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프랑스] 사람과 와인, 양조에 대한 높은 존중 - 도멘 폴 자불레 에네(Domaine Paul Jaboulet Aine)

까브드맹 2018. 3. 26. 13:33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로고

1. 도멘 폴 자불레 에네(Domaine Paul Jaboulet Aîné)

프랑스의 론 밸리(Rhone Valley) 지역은 프랑스에서 처음 포도나무를 심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을 관통해서 흐르는 론 강의 하구 동쪽에 고대 그리스의 식민 도시인 마살리아(Μασσαλία), 오늘날엔 마르세이유(Marseille)라고 부르는 도시가 있습니다. 학자들은 이 마르세이유를 통해서 고대 그리스의 와인 문화가 남부 론 일대에 흘러들어왔다고 생각합니다. 마르세이유는 이탈리아 반도와 가까워서 로마의 와인 문화도 전파되었는데, 서기 50년경에 로마군이 북부 론 일대로 진출하면서 로마 와인 문화가 퍼진 것 같습니다.

론 밸리 와인은 특출한 개성과 고전적인 깊이가 있는 섬세한 고품질로 유명합니다. 한때 보르도와 부르고뉴 와인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했지만, 화려한 맛과 긴 수명이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으면서 날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죠.

론 밸리의 와인 명가 폴 자불레 에네는 1834년에 앙투안 자불레가 설립했습니다. 앙투안 자불레에게는 쌍둥이 아들인 폴과  앙리가 있었고, 형제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폴 자불레 에네를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회사 이름의 "Paul"은 맏아들의 이름을 딴 것이죠.

반응형

 

2.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역사

1834년 앙투안 자불레(Antoine Jaboulet, 1807 - 1864)가 탱 레르미따지(Tain l'Hermitage)에 도멘 폴 자불레 에네를 설립했습니다. 그 후 약 200여 년 동안 폴 자불레 에네는 론 지역 최고의 와인 생산자 중 하나로써 론 밸리의 역사와 떼루아의 특성, 특별한 사람들과 특별한 와인을 위한 열정을 함께 공유해왔고, 북부 론과 남부 론의 수많은 포도밭에서 다양한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을 생산했습니다. 폴 자불레 에네는 설립 후부터 줄곧 가족 경영 와이너리로 운영됐습니다. 2005년 이전까지는 필립 자불레(Philippe Jaboulet)가 도멘의 소유주로 경영을 맡고, 자끄 자불레(Jacques Jaboulet)가 와인 메이커로 양조를 담당하면서 훌륭한 와인을 만들었죠.

하지만 2006년에 프레(Frey family) 가문이 폴 자불레 에네를 인수했습니다. 폴 자불레 에네를 인수한 프레 가문은 기존에 생산하던 와인 브랜드 중에서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과감하게 없애고, 주변 농민들에게서 매수했던 포도 양을 줄이면서 스스로 경작하는 포도밭을 늘렸습니다. 평균 수령 40년의 포도나무에서 헥타르당 수확량도 25~35헥토리터로 제한했죠. 탄닌과 색소의 추출과 알코올 발효 기간도 일반 와인보다 더 오랫동안 진행해서 와인이 더욱 농후한 맛과 풍부한 향을 갖도록 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3. 포도 재배 및 와인 양조

론 지역 곳곳에서 26종의 와인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폴 자불레 에네는 론 와인의 대사(大使) 같은 와인 명가입니다. 론 밸리의 와인만 전문으로 생산하며, 와인은 모두 AOC 등급 이상입니다. 와인 양조에 사용하는 포도를 직접 재배하는 포도밭에서 수확하기에 포도 품질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오크 숙성을 통한 완벽한 양조 기술로 각 포도가 가진 에센스를 잘 표현하는 와인을 만들죠. 와인을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병은 목이 가늘고 무거우며 색이 어두운 것을 사용합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포도밭

폴 자불레 에네에서는 1헥타르의 포도밭에서 25~35헥토리터(1헥토리터 = 100ℓ)의 양조용 포도 주스만 얻을 정도로 양질의 포도를 까다롭게 골라서 사용합니다. 이 정도 기준은 부르고뉴의 그랑 크뤼 포도밭에서 허용되는 포도 주스의 양과 같은 것이죠. 이렇게 엄선된 소량의 포도 주스로 일반 와인보다 더 길게 18일에서 24일까지 알코올 발효하고 탄닌과 색소를 추출해서 만드는 폴 자불레 에네의 와인은 풍부한 향과 농후한 맛을 가졌습니다.

샤토네프 쉬르 이세르(Chateauneuf-sur-Isere)에는 폴 자불레 에네가 소유한 약 17헥타르 넓이의 사암(Sandstone) 터널과 지하 저장고가 있습니다. 이곳은 로마인이 서기 121년에 채석장을 만든 후부터 1886년까지 약 1760년 동안 건축용 돌을 캤던 곳이죠. 채석된 사암은 론 지역의 다양한 기념물을 만들 때 사용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로마 성당(The Cathedrals of Romans), 발렌스(Valence), 생 앙토네 라바예 성당(St Antoine l’Abbaye cathedral)과 스트라스부르 성당의 첨탑(The Spire of Strasbourg cathedral) 등이 있습니다. 마르세이유의 오래된 항만 구역과 리용(Lyons)의 구시가지를 건설할 때에도 여기에서 채석한 돌을 사용했습니다. 1930년대에 채석장을 개조한 후에는 1992년까지 회랑 부분을 버섯 재배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했습니다. 1943년과 1944년에는 독일 공군이 이곳을 사용했는데, 점령 기간에 독일군이 벽면에 끄적거린 낙서를 아직도 볼 수 있답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는 와인 저장에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가진 채석장의 공간을 사용하려고 1992년에 이곳을 구매했고, 고급 와인을 숙성하는 보관소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1999년 후반부터 2001년까지 18개월간 수리와 개조를 거친 후에 "비네움(VINEUM)"이라고 이름 붙인 장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그곳엔 최소 1200개 이상의 와인 숙성용 오크통이 있으며, 2006년에 테이스팅 룸과 쇼핑 샵이 문을 열었습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와인 저장소 비네움의 모습
(비네움의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www.jaboulet.com/Website/site/eng(vineum.htm)

자불레 와인의 변치 않는 품질은 사람과 와인, 그리고 블렌딩과 숙성을 포함한 예술 같은 와인 양조 기술에 대한 그들의 높은 존중에 따른 결과입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는 생산하는 모든 와인의 개별 빈티지들이 훌륭한 품질을 갖도록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래서 수확부터 양조, 병입까지 가장 적합하고 엄격한 방법을 추구하며, 포도밭을 둘러싼 자연환경에 관해서도 외경심을 갖고 관리합니다. 이것이 도멘 폴 자불레 에네가 ISO 9001과 14001 인증을 신청한 이유이며 친환경 농법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은 전 세계의 빼어난 와인들 사이에서 도멘 자불레 에네 와인의 브랜드 가치를 계속 높이는 것이라는데 이런 전략은 지금도 착실하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4.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와인

폴 자불레 에네의 대표 와인이며 에르미따지 지역의 최고 와인 중 하나인 에르미따지 라 샤펠(Hermitage La Chapelle)은 숙성이 덜 되었을 때도 놀랄 만큼 구조감과 균형이 잘 잡힌 와인으로 숙성하면서 가죽(Leathery)과 사냥 고기(Gamey) 같은 풍미가 나옵니다. 세계적인 와인 전문지인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가 20세기 10대 와인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보르도의 1855 그랑 크뤼 1등급 와인과 줄곧 경쟁할 만큼 훌륭한 와인으로 평가받죠. 베싸(Bessard)와 메알(Meal) 등 에르미따지에 있는 4개의 포도밭에서 자라는 평균 수령 50년의 시라(Syrah)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어 복합적인 향과 맛을 가졌습니다. 화이트 와인인 에르미따지 라 샤펠 블랑은 작황이 좋은 해에만 생산할 정도로 철저히 품질 관리를 합니다. 라 샤펠의 뜻은 "교회"입니다.

폴 자불레 에네에서는 다양한 크뤼 등급 AOC 와인과 일반 AOC 등급 와인을 생산합니다. 아래는 와인을 생산하는 꼬뮌과 지역의 명칭입니다.

도멘 폴 자불레 에네의 와인들

① 에르미따지(Hermitage)  ② 크로제-에르미따지(Crozes-Hermitage)  ③ 꼬뜨-로띠(Côte Rôtie)  ④ 콩드리유(Condrieu)  ⑤ 쌩-조제프(Saint-Joseph)  ⑥ 코르나스(Cornas)  ⑦ 쌩-페레(Saint-Péray)  ⑧ 샤토네프-뒤-빠프(Châteauneuf du Pape)  ⑨ 지공다스(Gigondas)  ⑩ 바께라스(Vacqueyras)  ⑪ 따벨(Tavel)  ⑫ 봄 드 브니즈(Beaumes de Venise)  ⑬ 뮈스까 드 봄 드 브니즈(Muscat de Beaumes de Venise)  ⑭ 벙뚜(Ventoux)  ⑮ 꼬뜨 뒤 론 빌라쥬(Côtes du Rhône Villages)  ⑯ 꼬뜨 뒤 론(Côtes du Rhône)  ⑰ 뱅 드 뻬이(Vin de pays)

폴 자불레 에네는 와인 생산량의 65%를 수출합니다. 미슐랭 3스타급의 고급 레스토랑의 리스트와 전 세계 유명 레스토랑에서도 폴 자불레 와인들을 만날 수 있죠.

5. 도멘 폴 자불레 에네 와인 시음기

 

[프랑스] 갈비탕에 잘 어울릴지도? - Paul Jaboulet Aine Parallele 45 2009

● 생산 지역 : 프랑스 > 남부 론(Southern Rhone) > 꼬뜨 뒤 론(Cotes du Rhone) ● 품종 : 그르나슈(Grenache) 60%, 시라(Syrah) 40% ● 등급 : AOC Cotes du Rhone ● 어울리는 음식 : 소와 양을 그릴에 구운 바비큐 같은

aligalsa.tistory.com

 

[프랑스] 뛰어난 맛과 향에 가격도 적절한 - Chateauneuf du Pape Rouge Les Cedres Paul Jaboulet Aine 2006

● 생산 지역 : 프랑스 > 남부 론(Southern Rhone) > 샤토네프 뒤 빠프(Châteauneuf du Pape)● 품종 : 그르나슈(Grenache) 70%, 생쏘(Cinsault) 15%, 시라(Syrah) 10%, 무흐베드르(Mourvèdre) 5%● 등급 : AOC 샤토네프 뒤 빠

aligalsa.tistory.com

 

[프랑스] 예전보다 더 진하고 묵직해진 맛과 향 - Domaine Paul Jaboulet Aine Crozes Hermitage Les Jalets 2015

● 생산 지역 : 프랑스 > 북부 론(Northern Rhone) > 크로제-에르미따지(Crozes-Hermitage) ● 품종 : 시라(Syrah) 100% ● 등급 : Crozes-Hermitage AOC (AOP)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aligalsa.tistory.com

 

[프랑스] 톡 쏘기도 하고 달콤하기도 한 향신료의 향연 - Paul Jaboulet Aine Crozes Hermitage "Les Jalets" 2006

● 생산 지역 : 프랑스 > 북부 론(Northern Rhone) > 크로제-에르미따지(Crozes-Hermitage)● 품종 : 시라(Syrah) 100%● 등급 : AOC●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소갈비, 내장 구이 등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크리스토퍼 필덴, 와인과 스피리츠 세계의 탐구(Exploring the World of Wines and Spirits, 서울 : WSET 코리아, 2005

2. 도멘 폴 자불레 에네 홈페이지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