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프랑스] 알자스(Alsace)

까브드맹 2017. 9. 23. 22:36

알자스 와인 생산지 지도

1. 지역적 특성

1) 지리

서쪽의 보쥬(Vosges) 산맥이 서쪽에서 불어오는 습기 찬 바람을 막아줘 알자스 일대를 매우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알자스의 연간 강수량 500밀리에 그치지만, 대신 일조량은 1800시간에 달해서 포도 재배에 유리하죠. 여름은 덥고 길지만, 가을은 건조합니다.

보쥬 산맥의 모습

동쪽의 독일은 알자스 지방에 많은 문화적 영향을 줬습니다. 플루트 형태의 알자스 와인 병은 독일과 비슷하며, 규정에 따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레이블에 품종을 표기하는 것도 독일과 같고 재배하는 포도도 독일에서 키우는 품종과 같은 것이 많습니다.

2) 토양

평야 지역은 라인강에 의해 토양이 쌓인 충적토지대입니다. 언덕 쪽의 토양은 화강암, 석회석, 모래, 진흙, 양토, 화산토 등으로 이뤄졌습니다. 복잡한 지질적인 특성은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을 생산할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2. 재배하는 포도 품종 

1) 노블(Noble) 품종

그랑 크뤼 등급을 받을 수 있는 포도로 4종이 있습니다.

게부르츠트라미너(Grwurztraminer) : ‘게부르츠’는 향신료를 뜻하는 독일어입니다. 이름의 의미처럼 이 포도로 만든 와인은 향신료가 약간 가미된 듯한 맛이 납니다. 게부르츠트라미너 와인은 자몽과 리이치, 파인애플, 향신료, 장미, 캐슈너트 등등의 독특한 향을 가졌으며 알코올 도수는 높은 편입니다.

리슬링(Riesling) :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로 가장 늦게 익고 내구성도 강해서 포도 수확은 늦을수록 좋습니다. 와인은 드라이한 맛에 우아하고 섬세하며 풍부한 향과 산미가 맛의 조화를 이룹니다.

뮈스까(Muscat) : 포도 향이 짙고 아로마틱한 세미 드라이 화이트 와인으로 생산됩니다. 곰팡이에 약해서 재배 면적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피노 그리(Pinot Gris) : 게부르츠트라미너와 비슷한 색상이지만 향은 더 약합니다. 과일과 향신료 풍미를 가진 고급 드라이 화이트 와인으로 생산합니다.

반응형

 

2) 기타 품종

① 실바너(Sylvaner) : 와인은 가볍고 신선하며 과일 향미가 약간 납니다. 때때로 거품이 살짝 이는 것도 있습니다.

② 피노 블랑(Pinot Blanc) & 옥세루아(Auxerrois) : 비교적 일찍 익는 포도들로 스파클링 와인 제조에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와인은 가볍고 신선한 맛을 지녔습니다. 옥세루아는 피노 블랑의 자손 같은 포도로 성질이 매우 비슷합니다. 그래서 종종 혼합해서 와인을 만듭니다.

③ 샤슬라(Chasselas) : 평범한 품질의 드라이 화이트 와인으로 생산합니다.

피노 누아(Pinot Noir) : 피노 누아로 산미가 강하고 둥근 맛이 있으며 1~1.5년 정도 지나면 충분히 마실 수 있는 와인을 만듭니다. 로제 와인을 만들 때도 사용합니다.

3.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 

1) 포도 재배

포도는 언덕의 등고선을 따라서 가로로 재배하며, 경사가 심한 언덕은 계단식으로 밭을 구성합니다. 많은 생산자가 작은 규모의 포도밭에서 여러 품종을 재배하죠.

포도마다 익는 시기가 달라서 수확은 10월 중순에 시작해서 12월 초까지 이어질 때도 있습니다.

2) 와인 양조

와인은 주로 스테인리스 스틸 발효조에서 양조합니다. 오래된 오크 배럴에서 발효하는 곳도 있지만, 오크 배럴엔 타르타르 침전물이 두껍게 쌓여 있어서 나무통이 와인 맛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과일 풍미를 살리기 위해서 피노 블랑을 제외하면 젖산 발효를 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와인은 오크 풍미를 배제하고 신선한 과일 풍미를 살리는 쪽으로 많이 만들죠.

 

 

4. 와인 등급 

1) 지역에 따른 분류

① 알자스 AOC : 뱅 달자스(Vin d’Alsace) AOC라고도 합니다. 알자스 와인의 80%가 이 등급에 속합니다.

② 알자스 그랑 크뤼 AOC :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한다고 인정받는 약 50개 밭에서 생산하는 와인에 부여하는 등급입니다. 반드시 4종의 노블 품종을 사용해야 합니다.

③ 크레멍 달자스(Cremant d’Alsace) AOC : 알자스에서 피노 블랑, 피노 그리, 피노 누아, 샤르도네, 리슬링을 사용해서 전통 방식(Méthode Traditionale)으로 만드는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2) 포도의 완숙도에 따른 분류

① 방당쥬 따르디브(Vendange Tardive) : ‘늦은 수확’이란 뜻으로 노블 품종 와인에만 적용합니다. 예전에는 드라이나 스위트 와인으로 생산되었지만, 요즘엔 모든 와인이 잔당을 약간 갖고 있습니다.

② 셀렉씨옹 드 그랭 노블르(Selection de Grains Nobles, SGN) : 노블 롯(Noble Rot)에 걸린 포도를 선별해서 만드는 스위트 와인입니다. 노블 롯이 생겨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므로 매년 생산하진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