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마리아쥬

[마리아쥬] 품종별 미국 와인의 간략한 특징과 어울리는 음식

까브드맹 2011. 9. 29. 06:00

나파 밸리 방문 환영 간판
(이미지 출처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1/1b/Napa_Valley_welcome_sign.jpg/1024px-Napa_Valley_welcome_sign.jpg)

예전에 받았던 나파 밸리 빈트너스(Napa Valley Vintners) 협회의 자료 중에 품종별 나파 밸리 와인의 특징과 어울리는 음식에 관한 내용이 있어서 내용을 추가해 포스트를 올립니다. 미국 와인에 관심이 많거나 추석 때 들어온 미국 와인을 어떤 음식과 먹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일반적인 미국 와인에 대한 내용이 주로 나오지만, 나파 밸리에 관한 것이 많습니다.

●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켄달 잭슨 빈트너스 리저브 싸베르네 소비뇽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하는 레드 와인 양조용 포도로 나파 밸리에서도 많이 키웁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드는 와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졌습니다. 

① 색은 매우 진하고 루비 같은 진홍색을 띠지만, 어린 와인은 퍼플 빛이 나타납니다.

② 베리 종류의 달고 산뜻한 향이나 커런트(Currant) 종류의 진한 향, 은은한 허브 향과 맛이 나오며 종종 커피와 코코아 풍미도 맛볼 수 있습니다. 

③ 감칠맛이 강하고 풍성한 풍미와 입에 꽉 차는 질감이 있습니다.

④ 탄닌이 많지만, 프랑스 와인보다 부드럽고 둥근 맛이 나며 장기 숙성에도 적합합니다.

잘 어울리는 음식은 오븐에 구운 양고기, 그릴에 구운 스테이크, 오븐에 구운 오리고기와 꿩고기, 양고기 스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등심구이와 갈비찜, 오리 훈제, 오리 진흙 구이 등이 있네요.

 

[미국] 훌륭한 품질의 맛과 향을 합리적인 가격에 - Kendall-Jackson Vintner's Reserve Cabernet Sauvignon 2006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품종 : 까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 96%,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3%, 메를로(Merlot) 1%● 어울리는 음식 : 미국식 소스를 사용한 소고기와 양고기

aligalsa.tistory.com

● 메를로(Merlot)

콜럼비아 크레스트 메를로

똑같이 레드 와인을 만드는 포도이지만, 까베르네 소비뇽 보다 훨씬 부드럽고 과일 맛이 풍성한 와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급 와인은 굉장히 깊고 진하며 강인한 풍미가 나오지만, 일반적인 메를로 와인은 살짝 달고 매끄러우면서 부드러운 맛이 있어서 마시기 쉬운 것이 많죠. 메를로 와인은 보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졌습니다. 

① 완전한 루비색입니다.

② 산뜻한 체리와 서양 자두의 진한 향이 나오며 허브와 커피 향도 맡을 수 있습니다.

③ 깊고 신선하며 과즙이 풍부한 맛이 나오며 까베르네 소비뇽보다 탄닌이 적어서 느낌은 더 순합니다. 

④ 비교적 단기간에 숙성되므로 장기 보관이 곤란하지만, 그만큼 빨리 마시기 가장 좋은 상태가 됩니다. 

불고기

잘 어울리는 음식은 프라임 립과 그릴에 구운 닭고기, 파스타 푸타네스카, 페투치니 볼로네제 등이며 일반적인 파스타도 잘 맞습니다. 한식으로는 불고기, 고기산적, 너비아니가 좋고 잡채와 먹어도 좋습니다. 육류를 토핑한 일반적인 피자도 잘 맞습니다.

 

와인스펙테이터誌 선정 저렴하고 좋은 와인 씨리즈 1 - Columbia Crest, Grand Estates Merlot

● 가격 : 37,000 원 (수입사 책정 소비자가-판매처별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 생산국 : 미국(U.S.A) ● 생산지역 : Washington Columbia Valley ● 생산자 : 콜럼비아 크레스트(Columbia Crest Winery) ● 포도품종

aligalsa.tistory.com

반응형

 

● 진판델(Zinfandel)

카스트로 셀라스 진퓨전 진판델

미국의 특산 포도인 진판델로 만든 와인은 향긋한 과일 향과 비로드처럼 부드러운 질감, 살짝 단맛이 있어서 우리나라 사람이 좋아할 만한 맛이 납니다. 값비싼 진판델 와인은 굉장히 뛰어난 맛과 향이 나지만, 중저가 진판델도 품질이 괜찮습니다. 진판델 와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졌습니다.

① 중간 이상의 짙은 루비색. 

② 포도가 익은 상태에 따라 산뜻한 라즈베리와 체리부터 말린 서양 자두와 검은 과일의 깊고 진한 맛과 향까지 다양한 풍미가 있습니다.

③ 알코올 도수가 어느 정도 높은 진판델 와인은 종종 짙고 벨벳처럼 부드러우며 달콤한 맛과 향이 납니다.

④ 탄닌이 보통 정도인 중저가 진판델 와인도 떫지 않고 부드럽습니다.

바싹 불고기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닭고기 바비큐와 햄버거, 그릴에 구운 닭고기 사과 소시지, 펜네 알라 마리나라 같은 파스타가 있으며 게 피오치노 파스타 같은 해산물 요리와 먹어도 좋습니다. 우리나라 음식으로는 언양 불고기와 육전 같은 육류 요리와 녹두전처럼 기름을 두른 부침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다만 부침개와 함께 먹을 땐 양념간장에 찍어 먹지 마세요. 진한 간장과 와인은 잘 안 맞습니다. 단맛 덕분에 메를로와 함께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이기도 합니다.

 

[미국] 진하고 달콤한 과일향과 그윽하고 우아한 오크향의 조화 - Castoro Cellars Zinfusion Zinfandel 2006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 산 루이스 오비스포 카운티(San Luis Obispo County) > 파소 로블스(Paso Robles)● 품종 : 진판델(Zinfandel) 100%● 어울리는 음식 : 햄버거 스테이크, 불고기와 양

aligalsa.tistory.com

● 피노 누아(Pinot Noir)

아가일 리저브 피노 누아

최고급 레드 와인 품종인 피노 누아로 만든 와인은 오레곤(Oregon)주의 것이 유명하지만,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도 생산합니다. 피노 누아로 만든 매우 섬세한 와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졌습니다. 

① 중간 농도를 띠는 맑고 아름다운 루비색으로 일반적으로 부르고뉴 와인보다 색이 짙습니다.

② 블랙 체리와 라즈베리의 상큼한 맛과 향이 나면서 커피와 정향 같은 이국적인 풍미가 있을 때도 있습니다. 

③ 까베르네 소비뇽이나 메를로보다 알코올 도수가 낮고 바디가 가벼우며 비단처럼 매끄러우면서 향긋한 맛이 있어서 다양한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립니다. 

참치회

잘 맞는 음식으로는 그릴에 구운 오리 가슴살 구이, 오븐이나 그릴에 구운 연어, 직화에 구운 채소, 숙성한 치즈와 버섯 리조또 등입니다. 다양한 육류와 붉은 살을 가진 어류, 채식 요리까지 매우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죠. 특히 붉은 참치살과 함께 마실 와인으로 피노 누아 와인보다 어울리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오레곤 1급 와이너리의 피노 누아 와인 - Argyle Reserve Pinot Noir 2005

● 생산 지역 : 미국 > 오레곤(Oregon) > 윌라멧 밸리(Willamette Valley) ● 품종 : 피노 누아(Pinot Noir) 100%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섬세하게 조리한 소고기 요리, 뵈프 부르기뇽(boe

aligalsa.tistory.com

 

 

● 샤도네이(Chardonnay)

BR 콘 샤르도네

카네로스처럼 서늘한 지역에서 재배하는 샤도네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하는 양조용 청포도입니다. 아주 다양한 와인으로 만들 수 있는 품종인 샤도네이로 만드는 캘리포니아 화이트 와인은 아주 진하고 부드러운 특유의 맛이 납니다. 샤도네이로 만든 와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졌습니다.   

① 옅은 황록색에서 완전한 금색까지 다양한 색상.

② 농익은 배와 복숭아, 열대 과일 같은 풍미가 있으며 오크통에서 숙성하는 동안 오크의 영향으로 바닐라와 꿀 향이 나오기도 합니다. 

③ 오크통 숙성 기간과 다양한 와인 양조 방법에 따라 신선하고 상큼한 풍미부터 농익은 열대 과일 풍미까지 다양한 맛이 납니다.

감바스

잘 어울리는 음식은 버터와 크림소스를 사용해서 조리한 게와 바닷가재 같은 갑각류 요리와 치즈 마카로니, 그릴에 구운 폭찹, 오븐에 구운 칠면조 고기 등이 있습니다. 익힌 생선 요리와 크림소스 파스타에도 어울리며 맵지 않게 요리한 돼지고기와 먹어도 좋습니다. 

 

[미국] 포도밭과 와인과 멋진 분위기를 찾는 와인 애호가들을 좋아하는 사나이가 만드는 - B.R.Chon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California) >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 > 카네로스(Carneros)● 품종 : 샤도네이(Chardonnay) 100%● 어울리는 음식 : 농어와 연어 스테이크, 닭이나 칠면조로 만든 가금류

aligalsa.tistory.com

●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스테핑 스톤 소비뇽 블랑

비교적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는 소비뇽 블랑으로 만드는 와인은 풋풋한 향과 청량한 맛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습니다. 양념이 강한 동양 음식과 잘 맞으며 익히지 않은 해산물에도 잘 어울리죠. 미국산 소비뇽 블랑 와인은 다른 나라의 것보다 대부분 풍미가 약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음식과 어울립니다. 미국산 소비뇽 블랑 와인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① 허브와 미네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할라페뇨 고추와 화이트 페퍼 향도 있습니다.

② 따뜻한 지역에서 생산한 소비뇽 블랑 와인은 깊은 감칠맛이 나며 사과와 멜론, 키위 같은 향이 짙게 풍깁니다. 

③ 산미가 뛰어나고 오크통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맛이 신선하므로 매우 다양한 음식과 함께 마실 수 있습니다.

해물 모듬회

잘 어울리는 음식은 신선한 굴과 치즈 퐁듀, 초밥, 매운 중국식과 태국식 채소 요리, 닭고기와 해물 요리, 오븐에 구운 채소, 절여서 그릴에 구운 닭고기 등입니다. 갈비와 불고기처럼 간장으로 양념하고 단맛이 나는 고기 요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한식에 두루 잘 어울리는 와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콤한 낙지 요리와 양념치킨 뿐만 아니라 흰살 생선회와 함께 마신다면 이 이상 어울리는 와인을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미국] 깨끗하고 청량한 아가씨를 만나다 - Cornerstone Cellars Stepping Stone Sauvignon Blanc 2009

● 생산 지역 : 미국 > 캘리포니아 > 나파 밸리(Napa Valley)● 품종 :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 100%● 어울리는 음식 : 흰살생선회, 찐 새우나 게 같은 갑각류 요리, 매콤한 닭고기 요리 등.쇼비뇽 블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나파 밸리 빈트너스 팜플렛, 나파 밸리 : 와인의 주산지

2. 기타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