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오래 숙성되어 편안하지만, 소비뇽 블랑의 특성은 살아있는 - Star Lane Vineyard Sauvignon Blanc 2012

까브드맹 2019. 1. 16. 16:00

Star Lane Vineyard Sauvignon Blanc 2012

스타 레인 빈야드(Star Lane Vineyard)의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2012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샌타바버라 카운티(Santa Barbara County)에 있는 해피 캐년(Happy Canyon)에서 재배한 소비뇽 블랑 포도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스타 레인 빈야드

스타 레인 빈야드는는 1996년에 디어버그 빈야드(Dierberg)를 설립한 짐(Jim)과 마리(Mary Dierberg)가 만든 세 곳의 포도원 중 하나입니다. 디어버그 빈야드와 드럼 캐년 빈야드(Drum Canyon Vineyard)에서 만드는 와인은 모두 "Dierberg"란 이름으로 판매하지만, 스타 레인 빈야드의 와인들은 "Star Lane"이란 이름으로 판매합니다. 그 이유는 드럼 캐년 빈야드에선 피노 누아를 재배하기에 디어버그의 포도와 합쳐서 와인을 만들 수 있지만, 스타 레인 빈야드에서는 보르도 품종인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과 메를로(Merlot),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소비뇽 블랑을 재배하기 때문이죠.

반응형

 

스타 레인 빈야드는 샌타바버라 카운티에 약 81헥타르의 포도밭이 있습니다. 해발 230~470m에 있는 포도밭은 포도를 재배하는 구역마다 미기후가 다르게 나타나죠. 디어버그 가문은 스타 레인 빈야드에서 수확한 포도로 4종의 단일 품종 와인을 생산합니다. 최고 제품인 "아스트랄(Astral)"은 매년 사용하는 포도가 달라집니다. 2007 빈티지는 까베르네 프랑 49%, 까베르네 소비뇽 35%, 메를로 13%, 말벡(Malbec) 2%, 쁘띠 베르도(Petit Verdot) 1%를 섞어서 만들었지만, 2014 빈티지는 100% 까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들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Star Lane Vineyard Sauvignon Blanc 2012의 색

제법 진한 금색입니다. 구스베리(gooseberry)와 쐐기풀 같은 허브 향이 나오고 날 견과류와 자몽 향도 풍깁니다. 페트롤 향도 희미하게 있습니다.

매끄럽고 깔끔하며, 잘 짜인 구조는 쇠처럼 탄탄합니다. 드라이하며 산도는 중간 정도입니다. 깨끗하고 청량하며 살짝 씁쓸한 맛이 있습니다. 구스베리와 푸른 사과, 레몬 같은 과일 풍미에 풀, 미네랄, 페트롤 등의 풍미가 있습니다. 소비뇽 블랑 와인치고 병에서 오래 숙성되어서 그런지 개성이 강하지 않고 편안합니다. 하지만 소비뇽 블랑의 특성은 잘 드러나네요. 여운에선 씁쓸한 풀과 파란 사과 느낌이 남습니다.

 

 

적당한 산미와 13.4%의 알코올이 편안하게 균형을 이룹니다. 구스베리와 사과와 풀 같은 여러 풍미도 조화롭습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흰살 생선회, 초밥, 연한 소스를 사용한 생선찜, 새우찜과 구이, 갑각류 요리, 아스파라거스, 구운 채소 요리, 한식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1월 10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