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상쾌하고 상큼한 맛, 생선 요리와 잘 어울리는 - Ogio Pinot Grigio 2010

까브드맹 2012. 2. 6. 06:00
오지오 피노 그리 2010

오지오 피노 그리(Ogio Pinot Gris) 2010은 이탈리아 베네토(Veneto) 주에서 수확한 피노 그리지오(Pinot Grigio) 포도로 만드는 IGT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피노 그리지오(Pinot Grigio)

샤르도네소비뇽 블랑과 달리 국내에서 피노 그리지오 와인을 찾는 소비자는 매우 적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피노 그리지오 와인이 바롤로(Barolo)와 끼안티(Chianti)와 함께 영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3대 이탈리아 와인에 꼽힐 만큼 인기가 좋습니다. 더욱이 채소와 해산물을 많이 사용하는 한식에는 레드 와인보다 화이트 와인이 더 잘 어울리고, 피노 그리지오로 만든 이탈리아 화이트 와인은 더욱 잘 어울립니다. 피노 그리지오 포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 글을 참조하세요.

반응형

 

2. 오지오 와이너리

오지오 와이너리는 2009년 영국 와인 소매 판매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탑 20 영국 와인 브랜드들(TOP 20 UK Wine Brands)" 중 18위에 오른 회사입니다. 오지오(Ogio)라는 이름은 얼핏 들으면 이탈리아어 같지만, 실은 영어로 아래 문구의 첫 글자를 딴 것입니다.

Original by design, Ogio offers true to varietal wines with contemporary style

Generations of winemaking traditions embrace the modern elegance of Ogio

 International wines at their best

Open a bottle and let your senses explore tastes from around the world

오지오 와이너리에선 다양한 와인을 만들지만, 주로 이탈리아 와인을 생산합니다. 오지오 피노 그리지오는 베네토 지방에서 재배한 피노 그리지오로 만들었습니다. 2010 빈티지가 2011년 세계 밸류 와인 챌린지(World Value Wine Challenge)에서 "최고 판매(Best Buy)" 와인으로 뽑혔고, 2008 빈티지가 2010년 로스앤젤레스 국제 와인 경연대회에서 은메달을 받아서 값싼 와인이지만 좋은 품질을 가졌다는 걸 알 수 있죠.

 

 

3. 와인의 맛과 향 

맑고 깨끗하며 약간 진한 밀짚 색입니다. 레몬과 라임, 사과 향에 살짝 바나나 향을 풍깁니다. 민트와 레몬 그라스, 호쏜(Hawthorn). 아카시아 같은 향도 약간 있으며 견과류 향도 나타납니다.

깨끗하고 깔끔해서 딱 떨어지는 맛이 납니다. 물처럼 시원하고 청량하며, 기름진 느낌이 전혀 없어서 꽤 가볍습니다. 매우 드라이하고 산도도 높지만, 맛은 풍부하지 않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12%이고 입에서 느껴지는 기운도 강하진 않습니다. 약간 씁쓸한 맛이 새콤한 신맛과 어울려서 침이 샘솟게 만듭니다. 청량하고 가벼워서 레몬 조각을 많이 넣은 물 같은 느낌도 드네요. 레몬과 라임, 사과 풍미가 있으나 향보다 맛은 좀 빈약합니다. 여운은 짧습니다. 풍미가 짧게 이어지더니 얼마 못 가네요.

전체적으로 약하지만, 균형엔 문제가 없어서 불쾌하거나 어색한 부분이 없습니다. 지구력은 약해도 이 가격의 와인에는 으레 있는 문제라서 특별한 단점은 아닙니다.

 

 

그냥 마시기엔 다소 밋밋하지만, 이런 와인이 가진 장점은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고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과 잘 맞는다는 거죠. 그래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음료수처럼 마실 와인으로 알맞습니다.

생선회와 약간 매콤한 생선찜, 그릴에 구운 넙치, 마늘과 바질, 올리브유, 파마상 치즈, 파인너트 등을 재료로 만든 페스토(Pesto) 소스를 얹은 닭고기, 신선한 샐러드 등의 음식과 궁합이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C로 맛과 향이 좋은 와인입니다. 2011년 12월 26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