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이탈리아] 토스카나 >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

까브드맹 2019. 11. 12. 16:58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의 포도밭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www.montepulcianoblog.com/wp-content/uploads/2015/03/Montepulciano-Fronte.png

1. 몬테풀치아노의 지리와 기후

토스카나 남동쪽에 있는 몬테풀치아노 마을은 티레네해의 영향으로 기후가 따뜻하며 연평균 강수량은 740㎜ 정도입니다. 포도밭은 주로 동남쪽을 향한 해발 250~600m의 언덕에 있으며, 끼안티(Chianti)보다 모래가 많은 토양은 배수가 원활하죠.

주요 포도는 프루뇰로 젠틸레(Prugnolo Gentile)라고 부르는 산지오베제(Sangiovese) 클론이며 까나이올로 네로(Canaiolo Nero)와 맘모로(Mammolo) 같은 토종 포도도 재배합니다. 최근 일부 생산자들은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과 메를로(Merlot) 같은 국제 품종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2. 몬테풀치아노의 역사

몬테풀치아노 마을에서는 오래전부터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이탈리아의 역사학자 에마누엘레 레페티(Emanuele Repetti)가 쓴 "토스카나의 역사적 물리적 지리적 사전(Dizionario Geografico Fisico Storico della Toscana)"에서 인용한 789년의 문서엔 성직자인 아르니페르트(Arnipert)가 란치니아노(Lanciniano)의 산 실베스트로(San Silvestro) 교회에 농장과 폴리치아노(Policiano) 성의 포도원을 제공했다고 나와 있고, 같은 책에서 인용한 1350년의 문서에는 몬테풀치아노 지역에서 생산하는 와인의 무역과 수출 조건이 규정되어 있을 만큼 역사가 오래되었죠.

1685년에 시인인 프란체스코 레디(Francesco Redi)는 열성적으로 몬테풀치아노 마을의 와인 품질을 칭찬하는 페데리코 베테라니(Federico Veterani) 백작에게 바치는 송시에서 토스카나에서 이뤄진 바쿠스(Bacchus) 신의 업적을 칭송하며 "몬테풀치아노는 모든 와인의 왕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반응형

 

3.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Vino Nobile di Montepulciano)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 마을의 와인을 대표하는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는 DOCG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최소 70% 이상 프루뇰로 젠틸레를 사용해야 하며 까나이올로 네로를 10~20%가량 넣어야 합니다. 나머지 비율엔 맘모로를 비롯한 지역 품종을 넣죠. 전통적으로 이렇게 와인을 만들어왔지만, 최근 일부 생산자들은 까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를 시험 삼아 넣기도 합니다.

출시 전에 2년 이상 숙성해야 하며, 오크통에서 최소 1년 이상 있어야 합니다. 리세르바(Riserva) 등급은 1년 더 숙성해야 하죠. 최근 프랑스산 오크통을 사용하면서 와인의 바디와 힘이 강해졌고 과일 향과 아몬드 풍미도 늘어났으며 탄닌은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1930년까지만 해도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를 공식적으로는 "비노 로쏘 스켈토 디 몬테풀치아노(Vino rosso scelto di Montepulciano)"라고 불렀습니다.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란 이름은 와인 생산자인 아다모 파네티(Adamo Fanetti)가 그의 와인을 귀족을 뜻하는 "노빌레(nobile)"로 부르면서 생긴 것이죠.

 

 

1925년에 아다모 파네티는 약 30t의 노빌레 와인을 생산해서 병에 담아 한 병당 2리라에 팔았습니다. 그의 와인은 큰 인정을 받았고, 1931년에 시에나(Siena)에서 개최된 최초의 와인 무역 쇼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었죠. 그 전시회에서 아다모의 친구이자 추종자였던 탄크레디 비욘디 산티(Tancredi Biondi-Santi)는 다음과 같이 예언했습니다.

"이 와인은 미래를 가질 것이다."

"칸티네 파네티(Cantine Fanetti)"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 전 세계로 비노 노빌레 와인을 판매했고, 2차 세계대전 후에도 판매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때까지 주로 끼안티 와인을 생산했던 다른 회사들도 아다모의 예를 따랐고, 소규모로 와인을 생산하던 농가에서도 판매 구조를 만들려고 1937년에 협동조합인 "베키아 칸티나 디 몬테풀치아노(Vecchia Cantina di Montepulciano)"를 설립합니다.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와인은 점차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어 1966년에 DOC를 획득하고, 1980년 7월 1일 DOCG 등급을 받게 됩니다.

 

 

4. 몬테풀치아노의 와인

몬테풀치아노 마을에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와인을 생산합니다.

① 노벨로(Novello) : 영어로 New를 뜻하며 특정 지역에 얽매이지 않는 와인입니다.

② 로쏘 디 몬테풀치아노(Rosso di Montepulciano) : 혼합 비율은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와 같지만, 오크통에서 1년간 숙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③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 오크통에서 최소 1년을 포함해서 2년 이상 숙성

④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리세르바 : 3년 이상 숙성

⑤ 그라빠(Grappa)

다른 곳보다 우아함과 섬세함이 떨어지는 와인을 생산할 때도 있지만, 좋은 와인은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의 힘과 구조에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의 섬세함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치아노 항목

2. 크리스토퍼 필덴, 와인과 스피리츠 세계의 탐구(Exploring the World of Wines and Spirits), 서울 : WSET 코리아, 2005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