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쌩-토뱅
쌩-토뱅은 프랑스 부르고뉴 꼬뜨 드 본(Côte de Beaune)에 있는 와인 생산지입니다. 꼬뜨 드 본의 와인 생산지가 대부분 꼬뜨 도르(Côte d'Or)의 급경사면에 있는 것과 달리 쌩-토뱅의 포도밭은 주로 샤사뉴 몽라쉐(Chassagne-Montrachet) 서쪽의 측면 계곡에 퍼져 있죠. 지역 내의 가메(Gamay) 마을은 가메 포도의 이름이 생겨난 곳일지도 모릅니다.
샤르도네(Chardonnay)와 피노 누아(Pinot noir)를 주로 사용해서 화이트와 레드 와인을 생산하며, 화이트 와인이 생산량의 75%를 차지합니다. 샤르도네를 비롯한 청포도는 석회석 함량이 높은 흰 점토 토양에서 잘 자라고 피노 누아 같은 레드 와인 품종은 갈색 점토 지대에서 잘 자랍니다.
1937년에 AOC 등급을 받았습니다.
2. 쌩-토뱅의 포도밭
가파른 경사 지대에 펼쳐진 포도밭은 해발 300~350m 사이에 있으며 동향이거나 남동향입니다.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포도밭은 마을 건물을 중심으로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지도 아래쪽의 포도밭들은 샤사뉴 몽라쉐와 뿔리니 몽라쉐(Puligny-Montrachet)의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들과 가깝고 그랑 크뤼 포도밭인 몽라쉐(Montrachet) 서쪽으로 조금 떨어진 남향 경사면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마을 서쪽의 포도밭들은 마을 위쪽 계곡의 동쪽을 향한 경사면에 모여있죠.
쌩-토뱅에는 그랑 크뤼 포도밭이 없으며, 마을(village) 등급과 프르미에 크뤼(1er Cru) 등급 포도밭의 면적은 2008년 기준으로 162.81헥타르입니다. 이중 레드 와인용 포도밭 면적은 2007년 기준으로 49.38 헥타르이죠.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바 드 베르마랭 아 레스트(Bas de Vermarain à l'Est)
② 데리에르 셰 에두아르(Derrière chez Édouard)
③ 데리에르 라 투르(Derrière la Tour)
④ 에샤일(Echaille)
⑤ 앙 크레오(En Créot)
⑥ 앙 라 랑쉬(En la Ranché)
⑦ 앙 몽쏘(En Montceau)
⑧ 앙 르미이(En Remilly)
⑨ 앙 볼롱 아 레스트(En Vollon à l'Est)
⑩ 에 샹(Es Champs)
⑪ 라 샤트니에르(La Chatenière)
⑫ 르 바 드 가메 아 레스트(Le Bas de Gamay à l'Est)
⑬ 르 샤르무아(Le Charmois)
⑭ 르 퓌(Le Puits)
⑮ 레 카스테(Les Castets)
⑯ 레 샹플로(Les Champlots)
⑰ 레 꽁브(Les Combes)
⑱ 레 꽁브 오 쉬드(Les Combes au Sud)
⑲ 레 꼭똥(Les Cortons)
⑳ 레 피온느(Les Frionnes)
㉑ 레 뮈르제 데 당 드 시엥(Les Murgers des Dents de Chien)
㉒ 레 뻬리에르(Les Perrières)
㉓ 레 트라베 드 마리노(Les Travers de Marinot)
㉔ 마리노(Marinot)
㉕ 피땅그레(Pitangeret)
㉖ 수 로쉬 두메이(Sous Roche Dumay)
㉗ 쉬르 가메(Sur Gamay)
㉘ 쉬르 르 상티에 뒤 클루(Sur le Sentier du Clou)
㉙ 비뉴 무아종(Vignes Moingeon)
㉚ 빌라쥬(Village)
프르미에 크뤼 포도밭 면적은 2007년 기준으로 127.48헥타르입니다. 이중 화이트 와인용 포도밭이 94.98헥타르, 레드 와인용 포도밭이 32.50헥타르입니다. 매년 생산량은 화이트 와인이 423,900리터, 레드 와인은 148,900 리터 가량 됩니다.
3. 쌩-토뱅 와인
쌩-토뱅의 와인 생산량은 2008년 매년 826,400리터 가량 됩니다. 이중 화이트 와인 생산량이 624,700리터, 레드 와인 생산량이 201,700리터이죠. 총생산량을 병으로 바꾸면 약 110만 병이며 화이트 와인은 80만 병, 레드 와인은 30만 병가량이 됩니다.
AOC 규정상 수확량은 포도밭 1헥타르당 레드 와인용 포도는 4,000리터, 화이트 와인용 포도는 4,500리터까지 허용됩니다.
마을 등급 레드 와인의 잠재 알코올 도수는 10.5%, 마을 등급 화이트 와인과 프르미에 크뤼 등급 레드 와인의 잠재 알코올 도수는 11% 이상이어야 하고 프르미에 크뤼 화이트 와인은 11.5% 이상이어야 하죠.
샤르도네와 피노 블랑(Pinot Blanc)을 사용해서 화이트 와인을 만들 수 있지만, 와인 생산자들은 대부분 샤르도네 100%로 만듭니다. 레드 와인도 15%까지 샤르도네와 피노 블랑, 피노 그리(Pinot Gris)를 섞을 수 있지만, 화이트 와인처럼 대부분 피노 누아를 100% 사용하죠.
실뱅 피티오와 장-샤를 세르방이 지은 "부르고뉴 와인"이라는 책에는 쌩-토뱅 와인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적고 있습니다.
"레드 와인은 색이 진하며 특유의 카시스 크림, 잘 익은 체리향을 드러내고 가벼운 가죽 향이 덧붙여진다. 입에서는 어린 와인일 경우 신맛이 아주 은밀하여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풍부한 맛을 보여준다. 와인이 숙성되면 부드러워지고 향이 풍부하면서 오래간다."
"화이트 와인은 아주 유명하고 최상급 부르고뉴 와인에 속한다. 연한 금색에 풀빛 여운이 감돌고, 초록 아몬드와 아몬드 반죽, 밀랍 향이 어우러진 부케가 느껴진다. 숙성된 와인은 계피, 호박과 함께 후추 향이 살짝 느껴진다. 감미로운 맛이 두드러지며 섬세함과 우아함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레드 와인은 구운 소고기와 돼지고기, 진한 소스를 바른 가금류 요리와 어울리고, 블루 치즈나 푸아그라처럼 풍미가 진한 식재료도 잘 맞습니다. 알맞은 시음 온도는 15℃입니다.
화이트 와인은 육질이 단단한 생선과 굽거나 찐 갑각류 요리가 잘 맞으며, 살이 뻑뻑한 가금류 요리의 완벽한 파트너가 됩니다. 시음 온도는 12~14℃가 적당합니다.
4. 쌩-토뱅 와인 시음기
<참고 자료>
1. 부르고뉴와인스닷컴 쌩-토뱅 항목
2. 영문위키피디아 쌩-토뱅 항목
3. 실뱅 피티오, 장 샤를 세르방 공저, 박재화, 이정욱 공역, 부르고뉴 와인, 서울 : (주)BaromWorks, 2009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