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부드럽고 깨끗한 느낌과 볼륨감 있는 맛, 그러나 향은 다소 약한 - Hugel & Fils Alsace Pinot Gris 2005

까브드맹 2011. 5. 13. 13:48

위겔 에 피스 알자스 피노 그리 2005

위겔 에 피스프랑스의 알자스(Alsace) 알자스 지방에서 재배한 피노 그리(Pinot Gris) 포도로 만드는 AOC 등급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피노 그리

피노 그리는 프랑스 알자스에서 리슬링(Riesling), 게부르츠트라미너(Gewurztraminer), 뮈스까(Muscat)와 함께 고급 화이트 와인을 만들 때 사용하는 포도입니다. 화이트 와인을 만들 때 사용한다지만, 포도 색깔을 보면 화이트 와인을 만들 때 사용하는 청포도와 색깔이 좀 다르죠. 그것은 피노 그리가 피노 누아(Pinot Noir)에서 분화해 적포도인 피노 누아와 청포도인 피노 블랑(Pinot Blanc)의 중간에 있는 포도이기 때문입니다. 피노 그리는 푸르스름한 회색부터 옅은 핑크빛이 도는 갈색까지 매우 다양한 색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노 그리는 사진마다 포도의 색이 다른 걸 종종 볼 수 있죠.

알자스의 피노 그리 와인은 게부르츠트라미너와 색상이 비슷하며 알코올 도수가 높아서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다만 향이 얕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같은 와인 생산자가 만드는 알자스 리슬링 와인에 관해선 하단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

 

2. 와인의 맛과 향

위겔 에 피스의 피노 그리 와인은 맑고 깨끗하며 색은 다소 진한 레몬, 또는 약간 옅은 금빛입니다. 향은 깨끗하지만, 발산하는 강도는 다소 평범하며 다양성도 적습니다. 강도가 평범하니 딱 부러지게 말할 수 있는 향을 찾기 어려운데 그래도 느끼는 대로 말해보면 복숭아와 사과 향이 주로 나오며 시트러스와 살구 향이 조금 있고 미네랄과 돌 냄새도 맡을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느껴지는 부드럽고 깨끗한 질감은 뒷맛도 깔끔하게 만들어줍니다. 볼륨감이 느껴지는 바디는 무게감도 제법 나갑니다. 달지 않고 드라이하며 중간 정도의 산도, 중간 정도의 무게감, 역시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 풍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범하고 별로 특색이 없군요. 복숭아와 사과, 시트러스의 풍미는 약하고 여기에 견과류와 아몬드의 고소한 느낌이 조금 나타납니다. 그러나 강도가 두드러지지 않아서 느끼기 어렵고 다소 모호합니다. 끝부분의 살짝 씁쓸한 맛은 깨끗한 질감과 함께 깔끔한 마무리를 보여줍니다. 좋게 얘기하면 어느 음식에도 어울리며 무난하지만, 나쁘게 얘기하면 우유부단한 와인이네요. 그래도 여운은 중간 이상입니다.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향이 너무 약합니다. 무게감은 있어도 향이 약한 것이 마치 동생들을 돌보느라 자기 세계는 없는 큰언니 같은 이미지입니다.

흰살생선구이, 양념을 적게 한 닭고기 요리, 클램차우더 같은 조개 요리, 조개찜, 나물, 비빔밥, 일식 등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D로 맛과 향이 부족한 와인입니다. 2011년 3월 23일 시음했습니다.

 

[프랑스] 반짝반짝한 흉갑을 차려 입은 우아한 여전사 같은 - Hugel & Fils Alsace Riesling 2007

1. 와인의 맛과 향 프랑스 알자스(Alsace) AOC의 리슬링(Riesling) 100%로 만드는 위겔 에 피스 알자스 리슬링 2007는 맑고 다소 진한 밀짚 색을 띱니다. 감귤과 레몬, 사과처럼 새콤한 산미가 있으며 잘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