Malbec), 시라라는 보기 드문 조합의 와인입니다. 2014 빈티지가 와인 인슈지에스트(Wine Enthusiast) 91점, 2015 빈티지가 제임스 서클링(James Suckling) 93점을 받았습니다.
2) 아티스트 시리즈(Artist Series)
와인 생산자와 예술가들은 수 세기 동안 서로에게 영감을 줬습니다. 아티스트 시리즈는 수석 와인 생산자인 밥 베르도(Bob Bertheau)가 데일 치후리(Dale Chihuly)와 알든 메이슨(Alden Mason), 안드레 페터슨(Andre Petterson) 같은 세계적인 예술가를 기리며 만들었습니다. 독창적인 힘과 특성을 가진 탁월한 메리티지(Meritage) 와인들입니다.
3) 에토스 리저브(Ethos Reserve)
에토스(Ethos)는 그리스어로 "개성"을 뜻합니다. 독특한 스타일과 힘을 가진 에토스 리저브 와인들은 한정 생산되는 단일 품종 와인입니다. 워싱턴주의 대담한 포도로 만든 최고의 빈티지 와인들로 유럽풍의 복합성과 구조를 갖췄죠. 수석 와인 생산자인 밥 베르도의 비전을 담아서 만들었으며 샤토 생 미쉘의 독특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4) 스페셜 사이트 컬렉션(Special Sites Collection)
스페셜 사이트 컬렉션은 콜드 크릭 빈야드, 카누 릿지 에스테이트, 레드 마운튼 AVA 같은 워싱턴주에서 호평받는 포도밭과 작은 AVA의 떼루아를 궁극적으로 표현하는 싱글 빈야드 와인들입니다.
5) 싱글 빈야즈(Single Vineyards)
싱글 빈야즈 와인은 콜드 크릭과 호스 헤븐, 카누 릿지 에스테이트 포도원의 독특한 특성을 강조할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각 품종은 생산지의 궁극적인 느낌을 드러내기 위해 포도원에 특화된 과일 특성이 강조됩니다.
6) 인디언 웰스(Indian Wells)
인디언 웰스는 이름 그대로 인디언 웰스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로 만듭니다. 인디언 웰스는 왈루케 슬로프(Wahluke Slope)부터 콜드 크릭 빈야드까지 펼쳐진 따뜻한 기후의 포도밭입니다. 아름다운 맛을 가진 신세계 풍의 와인으로 독특하고 풍부하며 둥근 풀 바디 와인들입니다.
7) 컬럼비아 밸리(Columbia Valley)
워싱턴주 컬럼비아 밸리 전역에서 공급받은 포도로 비교할 수 없는 품질, 독특한 복합성, 특별한 과일 풍미를 가진 안정된 워싱턴주의 와인입니다. 샤토 생 미쉘을 처음 접하는 분에게도, 다음번 디너 파티를 계획하는 분에게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8) 에로이카(Eroica)
에로이카 와인은 구세계의 철학과 기술을 신세계의 관점과 결합하려는 샤토 생 미쉘의 약속에 대한 증거입니다. 수석 와인 생산자인 밥 베르도와 모젤의 유명한 와인 생산자 에른스트 루센(Ernst Loosen)이 포도밭부터 병까지 협력하여 만든 와인이죠. 널리 호평받으며 독특하게 익어가는 에로이카 리슬링은 샤토 생 미쉘의 리슬링 와인에 대한 기준점입니다.
9) 리미티드 릴리즈(Limited Release)
리미티드 릴리즈는 작은 포도밭 구획에서 나오는 한정판 와인입니다. 이 혁신적인 와인들은 매년 빈티지 리저브 클럽 회원들을 위해 생산되며, 온라인과 샤토 생 미쉘의 시음실에서 제공됩니다. 이 와인들은 샤토 생 미쉘의 와인에 대한 열정과 클럽 회원들을 위한 감사의 뜻을 보여줍니다.
10) 도멘 생 미쉘(Domaine Ste. Michelle)
프랑스 상파뉴(Champagna)와 자연환경이 비슷한 워싱턴주 컬럼비아 밸리에서 기른 고품질 포도로 만드는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병 속에서 2차 발효하는 샴페인 방식으로 만들며, 대량 생산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인들이 발포성 와인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인 버블리(Bubbly)를 원할 때 망설임 없이 선택하는 베스트 셀러가 되었죠. 브뤼(Brut), 브뤼 로제(Brut Rose), 엑스트라 드라이(Extra Dry), 럭스(Luxe)의 네 종류가 있습니다.
4. 샤토 생 미쉘 와인 시음기
<참고 자료>
1. 샤토 생 미쉘 홈페이지
2. 와인21닷컴 샤토 생 미쉘 소개 항목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