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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미국 와인 산업계의 살아있는 역사 - 베린저(Beringer)

까브드맹 2019. 10. 29. 15:26

베린저(Beringer)의 로고

 

1. 베린저 빈야드

베린저 빈야드는 미국 와인 산업계의 살아있는 역사와 같은 존재입니다. 단지 긴 역사를 가진 것만 아니라 매우 대중적인 와인부터 세계적인 수준의 최고급 와인까지 방대한 와인 구성과 도전적이며 실험적인 정신을 갖고 있죠. 그래서 오늘날 미국을 대표하는 와이너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 베린저 빈야드의 역사

1876년 제이콥(Jacob)과 프레드릭 베린저(Frederick Beringer) 형제가 나파 밸리에 설립한 베린저는 미국 최고의 와이너리입니다. 1875년에 와이너리의 문을 연 이래 "나파 밸리에서 멈추지 않고 와인을 만들어 온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란 평가를 받고 있죠.

베린저는 미국 와인의 암흑기라고 할 수 있는 금주법 기간에도 와인을 양조한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1919년에 비준되어 1933년에 폐지된 미국의 금주법 동안 다른 와이너리들은 모두 문을 닫아야 했지만, 카톨릭의 성체식 행사에 와인이 꼭 필요했기에 몇몇 와이너리는 와인 생산을 허가받았습니다. 이때 베린저 빈야드도 와인 생산을 허가받은 극소수 와이너리에 포함되어서 계속 와인을 만들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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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린저는 금주법이 폐기된 후 대중에게 와인 투어를 제공한 최초의 와이너리이기도 합니다. 베린저는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배이교(San Francisco – Oakland Bay Bridge)와 금문교(Golden Gate Bridge) 개통을 기념해 1939년에 열린 "금문교 국제 박람회(Golden Gate International Exposition)"에 참가하면서 관계자들을 와이너리에 초대했습니다. 이때 "모든 길은 베린저로 통한다."라는 판촉 문구를 쓴 홍보용 지도를 사용하기도 했죠.

베린저에서는 당대의 유명한 헐리우드 스타들을 초대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초대된 인물로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클라크 게이블(Clark Gable), 훗날 "스팔타커스"에 출연하게 되는 찰스 로턴(Charles Laughton), 유명한 여성 코미디언인 캐롤 롬바드(Carole Lombard)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은 와인을 주제로 한 관광상품의 효시로 간주하며, 오늘날에도 와인 투어는 나파 밸리(Napa Valley) 경제에서 큰 몫을 차지합니다.

베린저 빈야드는 실로 오랫동안 와인을 만들어 왔지만, 미국 와이너리들이 대기업에 흡수되고 통합되는 과정에서 1971년에 와이너리와 베린저 브랜드를 네슬레(Nestlé)사에 팔았습니다. 2000년과 2011년 사이에는 세계적인 맥주회사이며 주류 회사인 호주의 포스터 그룹(Foster's Group)이 베린저 빈야드를 사들였고, 2011년 현재 포스터 그룹에 속한 트레저리 와인 이스테이트(Treasury Wine Estates)의 자회사로 있습니다.

 

 

3. 베린저 빈야드의 와인

단지 긴 역사 때문에 베린저 빈야드가 위대한 것은 아닙니다. 베린저 빈야드는 아주 대중적인 와인부터 세계적인 수준의 품질을 지닌 프리미엄급 와인까지 모든 와인 스타일을 아우르는 방대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와인을 만들고 있죠. 이러한 사례로 가장 성공적인 와인이 화이트 진판델 시장에서 가장 시장 점유율이 높은 상품인 베린저 화이트 진판델입니다. 최근엔 메를로(Merlot) 포도를 사용한 화이트 메를로(White Merlot)를 새로 개발해 출시하는 등 베린저의 도전과 실험 정신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베린저 빈야드는 미국의 유명 와인 전문지인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가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 모두 “올해의 와인(Wine of the Year)”으로 선정한 유일한 와이너리가 되었습니다. 베린저에서는 “Progressive Food & Wine Match”라는 음식과 와인의 조화 요령을 개발해 와인의 대중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 음식과 와인의 조화 요령에 관한 내용은 베린저 빈야드 홈페이지에서도 일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샤토 수버랭(Chateau Souverain), 메리디안(Meridian), 나파 릿지(Napa Ridge), 메종 도츠(Maison Deutz) 등의 와이너리를 소유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매년 130만 상자입니다. 이중 화이트 진판델이 75만 상자, 샤도네이가 15만 상자가량 되죠.

 

 

와인 제품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라이빗 리저브(Private Reserve)

베린저 와인의 정점에 선 와인으로 수석 와인 양조자인 마이론 나이팅게일(Myron Nightingale)과 에드 스브라쟈(Ed Sbragia)가 1977년에 나파 밸리의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포도로 와인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샤도네이(Chardonnay) 와인은 이듬해에 첫 빈티지가 출시되었죠.

① 프라이빗 리저브 나파 밸리 까베르네 소비뇽(Private Reserve Napa Valley Cabernet Sauvignon)

② 프라이빗 리저브 나파 밸리 샤도네이(Private Reserve Napa Valley Chardonnay)

2) 싱글 빈야드 와인스(Single Vineyard Wines)

나파 밸리를 가로질러 놓인 베린저의 7개 포도밭에서 수확한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로 만든 와인들입니다.

① 마스턴 빈야드 까베르네 소비뇽(Marston Vineyard Cabernet Sauvignon)

② 밴크로프트 랜치 까베르네 소비뇽(Bancroft Ranch Cabernet Sauvignon)

③ 홈 빈야드 까베르네 소비뇽(Home Vineyard Cabernet Sauvignon)

④ 샤봇 까베르네 소비뇽(Chabot Cabernet Sauvignon)

⑤ 램피리대 빈야드 까베르네 소비뇽(Lampyridae Vineyard Cabernet Sauvignon)

⑥ 스타인하우어 랜치 까베르네 소비뇽(Steinhauer Ranch Cabernet Sauvignon)

⑦ 보우 빈야드 까베르네 소비뇽(Vogt Vineyard Cabernet Sauvignon)

 

 

3) 디스팅션 시리즈(Distinction Series)

비교적 새로운 와인 제품군입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만든 실험적이고 혁신적 와인들이죠.

① 나이츠 밸리 리저브 까베르네 소비뇽(Knights Valley Reserve Cabernet Sauvignon)

② 콴텀 레드 블렌드(Quantum Red Blend)

③ 밴크로프트 랜치 메를로(Bancroft Ranch Merlot)

④ 나파 밸리 까베르네 소비뇽(Napa Valley Cabernet Sauvignon)

⑤ 루미너스 샤도네이 오크 놀(Luminus Chardonnay Oak Knoll)

4) 와이너리 익스클루시브(Winery Exclusives)

나파 밸리와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 레이크 카운티(Lake County)의 베린저 포도밭에서 가져온 포도로 만드는 한정판 와인입니다. 단일 포도밭, 단일 품종, 혼합, 지역별 와인 등 다양한 모습으로 생산합니다.

① 까베르네-산지오베제 레드 블렌드(Cabernet-Sangiovese Red Blend)

② 셀레브레이션 뀌베(Celebration Cuvee)

③ 익스클루시브 피노 그리 로스 까네로스(Exclusive Pinot Gris los Carneros)

④ 피노 누아 까네로스(Pinot Noir Carneros)

 

 

5) 리저널 이스테이츠(Regional Estates)

리저널 이스테이츠 와인은 나파 밸리와 나이츠 밸리(Knights Valley), 파소 로블스(Paso Robles) 등의 포도밭에서 찾을 수 있는 특성을 드러낸 와인들입니다.

① 나이츠 밸리 까베르네 소비뇽(Knights Valley Cabernet Sauvignon)

② 나파 밸리 메를로(Napa Valley Merlot)

③ 나파 밸리 샤도네이(Napa Valley Chardonnay)

그외에 홈페이지에 나오지 않은 와인들이 있습니다.

4. 베린저 빈야드 와인 시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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