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아르헨티나] 역사, 경험, 열정 - 보데가 멘델(Bodega Mendel)

까브드맹 2020. 8. 15. 23:15

보데가 멘델의 홈페이지 대문

1. 보데가 멘델(Bodega Mendel)

보데가 멘델은 아르헨티나 최고의 포도 산지인 멘도사(Mendoza)의 루한 데 꾸요(Lujan de Cuyo) 지역에 있는 고품질 와인 생산 회사 중 하나입니다. 보데가 멘델은 루한 데 꾸요의 아주 오래된 말백(Malbec)과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며, 이 와인들이 포도밭의 품질과 특성, 즉 떼루아(Terroir)를 잘 보여준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포도 성장에 알맞은 낮은 강수량과 일조량을 갖춘 해발 1,000m의 고지대는 한낮의 기온이 최고 33℃에 이를 수 있지만, 야간의 기온은 17℃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밤낮의 심한 온도 변화는 포도가 가진 폴리페놀의 양과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멘델의 와인은 최고 수준의 맛과 향과 함께 많은 폴리페놀을 함유합니다.

 

Home - Mendel Wines

We choose the best lots from our old vineyards, and pay rigorous attention to every detail of the artisan winemaking process: from selecting parcels and picking grapes to fermentation

www.mendel.com.ar

2. 로베르토 데 라 모타(Roberto de la Mota)

경험 많고 존경받는 와인 메이커인 로베르토 데 라 모타는 예전에 프랑스 보르도 쌩-테밀리옹(St-Emilion)의 대표 와이너리인 샤토 슈발 블랑(Chateau Cheval Blanc)에서 와인을 만들었으며, 현재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와인 메이커 중 한 명이죠.

 보데가 멘델의 양조자들은 그들이 관리하는 오래된 포도밭에서 가장 좋은 포도만 선택해서 손으로 수확하고 골라서 발효합니다. 와인 메이커인 로베르토 데 라 모타는 이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세부사항에 엄격한 주의를 기울여 와인을 만들죠. 마지막으로 프랑스 최고의 오크 나무로 만든 작은 오크통에서 오래된 포도밭과 포도, 만드는 이들의 열정, 경험과 우정이 혼합되어 숙성되며, 그 결과 놀라운 품질의 와인이 탄생합니다.

 

 

3. 보데가 멘델의 포도밭

내륙에 있는 보데가 멘델의 포도원은 사막과 기후가 비슷하며 일 년 4계절이 뚜렷이 구분됩니다. 강수량은 연간 200㎜ 미만으로 비가 거의 내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지역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발달한 관개 작업이 필요하죠. 원주민들의 전통 방식인 "공수 홍수 관개 법"은 순수한 유럽종 포도나무의 뿌리를 필록세라로부터 잘 보호하며, 건조한 날씨에도 포도가 충분한 활력을 가질 수 있게 해 줍니다.

포도나무들은 남북 방향을 잘 따져서 헥타르 당 5,555 그루의 고밀도로 심깁니다. 통제된 물 관리와 세심한 가지 치기는 뛰어난 햇빛 노출과 적절한 수량의 포도송이, 중간 크기의 포도알을 제공해주죠. 이것은 포도의 우수한 농축도와 강도, 품질을 보장합니다.

루한 데 꾸요와 우코 밸리의 위치
(루한 데 꾸요와 우코 밸리의 위치입니다.)

1) 멘델 농장(Finca Mendel) 

해발 950m의 핀카 멘델 포도밭은 루한 데 꾸요 지방의 메이어 드루몬드(Mayor Drummond)에 있습니다. 물 빠짐이 좋은 석회질의 양토 모래 토양이며 연간 강수량은 200㎜ 정도여서 포도가 농축된 풍미를 갖게 해 줍니다.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온화하며 밤낮의 일교차는 15℃로 포도가 산미를 충분히 갖게 해 주죠. 4개 구획은 물방울식 관개 시스템으로 관리되며 나머지 구획은 표면 관개(surface irrigation) 시스템으로 관리됩니다.

1928년에 심은 말벡 포도나무가 자라며, 쁘띠 베르도(Petit Verdot)도 있습니다. 두 품종은 프랑스의 트롤리(trolley) 방식으로 재배하죠. 격자 시렁을 사용하는 페르골라(pergola) 방식으로 재배하는 뗌프라니요(Tempranillo) 포도도 있습니다.

2) 로스 안데스 농장(Finca De Los Andes) 

해발 1,050m의 로스 안데스 농장은 루한 데 꾸요의 뻬르드리엘(Perdriel)에 있습니다. 진흙 질의 양토이면서 돌이 깔려 있어 물이 잘 빠집니다. 겨울은 춥고 눈이 가끔 내리며 여름은 온난하지만 밤에는 서늘하죠. 연간 강수량은 평균 230㎜ 정도입니다. 효율적으로 물을 관리할 수 있는 물방울식 관개 시설이 모든 포도밭에 설치되었습니다. 프랑스의 트롤리 방식으로 재배하는 말벡과 까베르네 소비뇽이 자랍니다.

반응형

 

3) 레모타 농장(Finca Remota)

해발 1,040m의 레모타 농장은 우코 밸리(Valle de Uco)의 알타미라(Altamira)에 있습니다. 모래 양토와 돌이 깔려 있으며, 표면 관개(superficial irrigation)와 전통적인 작물 관리 시설을 갖췄습니다. 겨울은 춥고 눈이 가끔 내리며, 여름은 온화하지만 밤 기온이 차가워서 일교차가 큰 날씨가 매일 이어지죠. 연평균 강수량은 170㎜ 정도입니다.

보데가 멘델의 쎄미용(Semillon) 와인과 말벡 핀카 레모타(Malbec Finca Remota)는 1947년에 조성된 이 포도밭의 가장 오래되고 작은 부분에서 기른 포도로 만듭니다. 키가 작은 트롤리 시스템으로 관리하며 수확량은 헥타르당 4톤 정도로 매우 적죠. 포도밭의 나머지 부분은 현대적인 방법으로 관리합니다. 중간 높이의 트롤리 시스템으로 포도를 기르며 물방울식 관개 시설이 설치되어 있죠.

말벡과 까베르네 소비뇽, 쎄미용,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쁘띠 베르도를 재배합니다.

 

 

4. 포도 수확과 양조 

보데가 멘델의 와인 양조자들은 직접 포도를 시식해서 수확 시간을 결정합니다. 포도의 맛과 향, 탄닌의 강도와 품질을 보장하려고 적절한 숙성을 추구하죠. 강렬하게 성숙한 포도를 많은 수확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산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술적인 와인 양조 과정을 유지하기 위해 이른 시간에 손으로 포도를 수확하며 18~20㎏ 크기의 작은 들통에 담아 양조장으로 가져합니다. 규정에 따라 포도를 선별한 다음 5,000~8,000ℓ 크기의 작은 탱크에 담아서 3~5주 동안 발효하죠. 이 기간 동안 포도에서 향과 탄닌, 폴리페놀을 뽑아내려고 위로 떠오른 포도 껍질과 씨를 발효 중인 포도 주스 아래로 가라앉히는 피자쥬(piegage) 작업을 일정하게 해 줍니다. 이 성분들은 고급 와인이 갖는 무게와 질감,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발효 후 숙성은 프랑스산 새 오크통에 이루어지며 정기적인 시음으로 숙성 중인 와인의 변화를 체크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포도와 떼루아, 오크 숙성을 하나로 "조립"해서 보데가 멘델의 양조팀이 상상하고 꿈꾸는 와인을 만들죠. 와인을 병에 담을 땐 와인의 강도와 복합성을 해칠 수 있는 여과와 후처리를 피합니다.

 

 

5. 보데가 멘델의 와인 

홈페이지에는 모두 9종의 와인이 나와 있습니다.

1) 핀카 레모타 말벡(Finca Remota Malbec) : 레모타 농장에서 수확한 말벡 포도로 만듭니다.

2) 멘델 우누스(Mendel Unus) : 말벡과 까베르네 소비뇽, 쁘띠 베르도를 혼합해서 만듭니다.

3) 멘델 말벡(Mendel Malbec) : 말벡 와인으로 보데가 멘델의 대표 와인이랄 수 있습니다.

4) 멘델 까베르네 소비뇽(Mendel Cabernet Sauvignon) : 까베르네 소비뇽 100%로 만듭니다.

5) 멘델 쎄미용(Mendel Semillon) : 보기 드문 쎄미용 100% 와인입니다.

6) 멘델 로자디아(Mendel Rosadía) : 피노 누아(Pinot Noir)와 까베르네 프랑, 메를로(Merlot)로 만드는 로제 와인입니다.

7) 룬타 말벡(Lunta Malbec) : 룬룬타(Lunlunta) 언덕을 마주 보는 포도밭에서 1928년에 심은 말벡 포도로 만듭니다.

8) 룬타 토론테스(Lunta Torrontés) : 카파야떼(Cafayate)의 포도밭에서 재배한 토론테스 포도로 만드는 화이트 와인입니다.

9) 룬타 뗌프라니요(Lunta Tempranillo) : 룬룬타(Lunlunta) 언덕을 마주 보는 포도밭에서 1960년대에 심은 땜프라니요 포도로 만듭니다.

6. 보데가 멘델 와인 시음기

 

[아르헨티나] 고도 1,100m에서 탄생한 우아하고 향긋한 와인 - Bodega Mendel Mendel Semillon 2019

● 생산 지역 : 아르헨티나 > 멘도사(Mendoza) > 우코 밸리(Uco Valley) ● 품종 : 쎄미용(Semillon) 100% ● 어울리는 음식 : 각종 샐러드, 새우, 홍합 등의 해산물 요리, 흰살생선 스테이크, 닭과 칠면조 같

aligalsa.tistory.com

 

[아르헨티나] 탄닌이 조금 더 익으면 정말 맛있어질 와인 - Finca Mendel Mendel Cabernet Sauvignon 2018

● 생산 지역 : 아르헨티나 > 멘도사(Mendoza) > 루한 데 꾸요(Luján de Cuyo) ● 품종 :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100%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바비큐, 갈비찜과 갈비구이,

aligalsa.tistory.com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말벡 와인의 특성을 제대로 잘 보여주는 - Bodega Mendel Mendel Malbec 2017

● 생산 지역 : 아르헨티나 > 멘도사(Mendoza) > 루한 데 꾸요(Luján de Cuyo) ● 품종 : 말벡(Malbec) 100%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바비큐, 갈비찜과 갈비구이, 불고기, 숯불에 구운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보데가 멘델 홈페이지

2. 수입사 자료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