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품질 개선으로 그랑 크뤼 등급에 걸맞는 모습으로 다시 탄생한 - Chateau de Camensac 2008

까브드맹 2011. 12. 2. 06:00

샤토 드 까망삭 2008

샤토 드 까망삭은  프랑스 보르도(Bordeaux)의 오-메독(Haut-Medoc)에서 재배하는 포도로 만드는 1855년 보르도 공식 와인 등급(Bordeaux Wine Official Classification of 1855)의 2등급 와인입니다. 2008 빈티지는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메를로(Merlot)를 6:4로 섞어서 만들었습니다.

1. 샤토 드 까망삭에 대한 평가

저명한 미국의 와인 평론가인 로버트 M. 파커 주니어는 2001년까지의 샤토 드 까망삭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합니다.

"1970년대까지는 대체로 감흥이 부족한 와인을 만들었다."

"까망삭이 현재는 더욱 탁월한 와인을 만들지만, 5등급 품질을 대변할 정도는 아니다."

"와인은 농축미가 우수하고 직설적이며 견고한 스타일이다."

"과일 맛이 좋고, 미디엄 바디이며, 좋은 빈티지는 10년 이상 보관할 수 있을 정도의 탄닌을 지닌 와인이다."

와인 애호가들은 "까망삭은 쉽게 열리지 않는다."라는 평가를 많이 합니다.

예전에 마셨던 2004 빈티지는 파커의 견해처럼 매우 견고해서 코르크를 따서 거의 1시간가량 디캔팅 한 후에도 맛과 향이 열리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2005년에 소유주가 바뀌면서 와인 양조팀도 바뀌었고, 이에 따라 와인의 성격도 달라지고 레이블도 달라졌습니다. 2008 빈티지는 예전보다 더 부드러워지고 맛과 향도 비교적 빨리 절정에 오르더군요.

반응형

 

2. 와인의 맛과 향

아주 영롱하고 어여쁜 루비 빛입니다. 서양자두와 말린 자두, 블랙커런트 같은 전형적인 검은 과일 향에 오크 향과 약간 탄 고무 같은 화학적 냄새가 납니다. 생나무 줄기의 향긋하고 풋풋한 향과 향신료 냄새도 섞여 있습니다. 바닐라 향도 살짝 나는군요. 맛도 좋지만, 향은 이보다 2.578149154545배가량 더 좋습니다.

입안을 가득 채우는 풀 바디 와인으로 무게감은 예전 빈티지보다 떨어집니다. 탄력 있고 부드러우며 전보다 순해진 듯해서 마시기 좋습니다. 살짝 쓰고 완고하며, 단맛은 거의 없으나 부드럽고, 마신 후에 떫은맛이 느껴지지만 아주 좋습니다. 산도는 적당한 수준입니다. 검은 과일 풍미가 주로 나오고 풋풋한 향신료와 부드러운 바닐라 풍미가 있습니다. 여기에 오크 풍미까지 해서 네 가지 맛이 잘 어우러집니다. 여운은 길고 느낌도 좋습니다. 부드럽고 힘이 느껴지네요. 잘 그을린 오크 풍미가 입안에서 계속 올라옵니다.

 

 

균형 좋고 느낌도 좋습니다. 다만 예전 빈티지만큼 거친 힘은 없습니다. 과거의 모습이 완고한 고집쟁이 영감 같았다면 지금 모습은 세상과 다소 타협한 듯한 합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그릴에 구운 소고기와 양고기, 양 갈비와 소갈비, 숙성된 경성 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1년 11월 12일 시음했습니다.

샤토 드 까망삭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프랑스] 농축미가 우수하고 직설적이며 견고한 와인 - 샤토 드 까망삭(Chateau de Camensac)

1. 샤토 드 까망삭의 역사 샤토 드 까망삭은 오-메독(Haut-Medoc) 지역과 쌩-줄리앙(Saint-Julien) 마을의 경계에 있습니다. 75헥타르의 포도밭은 점토 위에 작은 자갈이 깊이 섞인 알리오스라는 토양이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