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지금 마시기 좋은 경제적인 네비올로 와인 - Ciabot Berton 3 UTIN Langhe Nebbiolo 2016

까브드맹 2021. 3. 9. 16:59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피에몬테(Piemonte) > 랑게(Langhe) 

● 품종 : 네비올로(Nebbiolo) 100% 

● 등급 : DOC Langhe Nebbiolo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구이, 각종 미트 스튜, 기름진 소시지빵, 아뇰로띠(agnolotti) 같은 고기만두 요리, 미트 소스 파스타, 풍기 피자 등 

3 유틴 랑게 네비올로(Utin Langhe Nebbiolo) 2016은 DOC 랑게의 라 모라(La Morra) 마을에 있는 해발 250~300m의 포도밭에서 자라는 아직 어린 네비올로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와인 생산자인 챠보트 베르통(Ciabot Berton)은 1876년에 라 모라에서 설립된 후 5세대에 걸쳐 와인을 만들어왔습니다. 바롤로(Barolo) 와인 생산지 중 하나인 라 모라에 있기에 챠보트 베르통도 바롤로 라 모라(Barolo La Morra)를 비롯한 4 종류의 바롤로 와인을 생산하죠. 

바롤로 외에 바르베라(Barbera)와 돌체토(Dolcetto)로 레드 와인을 만들며 아직 어린 포도로는 랑게 네비올로 3 유틴을 만듭니다. 토착 청포도인 파보리타(Favorita)로 만드는 화이트 와인과 여러 포도를 사용한 로제 와인도 있습니다.

 

Ciabot Berton - Family tradition - Winery in La Morra

We are committed to ensuring that every wine can aspire to being unique, a specific expression of the terroir, the vintage and our passion.

www.ciabotberton.it

와인을 만들 때 알코올 발효와 색소와 탄닌을 추출하는 침용 과정은 스틸 탱크에서 진행했고, 숙성은 크고 오래된 슬로베니아산 오크통과 병에서 이뤄졌습니다.

2016 빈티지는 와인 스파이더(Wine Spider)에서 92점을 받았습니다.

조금 연한 가넷 색입니다. 붉은 과일 향이 풍부하고 나무 향도 나옵니다. 섬세하면서 제법 힘이 있네요. 허브와 제비꽃 향도 풍깁니다. 나중엔 검붉은 체리와 산딸기 향이 슥슥 올라오고 동물성 향도 느껴집니다. 

얇지만 단단하고 강인합니다. 탄닌 기운이 강하고 짜임새 있는 구조는 탄탄하네요. 매우 드라이하지만 코와 비강에 붉은 과일의 단 풍미와 나무 풍미가 느껴집니다. 산미는 풍성하고 알코올은 섬세하면서 기운이 강하네요. 처음엔 나무와 타임(thyme), 향신료 풍미가 강하지만 점점 붉은 과일 풍미가 두드러지고 섬세한 허브와 꽃 느낌도 나옵니다. 여운에선 길고 붉은 과일과 허브, 나무 느낌이 길게 남습니다. 

풍부하고 붉은 과일의 산미와 14%의 알코올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섬세한 탄닌이 혀와 입에 닿습니다. 향과 풍미는 생각만큼 다양하진 않지만 품질은 좋군요. 지금이 시음 적기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1년 3월 5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