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포도 품종

[프랑스] 슈냉 블랑 - 과일 향기 넘쳐나는 발랄한 소녀 (재업)

까브드맹 2023. 12. 4. 20:57

슈냉 블랑 포도와 잎의 모습

루아르의 피노(Pineau de la Loire)라고도 불리는 슈냉 블랑(Chenin Blanc)은 독특한 향을 풍기는 포도입니다. 쇠같이 단단하고 따끔거릴 정도로 강한 신맛과 함께 진한 벌꿀과 각종 과일 향을 풍기는 한편, 미네랄과 지푸라기 냄새가 나올 때도 있죠. 슈냉 블랑은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재배한 포도입니다. 프랑스 루아르강 중부의 석회질이 많은 응회암질 토양이 깔린 앙주(Anjou)와 투렌(Touraine) 지방에서 4세기경부터 키우기 시작해서 9세기 이후 전성기를 누려 왔죠. 샤르도네(Chardonnay)와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에 이어 쎄미용(Sémillon)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청포도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1. 슈냉 블랑의 특성

다수확 품종으로 아무 데서나 잘 자라지만 충분히 익으려면 일조량이 넉넉해야 합니다. 이 포도는 신선하고 부드러우며 풍부한 향을 뿜어내는 와인을 만들 수 있어서 매력적입니다. 껍질이 얇고 산미가 풍부하며 당도가 높은 슈냉 블랑으로 만든 화이트 와인은 미디엄 바디에 알코올 도수가 적당하며, 상큼한 맛과 함께 여러 가지 과일 풍미가 나와서 마시기 좋죠. 산도가 높아 장기 숙성할 수 있지만, 강한 신맛을 부드럽게 하려고 오크통에서 숙성하기도 합니다.

슈냉 블랑으로 입안이 알싸할 정도로 신맛 나는 드라이 와인 말고도 스파클링 와인과 세미 스위트, 또는 노블 롯(Noble Rot)을 이용한 슈퍼 스위트 급의 멋진 디저트 와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파클링 와인과 세미 스위트 와인은 식전주로 많이 이용되고 과일 향이 짙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응형

 

2. 슈냉 블랑 재배지

1) 프랑스

슈냉 블랑의 주요 재배지는 프랑스 북서부의 루아르 밸리(Loire Valley)로 이곳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화이트 와인용 포도입니다.

루아르 밸리의 와인 생산지 지도


루아르 중류 지역에서 생산하는 화이트 와인은 대부분 슈냉 블랑으로 만듭니다. 부브레(Vouvray)와 꼬또 뒤 레이용(Coteaux du Layon) 같은 고급 와인을 만들 때도 사용하지만, 발포성 와인인 크레망 드 루아르(Cremant de Loire)나 소뮈르(Saumur), 부브레 무셰(Vouvray Mousseux), 스위트 와인까지 다양한 와인의 생산에 슈냉 블랑을 사용하죠.

꼬또 뒤 레이옹과 부브레, 사브니에르(Savenniiers), 본조(Bonnezeaux) 등의 여러 마을에선 노블 롯을 이용하여 단맛이 넘치는 디저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꼬또 뒤 레이용과 본조에서 나오는 최고급 스위트 슈냉 블랑 와인은 초록빛이 도는 황금색으로 수년에 걸친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진하고 향기로운 모과와 벌꿀 향을 풍깁니다.

부브레와 소뮈르에서는 슈냉 블랑으로 전통 방식의 발포성 와인인 크레망 드 루아르도 만듭니다.

앙주(Anjou)의 화이트 와인도 슈냉 블랑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슈냉 블랑을 앙주의 화이트 와인이란 뜻으로 블랑 당주(Blanc d'Anjou)라고도 부르죠. 보통 세미 드라이(Semi-Dry)한 슈냉 블랑 와인이 가장 맛이 좋습니다.

과거에 루아르에서 재배하는 슈냉 블랑은 포도알이 익어가면서 문제가 발생할 때도 있었지만, 1990년대부터 여름이 따뜻했고 재배와 생산 기술이 향상하면서 현재 루아르산 슈냉 블랑 와인은 성공에 성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 신세계

프랑스 외에 슈냉 블랑을 많이 재배하는 지역은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미국 캘리포니아, 호주, 뉴질랜드입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선 슈냉 블랑을 스틴(Steen)이라 부르며, 산뜻한 최고급 화이트 와인 양조에 사용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선 화이트 피노(White Pinot)라는 별명으로 부르면서 성공적으로 재배 중이지만, 와인은 별다른 특징이 없는 편입니다. 아르헨티나에서도 특징 없는 슈냉 블랑 와인을 생산하죠. 호주에선 다른 품종과 혼합해서 과일 풍미가 상당한 슈냉 블랑 와인을 소량 생산하며, 뉴질랜드에선 슈냉 블랑만으로 괜찮은 화이트 와인을 만듭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선 개성 있는 슈냉 블랑 와인을 못 만들고 있기에 루아르산 슈냉 블랑 와인의 위치는 독보적입니다. 와인의 품질과 가격에서 루아르의 슈냉 블랑 와인과 필적할 만한 것은 아직 없습니다.

3. 슈냉 블랑 와인의 향

슈냉 블랑 와인은 진한 벌꿀 향 외에 사과와 모과, 복숭아, 서양배, 구아버 등의 과일 향이 매력적입니다. 꽃향기와 연기 향 등도 풍부하죠.

슈냉 블랑 와인의 대표 향인 사과

루아르산 슈냉 블랑 와인은 숙성이 덜 되면 미네랄 풍미와 함께 강한 신맛이 나며, 시간이 흐르면 감미로운 풍미와 함께 벌꿀 향도 풍깁니다. 평범한 슈냉 블랑 와인은 사과와 벌꿀 향이 두드러지고, 드라이한 부브레 와인에선 화강암에 태양 빛이 반사되는 듯한 느낌의 미네랄 향이 가득 피어오르죠. 고급 와인은 달콤한 과일 향이 남는 뒷맛이 일품입니다.잘 만든 루아르산 슈냉 블랑 와인에선 곰팡이가 슨 듯한 축축한 짚 향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황산염이 너무 들어가서 질이 떨어지는 단맛 나는 슈냉 블랑 와인의 상한 아로마와 혼동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슈냉 블랑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

슈냉 블랑 와인은 어패류 요리와 매콤한 아시아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피자와 토마토 소소를 넣은 파스타, 드레싱을 올린 상큼한 맛의 샐러드, 염소 치즈, 참치와 연어구이 등도 잘 맞죠.

드라이한 슈냉 블랑 와인은 소비뇽 블랑 와인처럼 생선회와 어울리는 와인입니다. 살짝 단맛이 나는 것은 인도 요리와 동남아 요리, 중국 사천요리와 멕시코 요리처럼 맵고 향이 강한 음식과 마시면 좋습니다. 향이 강한 우리나라 음식에도 잘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