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11년 ~ 1920년

Bar10The 2019. 6. 25. 22:15

이미지출처.andongsoju.com

1911 : 가공 치즈(cheese). 가공 치즈가 스위스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으나 자연 치즈가 발달한 유럽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imple). 왕실 보증서를 수여받았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일본이 관세 자주권을 회복하고 수입품에 세금을 부과하자,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위스키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브랜디(Brandy). (Chateau Paulet Cognac). 국제품평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1912년 : 4월 10일, 타이타닉호가 수많은 사람을 싣고 영국 사우스 샘프 턴 항을 출발했다. 4월 14일 밤 대서양 중간쯤에 들어섰다. 선원들이 걱정한 대로 안개가 더욱 자욱하게 깔려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빙산에 충돌하여 3시간 만에 1,500여 명의 사람과 배는 바닷속으로 가라앉았다. 

비타민(vitamin). 이 단어는 폴란드 화학자 캐시미어 풍크가 ‘생명’이라는 뜻의 라틴어 비타(vita)와 아민(amine)을 붙여 만들었다. 

와인(Wine). (U.S.A. Delicato Family Vinyards). 시칠리아 섬에서 태어나 자란 가스페어 인델리카토는 이 때에 아메리칸드림을 좇아 아내인 카트리나와 함께 바다를 건너왔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W&A Gilbey).  해 8월 Redbreast라는 브랜드 이름을 최초로 공식적으로 언급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고든 스미스는 젊어서 사망한다. 그의 과부인 메리 제인(Mary Jane)은 양조장을 운영하는 일을 맡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imple). 왕실 보증서를 수여받았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Seagram’s VO). 이때에 선보인 제품으로 캐나다를 대표하는 위스키로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브랜디(Brandy). (Martell Cognac). ‘코르동 블뢰(Cordon Bleu)’ 는 이 때에 출시하여 마르텔의 특징을 유감없이 발휘한 걸작이며, 부드러운 과일향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리큐르(Liqueur). (Maraschino).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전신인 식의약품 검토 위원회(Board of Food and Drug Inspection)는 마라스키노에 담가 저장한 마라스카 체리에만 ‘마라스키노 체리’라는 라벨을 붙일 수 있다는 판결을 내놓았다. 

리큐르(Liqueur). (Monin Original Lime). 첫선을 보인 모닝 오리지널 라임(Monin Original Lime)이라는 프랑스산 리큐어는 최근에 들어와서야 다시 판매되기 시작했다. 

1913년 : 맥주(Beer). (Beigium. 벨르 뷔). 벨르 뷔 사는 필레몬 반덴스톡(Philemon Vandenstock)에 의해 설립된 람빅 제조 회사이다. ‘람빅’(야생 효모를 이용한 자연 발효 맥주) 

와인(Wine). (France). 이 해에 태어난 무엑스는 30세에 고향을 떠나 리부른 마을의 작은 와인 무역상으로 출발하여 거기서 번 돈을 모두 주변의 포도밭을 사들이는데 투자해 드디어 포므롤 지역 최대의 무역상 겸 포도밭 주인이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he Famous Grouse). Royal Warrant를 수상한다.     

칵테일(Cocktail). (Beaux Arts Fizz). 뉴욕타임스는 14번 도로와 6번가의 교차로에 있는 카페 데 보자르(Café des Beaux Arts)라는 여성 전용 술집에 이곳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던 남자 기자를 한 명 파견했다. 그 기자가 이 여성 전용 술집에서 경험한 여러 가지 놀라운 일들 중 하나가 화려하고 밝은 색의 칵테일이었는데, 거기에는 진, 오르자(달콤한 아몬드) 시럽, 그레나딘, 레몬주스로 만든 보자르 피즈(Beaux Arts Fizz)라는 거품 나는 분홍색 칵테일도 포함되어 있었다. 

1914년  ‘영국∙프랑스∙러시아’ 진영과 ‘독일∙오스트리아’ 진영이 격돌해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된다. 

코카콜라(Coca-Cola). 이 해까지 500만 달러 이상을 벌었다. 

1월 주세령의 전단이 제작∙배포되었다. <주세령>에 의하면,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술을 제조한 자는 이천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술빚기, 혹은 술 재료를 제조하거나 또는 판매하기 위하여 일본 누룩을 제조한 자는 오백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이때의 이천 원은 어미 돼지 2마리를 팔아도 부족했다. 

와인(Wine). (France. Moet & Chandon). 1914년 산은 전쟁 속에서 어렵게 탄생되었지만 꽃향기가 풍부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ck Bottle). Black Bottle은 그 이름대로 초기에는 독일산 검은 유리로 제공되었지만 이 해 1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녹색 유리 보틀로 변경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William Fraser가 증류주 관리인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kinchie). SMD 소유로 들어간다. SMD는 디아지오 그룹의 전신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rant's).  명성을 널리 알리며 30개국에 걸쳐 명실상부한 대기업이 된다.     

칵테일(Cocktail). (Singapore Sling). 싱가폴 래플스 호텔의 롱 바에서 개발된 칵테일이다. 싱가폴 슬링  

1915년 : 독일의 잠수함이 영국의 여객선을 침몰시키는 사태가 벌어졌다. 루 스타니아 호가 파도에 휩쓸러 가라앉으면서, 미국인 승객 128명이 죽었다. 그와 함께 미국의 중립도 독일의 어뢰에 격침되었다. 

코카콜라(Coca-Cola). 이 해에 20세기 최고의 디자인 상품으로 꼽히는 이 병이 개발되었다. 이 병은 '컨투어 병(contour bottle)'이라고 불리며 코카콜라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코코넛 열매를 본떠 제작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스코틀랜드에서 코피 스틸을 사용하면서 아일랜드 증류소의 수가 급감하게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Thomas MacKenzie는 사망하고 Buchanan, Dewar 및 John Walker와 아들의 컨소시엄이 사업을 인수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tauchers). 이 해에 Dewars와 합병을 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rant's). 새로운 법(스카치 위스키의 숙성기간을 최소 2년에 규정)이 발효되면서 많은 증류소들이 곤란울 겪게 되지만 그랜트 증류소는 충분한 재고를 바탕으로 전쟁기간에도 위스키의 판매가 원활히 가능했다.   

리큐르(Liqueur). (Absinthe).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프랑스 정부는 압생트 판매를 금지했다. 

칵테일(Cocktail). (Ramos Gin Fizz). 라모스는 이 해 마디 그라(Mardi Gras) 축제 때 35명의 근육질 바텐더들이 일렬로 서서 셰이커를 흔들며 음료를 만드는 멋진 장관을 연출해내기도 했다. 

중국술(Baijiu). (Moutai).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파나마-태평양 국제박람회(파나마 평화박람회)에 출품되어 금메달을 수상하였다. 

1916년 : 가공 치즈(cheese). 미국 크래프트 사가 이 해에 가공 치즈 제조 기술로 특허를 냈다. 

코카콜라(Coca-Cola). 콜라병은 특허등록 후 이 해부터 사용했다. 

1월에 주류 단속이 강화되는 가운데 모든 주류를 약주, 탁주, 소주로 획일화시켰다. 

주세령은 7월 25일 법률 제30호 제1조와 제2조에 의고 공포되었다. 9월 주세령이 시행되면서 생산액이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Royal Lochnagar). John Dewar and Sons에 인수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Speybubn). DCL사(현UD사)의 산하에 들어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alisker). Thomas MacKenzie의 사망은 John Walker & Sons와 John Dewar & Sons에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장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917년 : 러시아에서 혁명이 발생하면서 러시아 국내 상황이 혼란에 빠지자, 독일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었고 미국인들은 동요했다. 미국이 독일에 선전포고를 했다. 러시아 제국에서는 사상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이 발생하면서 세계 최초의 사화주의국가인 소비에트 연방이 세워졌다. 러시아제국에서 러시아 혁명이 발생하여 러시아 제정이 붕괴되었고 레닌이 소련(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을 수립했다. 

혁명가 레닌은 4월, ‘4월 테제’를 발표하면서 ‘즉각적인 전쟁 중지’와 ‘모든 권력은 소비에트에게’라고 주장하며, 임시정부와 대결하는 소비에트 병사들의 입장이 되어 주었다. 11월 혁명을 일으켜 임시정부를 타도하여 레닌 소비에트 정권이 발족한다. 

‘이시이-랜싱 협정’을 맺고 일본과 미국이 중국의 권리를 나누는 데 합의했다. 

주류 제조업의 정비가 시작되면서 자가 양조는 전면적으로 금지되고 각 지방마다 대단위 주류 제조업 공장이 새로 선정되었다. 

청주 (淸酒). 조선주조주식회사의 설립으로 본격화되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Cos d’Estoumel). 성의 소유주(페르낭 지네스테(Fernand Ginestet)의 가문이었던 장 기욤 프라(Jean Guillaume Prats))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Gruaud-Larose). 이 성이 와인의 명성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보르도 지방 와인의 거장 데지레 코르디에(Desire Cordier)가 이 해 이 성을 사들여 와인 양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큰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Talbot). 처음 이 탈보 성의 주인이 된 코르디에(Cordier) 가문은 포도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배수문제를 해결해 포도밭의 질을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전쟁을 위해 보리를 보존할 필요성 때문에 생산이 중단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잠시 휴업한다. 전시 중에는 생산이 중단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10년 동안의 경기 침체와 빈약한 반품 이후 화재로 인해 많은 양조장이 파괴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more). 1차 세계 대전 당시 달모어 증류소는 영국 해군에 의해 징발되어 미 해군의 기뢰를 생산하는 공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미국 참전. 식량용 곡물 확보를 위해 위스키 생산이 제한된다. 

보드카(Vodka). 스웨덴 정부가 올손의 돈벌이 꼼수를 눈치채고 보드카를 국영화했다. 러시아 혁명으로 망명한 사람들의 손에 의해 서유럽 및 미국으로 전해지게 되었다. 러시아 혁명으로 정권을 잡은 볼셰비키 정부는 수많은 알코올 중독자들이 저지르는 사고를 막기 위해 보드카의 제조와 판매를 금지했다. 

보드카(Vodka). (Smirnoff).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자 프요트르의 아들인 블라디미르 스미르노프(Vladimir Smirnov)는 러시아를 탈출해서 이스탄불을 거쳐 폴란드로 간다. 

1918년 : 레몬(Lemon). 마이어의 식물채집 원정은 이 해에 그가 양쯔강을 따라 상하이로 향하던 도중 마흔세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면서 비극적인 결말을 맞았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당정 옥로주). 뚜렷한 이름 없이 약소주로 불리다 화개장터에서 시판되면서부터 옥로주라 이름을 갖게 된 게 아닌가 추측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다시 증류소를 가동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morangie). 이 해부터 맥도널드 & 뮤어사의 소유가 된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Nikka). 다케쓰루 마사타카는 위스키 제조법을 배우기 위해 영국 스코틀랜드로 유학길에 올랐다. 

시럽(Syrup). (Grenadine). 제조업자들은 어떤 종류의 붉은색 시럽도 그레나딘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상표법을 추진했다. 항 기자는 이 상황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레나딘 시럽과 그 시럽의 이름을 따온 과일은 완전히 이방인이 되어버렸다.” 결국 인공 버전이 승리를 거두기는 했지만 그래도 그레나딘 시럽은 계속해서 술집 진열대에 남아 잭 로즈(Jack Rose), 클래식 티키 칵테일인 테킬라 선라이즈(Tequila Sunrise) 등을 비롯한 수백 가지 칵테일의 필수 재료가 되었다. 

1919년 : 3∙1 운동. 일제의 지배에 항거한 비폭력 만세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4월 13일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됨. 

(미국 금주법). 미국에서 이 해에서 실행된 법령으로 술의 제조와 판매를 금했다. 

코카콜라(Coca-Cola). 이 해에 2500만 달러에 코카콜라를 매각했다고 했다 

3월 27일 주세령 개정 

희석식 소주. 알코올식 기계 소주공장이 평양에 이어 인천과 부산에 세워지면서 큰 변화를 보였다. 

위스키(Whisky). 금주법의 시행으로 미국의 위스키 증류 업이 초토화되고, 미국 시장에 의존하던 아일랜드 위스키 산업도 타격을 입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영국에 대항하며 독립전쟁 발발(~1921년) 

(~1933년) 시행된 미국의 금주령 때문에 아이리시 위스키의 수출량이 대폭 줄었고 대부분 가족이 경영하는 소규모였던 아일랜드 위스키 산업은 이 위기를 견뎌내지 못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이 해에 발렌타인 사의 경영권은 버클레이 맥킨레이 상회의 손에 들어가 발렌타인 일족의 손을 떠났는데, 이후 창업자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상표명을 “발렌타인“으로 하고 회사명도 그대로 남겼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윌리엄 프레이저(William Fraser)는 능동적인 서비스에서 석방되고 증류주가 다시 열린다. 그는 1940년까지 Cardow를 관리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증류소가 다시 열립니다. 스미스 부인은 쾰러 가솔린 구동 발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전기 조명을 설치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utty Sark). 1919년부터 미국의 금주법이 위세를 떨치자, 스카치 위스키의 수출이 부진하였다. 이때 베리 브라더스 앤 루드사는 미국의 금주법이 조만간 해제될 것으로 믿고, 금주법 해제 후 미국 시장을 겨냥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금주령이 내려지며 미국 회사는 Dalwhinnie를 Macdonald, Greenlees & Williams Ltd. 에 매각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gyle). 웨스트 하이랜드 몰트 디스틸러리(West Highland Malt Distilleries Ltd)에 팔렸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Scotia). 이 해에 West Highland Malt Distillers에 매각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Royal Brackla). 이 해에 Aberdeen에 본사를 두고 있는 James Leict & John Mitchell에 의해 인수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Michter's).  해 금주법의 통과로 폐쇄되었다가 금주법의 폐지 후 재개되나 수십년동안 여러 차례 소유가 바뀌며 불안정한 재정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일본 사케를 만드는 집안에서 태어난 다케츠루는 이 해에 위스키 본고장인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대학 화학과 입학하게 된다. 다케스루는 학과 공부보다 위스키 양조 과정을 더 배우고 싶어 했다. 

브랜디(Brandy). (Larsen Cognac). 라센은 노르웨이를 출발하여 프랑스의 보르도 항에 들어와서, 코냑 지방의 퓔리니에 코냑 회사에 취직하면서 코냑과 인연을 맺게 된다.  

럼(Rum). 금주법이 시행되면서 럼을 찾아 쿠바로 건너가는 미국인이 줄을 이었다. 

1920년대 : 1920년대 미국은 거품경제의 전형이었다. 

금의 유출량을 막으려면 1920년대부터 팽창한 달러의 공급량을 줄이고, 달러의 희소가치로 만들어 달러의 가치를 유지시켜야만 했다. 

미국은 세계 식량 종자 확보를 위해 세계 각지의 야생 작물 채취에 나섰다. 

감자(potato). 1920년대 초에 강원도 회양군 난곡면에서 농업 연구를 하던 독일인 매그린이 개발한 품종인 난곡 1호~난곡 5호가 1930년대 강원도에서 대규모로 재배된 데에서 비롯되었다. 

블랙 커런트(Black Currant). 블랙 커런트는 동부의 소나무에 병충해를 입히는 스트로부스 소나무 발진 녹병이라는 질병의 숙주 역할을 한다. 간단한 삼림 관리 조치만으로 이 질병의 주기를 끊어 놓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1920년대에는 임업계에서 커런트를 금지식물로 지정하기 위해 로비를 하기도 했다.. 

커피(Coffee). 1920년대 말 브라질에서는 커피콩 작황이 풍년이었다 

효모(Yeast). NCTC는 1920년대에는 맥주 양조업계에서 만든 기관에서 컬렉션을 유지했다. 

전통주(탁주). (청양 방문주). 칠갑산 기슭에서 재배되어 온 구기자는 칠갑산을 품에 안고 있는 청양군의 대표적 특산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스카치 블렌디드의 대두, 독립전쟁, 미국의 금주법 등의 영향으로 아이리 위스키가 쇠퇴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 많은 증류소와 위스키 회사들이 쓰러져 갔고 그 회사들을 전부 사들인 회사가 DCL(현 디아지오 그룹)이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nnandale). 1920년대 초 폐쇄되었다가 로우랜드 위스키의 재기를 알리듯 90년 후 다시 부활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 한국시장과 일본 시장에서 대표적인 프리미엄 위스키로 자리 잡은 발렌타인 30년에는 글렌버기와 밀톤 더프 증류소의 원액과 스코틀랜드 아일라 섬의 신비로움을 간직한 라프로익 증류소의 30년 숙성 이상의 위스키가 함유되어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hivas Brothers). 1920년대 금주법의 영향도 잠시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utty Sark). 맛이 순하고, 색이 매우 연하다. 그 이유는 개발하기 시작한 20년대 당시부터 미국 시장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morangie). 글렌모렌지는 1920년대부터 싱글 몰트 위스키를 판매하여 현재 전 세계 판매율 3위, 영국 내 판매율 2위, 스코틀랜드 판매율 1위의 명성을 가지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tauchers). 1920년대에는 상당한 보수 공사로 Mash House와 Floor Maltings이 재구축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aig Club). 1920년대에 헤이그 클럽 브랜드는 헤이그 위스키가 “The Clubman’s Whisky’로 선정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Whyte & Mackay). 1920년대 말,  해외로부터 늘기 시작한 Whyte & Mackay의 위스키 수요는 금주법 등장으로 짧은 황금기를 마무리하게 된다.       

진(Gin). 미국에서 금주령이 발효되어 농도가 낮은 산업용 알코올에 주니퍼로 풍미를 가미한 진이나 밀조 진이 기승을 부리면서 진이 다시 암흑기를 맞았다. 금주법이 시행되고 있던 미국에서 진은 무색투명한 술로 사람들의 눈을 속여 마시기 좋았고, 무색으로 다른 음료와 잘 어울리는 진은 칵테일을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재료가 되었던 것이다. 

테킬라(Tequila). 금주법이 시행되어 미국인이 ‘멕시코의 브랜디’를 마시러 국경을 넘어오면서 생산량이 증가했다. 

시럽(Syrup). 아편 시럽은 1920년대에 판매가 금지되었고, 아편 칵테일은 과거의 유물이 되었다. 

1920년 : <조선일보>∙<동아일보> 창간. 김좌진, 청산리 대첩. 독립군 연합 부대가 청산리에서 간도에 주둔하던 일본군과 벌인 전투. 

국제연맹이 발족하지만, 미국은 국내 의회가 반대해 참여할 수 없었다. 

비타민(vitamin). 과학자들이 비타민에 아미노산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이 단어에서 마지막 철자 e를 제거해 지금의 비타민이 되었다. 

이 해를 기점으로 신기술이 도입되어 재래식 누룩을 사용하던 방법에서 흑곡, 황곡의 배양균을 사용하는 입국법이 활용됨과 동시에 전통주는 완전히 맥이 끊기게 되었다. 

8월 27일 주세령 개정. 

미국에서 발안자인 앤드루 볼스테드의 이름을 따서 만든 볼스테드 법(이른바 금주법)이 시행되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안동 소주). 안동시에 공장을 세워 제비원 소주’ 라는 상표로 상품화되었다.되었다.     

맥주(Beer). (U.S.A). 1920년 전에는 미국에 맥주 브랜드 수가 상당히 많았다.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도시에는 그 지역에서 성장한 양조장이 어디나 십여 개는 있었다. 

와인(Wine). (France). (~현재) 알자스 지방의 포도밭이 재정립되고 원산지 표기법(AOC)이 재정됨으로써 체계족으로 와인의 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으며, 이 같은 와인 정책은 지금까지도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음. 

와인(Wine). (U.S.A). 1월부터는 전국적으로 금주법(Prohibition)이 실시되어, 와인을 비롯한, 모든 주류 산업을 황폐화시켜 버렸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OL ILA). Bulloch Lade는 회사의 청산으로 JP O'Brien Ltd(컨소시엄에 판매함)에 판매됩니다. Caol Ila Distillery Co. Ltd.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하나의 새로운 씻음과 하나의 정신이 여전히 도입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생산은 waterwheels 및 증기 엔진을 포함한 독창적인 방법으로 공급되는 전력으로 재개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more). 영국 해군과 미군이 증류소를 떠난 뒤에 남겨진 증류소는 사고로 폭발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imple). 현재의 이름인 ‘딤플’ 명명되었다. 미국에서는 딤플이란 이름 대신 ‘핀치(Pinch)’로 불리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Moray). 증류 중지된 후 이 해에 맥도널드 & 뮤어사의 손으로 옮겨진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존 워커의 손자 알렉산더 워커가 조니 워커 골드라벨 블렌디드 위스키를 만들었다. 조니 워커 골드 라벨은 워커 명가의 회사 설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벨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Old Pulteney). 이 해 James Watson에 매각된 플티니 증류소는 이후 경기 침체로 고전을 면치 못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금주법이 미국 전역에서 시행. 이 해부터 약 14년간 이어진 금주법. 이 금주법으로 인해 많은 증류소가 폐쇄되었으며 외국에서 들어온 질이 낮은 위스키가 판을 쳤다. 금주 시대의 위스키 산업은 정부에서 허가한 7개의 증류공장에서만 약용 알코올로 생산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거의 황폐화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Forester). 이 해 금주법이 시행되어 많은 증류소가 문을 닫게 되었지만 오늘날 Brown-Forman이 의약 목적으로 Old Frester를 계속 생산할 수 있는 면허를 신청하여 받게 된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다케츠루는 남들이 꺼려하는 일을 도맡아 하는 고생을 겪으며 증류 학과 위스키 제조법을 배워 이 해 초반에 일본으로 돌아온다.    

칵테일(Cocktail). (Liberty). Liberty는 “자유” 라는 뜻이며, 1920년부터 1933년까지 미국의 금주법이 풀리자, 유럽에서 천대받던 럼이 빛을 보았을 때, 포퓨라 하면서, 알코올분 음용의 속박으로부터 풀려난 인상을 주는 느낌의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