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01년 ~ 1910년

Bar10The 2019. 6. 22. 23:31

이미지출처.http://www.hcinews.com/ArticleUpload/4/2010111415375.jpg

1901 : (~1976년). 콩(soybean). 미국은 우리나라에서 5,496종의 재래종 콩을 수집해 갔으며 이 가운데 3,200여 종의 콩을 일리노이 대학이 보존하고 있다. 

레몬(Lemon). 프랭크 N. 마이어는 이 해에 뉴욕 시로 건너왔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홍천 옥선주). 고종 38년. 고종은 효자 포상 하사와 함께 칙명으로 정 3품 통정대부 벼슬을 내렸다. 효자 포상과 벼슬을 봉칙하게 된 그는 가양주로 빚어오던 ‘옥촉서 약소주’ 를 정성껏 빚어 진상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맥주(Beer). 대한제국 궁내부에 맥주가 납입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확장을 거쳐 증류소 규모를 키웠다. Cragganmore가 건축가 찰스 도이(Charles Doig)에 의해 재건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ura). 소유주가 여러 번 바뀌면서 이때에 문을 닫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ortlach). Alexander는 40개 이상의 양조장을 대표하는 North Scotland Malt Distillers Association의 회장이됩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Medley). Medley 증류소는 이 해 Kentuky Owensboro에 설립된다. 

1902년 : 영국-일본 동맹이 체결된다. 

와인(Wine). (France. Moet & Chandon). 빌헴름 2세의 선박인 ‘Meteor’의 첫 항해를 위한 진수식에서 모에 & 샹동의 샴페인이 세례를 내리는 데 사용되었다. 이후, 새로 건조한 선박의 탄생과 첫 항해를 축하하는 행사에서 뱃머리에 샴페인 병을 부딪쳐 깨뜨리는 의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ewar's).  해에 에드워드 6세 왕으로부터 Tommy Dewar가 기사 작위를 받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tauchers).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던 Lowrie로 부터 증류소를 인수한 Jemes Buchanan은 그 증류소를 Keith 타운에서 서쪽으로 4마일 떨어진 Tauchers 농장에 세웠다.     

테킬라(Tequila). IPNI를 참고하면 이 해에 파리 자연사 학술지에 발표한 기사를 통해 처음으로 아가베 테킬라나를 소개한 사람이 프레데리크 알베르 콩스탕탱 베버르(Frederic Albert Constantin Weber)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미국의 와인 제조업자인 에드워드 랜돌프 에머슨은 포르투갈 사람들이 이 음료(고구마로 만든 카오위(Caowy)라는 발효 음료)의 이름을 비뉴 드 바타타(Vinho d’batata)로 바꾸자 좋아졌다고 적었다. “새 이름이 훨씬 듣기 좋은 데다 때로는 이름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법이다.” 

칵테일(Cocktail). (Cuba Libre). Cuba Libre라는 것은 자유 쿠바라는 뜻으로 이 해에 쿠바가 스페인의 압정으로부터 벗어나서 독립하였을 때의 민족 투쟁에 어울리는 말인 “Viva Cuba Libre(자유 큐바 만세)"에서 붙여진 것이라는 것이다. 

1903년 : 코카콜라(Coca-Cola). 처음에는 주원료 중 하나였던 코카 잎도 1903년 이후로는 넣지 않았다. 

핫도그(hotdog). 겨울 영국인 해리 스티븐슨은 많은 사람을 고용하여 뉴욕 자이언츠의 홈구장인 폴로 그라운드에서 핫도그를 팔았다. 

와인(Wine). (France. DOMAINE le ROC DES ANGES). 이 해 이곳에 처음으로 심어졌던 까리냥이 아직도 열매를 맺고 있다. 백 년 이상된 이 나무들이 오늘날 와이너리의 뿌리가 되는 포도나무이다. 여전히 활기찬 순을 뻗으며 번성하는 이 나무는 강한 특성이 있어서 약간의 인내를 필요로 한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W&A Gilbey). 이 해 Gilbey’s 위스키 브랜드에는 Castle Grand JJ 6년과 Castle Liqueur JJ 10년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둘 다 John Jameson Son의 서명이 들어있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ultmore). Pattison 위기 이후, 수년간 문을 닫게된 Aultmore는 이 해에 잠시 재개하였다가 제1차 세계 대전 중 보리 부족으로 다시 한번 문을 닫게 되었다.     

리큐르(Liqueur). (Angosturs Bitters). 법원이 지거트 형제측에 호의적인 판결을 내리고 앙고스투라 비터즈라는 이름의 독점적 권리를 인정하기 시작한 것은 이 해가 되어서였다. 

리큐르(Liqueur). (Chartreuse). 카르투지오회의 해산이 결정되면서 다시 추방되었다.  

1904년 : 1대 고종황제, 러일전쟁.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한국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하였으며, 전쟁 중에 독도를 일본에 강제 편입하였음. 

러일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지구 상에서 대규모 해전은 100년 가까이 일어나지 않았다. 

콘 아이스크림. 미국 세인트루이스 박람회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10월(광무 8년) 서울 아현리에 양조시험소가 설립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ck & White). 블랙 앤 화이트 명칭을 정식으로 사용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Knockando). 길비사에 매각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ismore). 발매원인 윌리엄 런디사는 이 해에 창업되었다. 로버트 도날드 런디가 디비드 산드맨과 공동으로 위스키 취급 회사를 글래스고에 세운 것이 그 시작이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I.W. Harper). I.W. 하퍼 15년은 1904 St. Louis Louisiana Purchase Exposition에서 Gold Medal 수상    

보드카(Vodka). 차르 니콜라이 2세가 보드카를 국영화했다. 

1905년 : 1대 고종황제, 경부선 개통. 대한제국 철도망을 장악하기 위한 방침으로 일본에 의해 개통됨. 을사늑약. 러일전쟁 이후 대한제국과 일본이 체결한 조약. 

일본-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가 패배하면서 러시아의 위협이 줄어들었기에 영국은 대놓고 독일을 적대시하게 된다. 

러시아에서 제1차 혁명이 일어나자, 러시아는 더 이상 전쟁을 계속하기가 어려워졌고 일본이 우의에 서면서 그해 포츠머스 회담에 미국 대통령인 루스벨트가 조정에 임한다. 

아이스케이크(ice stick). 이 해에 11세의 프랭크 에퍼슨은 소다수에 나무 막대기를 넣어 집 밖에 내놓고 잠자리에 들었다. 다음날 막대기를 빼내니 소다가 통째로 딸려 나와 입에 넣어 봤다가 맛에 반했다. 이는 '언 과자'란 뜻의 '엡시클(Epsicle)'로 불리다 '팝시클(Popsicle)'로 바뀌는 등 수차례의 개명을 겪었다. 

피자(Pizza). 미국 최초의 피자 전문점은 이 해에 맨해튼 스프링가에서 문을 연 ‘롬바르디’였다. 

맥주(Beer). (Sapporo). 술 수입량을 보면 청주 27,500석, 맥주 8,700석에 이르고 있으며, 맥주는 주로 삿포로 맥주이니, ‘삿포로’ 란 맥주의 상품명이 맥주의 통 명칭이 되기도 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가장 큰 미국 증류소인 Cook & Bernbeimer는 경매에서 증류소를 구입합니다. 쌍은 다른 위스키와 함께 Dalwhinnie를 혼합하기 시작합니다.  "... 미국의 입맛에 맞게."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edges & Butler). 일본의 메이지 천왕에게도 헌상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he Famous Grouse). The Grouse에서 The Famous Grouse로 이름을 변경한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Old Canada). 이 화사는 런던에서 수입상사로 출발하였다. 

리큐르(Liqueur). (Angosturs Bitters). 미국의 상표법이 개정되었다. 지거트 형제는 3개월 만에 새로운 법률에 의거하여 상표권을 신청했다. 신청서에는 “이 상표는 우리와 우리 선조들이 지난 74년간 계속해서 사용해왔으며”, “다른 어떤 사람, 법인, 기업, 단체” 도 이 상표를 사용할 권리가 없다고 되어 있었다. 신청은 승인되었다. 

1906년대 : 경성 부근의 누룩 제조, 평양의 누룩 제조. 누룩 제조회사의 제조법(신의주 삼흥 주조사). 

1906년 : 1대 고종황제(~1910년), 통감부 설치. 초대 통감-이토 히로부미  

진(Gin). (Damiana Gin). 이 술은 함유되어 있는 독성 및 최음 효과와 관련해 “소비자를 오도하는 잘못된 선전문구”를 사용했고 실제로는 진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이 해에 발효된 순정 식품의약품법(Pure Food and Drug Act)을 위반했다는 판정을 받았다. 

보드카(Vodka). (Absolut). 마을 중심에 붉은 벽돌 건물이 우뚝 솟아 있다. 이것이 이때에 건립된 앱설루트 증류소이다. 창시자인 라스 올손 스미스(Lars Olsson Smoth)는 어릴 적부터 상업에 눈을 떠, 14살 때 보드카 장사를 시작하고 23살 때는 스웨덴에서 유통되는 보드카의 절반을 좌지우지하는, 젊어서 ‘보드카의 왕’이라는 이름을 얻은 인물이다. 

리큐르(Liqueur). 미국 순정 의약품법이 제정되었다. 

1907년 : 1대 고종 황제, 국채보상운동. 2월 일본 차관 1,300만 원을 갚고자 한 운동. 헤이그 특사 파견. 고종황제, 강제 퇴위. 2대 순종황제, 군대 강제 해산. 

7월 조선총독부에 의해 ‘주세령’이 공포된 것이다. 

8월 ‘주세령 세칙(시행규칙)’이 공포되었다. 

9월 주세령을 근거로 한 강제 집행이 시작되었다. 

맥주(Beer). (Miller Brewing). 밀러걸은 초승달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바뀌게 되었다. 

맥주(Beer). (Kirin). 외국인들이 운영하던 맥주 양조장을 인수하여 시작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철도 연결은 Aberdeen과 Imperial Distilleries 및 Carron에서 양조장과 창고를 연결합니다. 두 곳 모두 MacKenzie의 부품입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ackinlay’s). 남극 탐험에 나서는 아네스트 샤를톤경이 맥킨리를 오피셜 스카치로 선정해서 탐험대의 화물에 추가했다. 

스위스 위스키(Swiss Whisky). (Langatun). 이 해에는 증류소에 피트의 개발을 공급하고 맥아 제조 공장을 경영하기 위한 회사를 설립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I.W. Harper). I.W. 하퍼 15년은 1907 Greater Louisville Exposition에서 Gold Medal 수상 

1908년 : 레몬(Lemon). 마이어 레몬으로 알고 있는 것은 이 해에 베이징에서 그가 발견해 미국으로 가져온 것이다. 

효모(Yeast). 칼스버그 회사는 양조에 ‘칼스버그 침전 효모 1번’ 효모 균주만 쓰기로 했고, 이 해에 한센은 이 효모에 사카로미세스 칼스버겐시스(S. carlsbergensis)라는 학명을 붙여줬다. 

와인(Wine). (Portugal). 원산지 통제 도우로(Douro) 제도를 이때에 확립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왕립위원회(Royal Commission)에서는 단식 증류기에서 생산된 위스키와 연속식 증류기에서 생산된 위스키 모두 스카치위스키라고 명명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려 블렌디드 위스키 생산업자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Cardow에서 Cardhu로 바꾸었다가 다시 Caedow로 변경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edges & Butler). 포르투갈 왕실용 납품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조니 워커의 보틀에 그려진 브랜드 캐릭터 『스트라이딩 맨(활보하는 신사)』이 탄생했다. 그 그림에 담긴 의미는 『KEEP WALKING』, 즉 계속 혁신하는 정신과 진취적인 자세이다. 이 해에 조니 워커로 이름이 바뀐다. 이때에 레드 라벨, 블랙 라벨의 두 가지 제품이 탄생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agavulin). 맥키(Mackie)는 몰트 밀(Malt Mill)이라는 이름으로 옛 건물과 상점이었던 것으로 여겨지는 2개의 건물을 이전의 용도로 복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진(Gin). (Damiana Gin). 연방 관리들은 뉴욕에서 볼티모어로 배송된 ‘다미아나 진’이라는 라벨의 술병을 몰수했다. 라벨에서는 이 증류주의 최음 효과를 강보하고 있었으나 연방 정부에서는 이 술에 의구심을 품고 있었다. 

1909년 : 2대 순종황제,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 저격. 이토 히로부미를 하얼빈 역에서 저격한 사건. 간도협약. 두만강을 국경으로 정하여 간도를 청나라 영토로 인정하는 것의 내용. 

융희 3년. 2월 법률 제3호로서 주세법 발포(총 제8조로 구성)를 하였다. 이 주세는 연초세와 더불어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최초의 간접세였다. 

2월 일본이 자가 양조를 금지하는 주세법을 발표하면서 전통주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약주의 발효가 끝난 전주의 알코올은 21%로 높았으나 판매용은 알코올 16.3%로 낮고 당분 진액 총산도도 낮아 가벼운 맛을 나타내었을 것이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de Beaucastel). 폐렝 가문이 처음 포도농사에 뛰어든 것은 이 해로, 초기에는 피에르 폐렝이 좋은 와인을 만드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위스키 논쟁』에서 그레인 위스키 업계가 몰트 위스 업계에게 승리. 그레인(블렌디드)도 위스키로 인정을 받게 된다. 영국은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법률을 제정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hivas Brothers). 시바스 리갈 브랜드를 만들었다. 세계 최초의 고급 위스키로서 시바스 리갈 25년을 론칭한다. 뉴욕 맨해튼의 상류층에 제공되면서 그 명성이 북미 전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시바스 리갈 얼티스(Chivas Regal Ultis)' 는 이 해부터부터 열정과 헌신으로 시바스 리갈 하우스 스타일을 창안한 다섯 명의 전설적인 마스터 블렌더들에게 경의를 표한 위스키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rant's). 호주와 극동에서 세일즈를 시작한 찰스에 위해 빠르게 이동하기 시작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조니 워커 최초의 위스키 ‘워커스 올드 하이랜드’ 를 만들었다. Keep WalkingWalking'이라는 슬로건과 유명한 만화가 톰 브라운이 그린 스트라이딩 로고를 브랜드 상징으로 내세우며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조니 워커 레드 라벨은 이 해에 조지 & 알렉산더 워커 형제에 의해 출시된다. Extra Special Old Highland Whisky에서 Johnnie Walker Black Label로 새로이 이름이 지어진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Old Parr). 이 해에 런던의 Greenlees 형제에 의해 첫 선을 보인 올드파(Old Parr)는 152살까지 장수한 토마스 파의 이름을 딴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이다. 

1910년 : 국권 피탈(경술국치). 1910년~1945년 조선총독부. 회사령 공포. 한국에서 회사를 설립하는 경우 조선총독부의 허가를 받도록 한 법령. 

나발리노(Navalino). 식물학자들은 나발리노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데, 아마도 이 나발리노는 이 해에 처음 문헌에 등장한 달콤한 스페인산 네이블오렌지 나발리나(Navalina)를 지칭할 가능성이 크다. 

와인(Wine). (France). (~1911년). 아펠라시옹 경계지 범위로 인해 분개한 포도 재배자들이 샴페인 폭동을 일으켰다. 스파클링 와인의 판매 가격에 큰 차이를 만드는 경계지가 좁은 것에 대한 불만의 표출이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조지 발렌타인과 그의 열정을 기념하기 위해 후손들은 복합적이고 우아하며 독보적인 발렌타인 파이니스트를 세상에 선보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imple). 애칭으로 불리던 이름을 따서 ‘딤플 스코트’로 바뀌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조부 존의 레시피를 재현한 『블랙 라벨』을 발매했다. 포트 엘렌 증류소는 1910년부터 1936년까지 조지 왕의 치세 25년간 운영된 증류소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Forester). 이 해 Whiskey Row에서 만든 강렬한 스몰 배치인 Old Forester Old Fine Whiskey가 출시되었다.     

리큐르(Liqueur). 가짜 재료를 사용해 만든 불량 살구 브랜디에 대한 처벌이 집행되기도 했다. (미국) 

칵테일(Cocktail). (Polly). 뉴욕의 세인트 레지스 호텔에서는 진, 그레나딘, 레몬주스, 소다수로 만든 폴리(Polly)라는 칵테일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사케(酒. Sake). (다이긴죠 비젠오마치). 구로베 협곡을 감싸는 자연환경에 위치한 긴반 주조는 이 해 9월에 시작하여 구로베 강의 명수와 양조 호적미 야마다니시키를 이용하여 연구를 계속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