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M. 마티니(Louis M. Martini)는 1919년~1933년의 미국 금주법 시대(Prohibition era)에도 미사주를 공급하면서 전통을 이어온 와이너리입니다. 뛰어난 균형미(均衡味)와 독특한 떼루아의 장점을 잘 표현하는 장기 숙성용 레드 와인 생산자로 명성이 높죠.
루이 마티니는 1943년에 나파 밸리 와인 생산자 협회를 설립해서 와인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고, 송풍장치를 이용한 서리 제거, 카네로스(Carneros)에서 피노 누아(Pinor Noir) 재배, 메를로(Merlot)를 사용한 단일 품종 와인을 처음 시도하는 등 미국 와인 산업 발전을 위한 기여들을 인정받아서 2008년 <와인 명예의 전당 (Vintner's Hall of Fame)>에 입성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나파 밸리 와인 생산자 협회>와 <미국 와인 양조 협회>의 대표직을 맡으면서 나파 밸리 와인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루이 M. 마티니는 초특급 까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와인을 만드는 나파 밸리의 아이콘 격인 와이너리로서 오늘날에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1. 루이 M. 마티니의 역사
1933년 설립된 루이 M. 마티니(Louis M. Martini)는 2013년 창사 8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와인의 핵심 생산지랄 수 있는 나파 밸리(Napa Valley)에서 오랫동안 훌륭한 와인을 생산해 온 루이 M. 마티니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선 1933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1899년 루이 M. 마티니는 고국인 이탈리아의 제노바를 떠나 미국으로 이민 왔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거주하던 아버지와 합류한 루이는 1906년 아버지를 따라 생애 최초로 와인을 만들게 되었죠. 루이에게 와인에 대한 재능과 열정이 있는 걸 알게 된 아버지는 즉시 그를 이탈리아로 돌려보내 와인 양조학을 배우게 합니다. 그 후 5년 동안 루이는 와인 전문가 사이에서 와인 양조 기술을 익힙니다.
1911년 루이는 캘리포니아로 돌아옵니다. 그리고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내륙으로 40마일가량 떨어진 플레젠튼(Pleasanton)에 있는 포도원을 임대해 첫 번째 마티니 와인을 생산하죠. 1919년 미국에서 금주법이 시행되자 루이는 회사를 엘. 엠. 마티니 포도 생산 회사(the L. M. Martini Grape Products Company)로 바꾸고 성찬용 와인 생산에 전념합니다.
1933년 루이는 금주법 철폐를 예상하고 나파 밸리의 핵심부인 세인트 헬레나(St. Helena)에 루이 M 마티니 와이너리(Louis M. Martini Winery)를 세웁니다.
1936년 온도가 조절되는 발효 탱크를 설치하면서 루이는 와인 양조사에서 가장 빨리 온도 조절 발효조를 사용한 사람 중 한 명이 됩니다.
1938년 마야카마스(Mayacamas) 산맥 옆에 있는 골드스테인 목장(Goldstein Ranch)을 사들여 붉은 산을 뜻하는 몬테 로쏘(Monte Rosso로 이름을 바꿉니다. 이렇게 이름 지은 것은 목장의 흙이 붉은 기운이 도는 화산 토양이었기 때문이죠.
1943년 루이는 나파 밸리 와인 생산자 협회(the Napa Valley Vintners Association)의 창립 멤버로 참여합니다. 이 협회는 나파 밸리 와인의 명성을 높이고, 와인 생산자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한 장소를 제공하며, 와인 산업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함께 극복하기 위해 설립된 것이었죠.
1951년 루이의 아들인 루이 P. 마티니(Louis P. Martini)는 이른 봄에 포도밭에 내리는 서리의 피해를 막으려고 다른 와인 생산자들보다 빨리 송풍기를 도입합니다.
1954년 루이는 아들에게 마티니 와이너리를 물려줬고, 1968년 마티니 와이너리는 캘리포니아 최초로 메를로를 사용한 단일 품종 와인 생산을 시도합니다.
1977년 아들인 마이클 마티니(Michael Martini)에게 와이너리를 물려준 루이 P. 마티니는 1994년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the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에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 연구를 위한 재단을 설립합니다.
2002년 3대에 걸쳐 마티니 가문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온 갤로 가문(Gallo family)이 마티니 와이너리의 양조장과 포도밭을 사들입니다. 이로써 루이 M. 마티니 와이너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죠.
2003년 세인트 헬레나에 특급 와인을 생산하는 셀러 No.254가 완공되어 소량의 특급 와인 생산에 집중합니다.
2008년 루이 P. 마티니는 와인 양조자의 명예의 전당에 ‘개척자’로 추대됩니다. 이는 와인 산업의 선견지명 있는 리더로 대중에게 와인을 알려온 공헌에 대한 보답이었죠.
2013년 10년 동안 마이클 마티니의 지도를 받아온 마이클 에디(Michael Eddy)가 와인메이커로 지명됩니다. 처음으로 마티니 가문 사람이 아닌 와인메이커가 나온 것입니다.
2017년 로트 No. 1 까베르네 소비뇽(Lot No. 1 Cabernet Sauvignon) 2013이 로버트 파커(Robert Parker)의 와인 애드버킷에서 100점을 받습니다.
2. 루이 M. 마티니의 포도밭
나파 밸리에 처음 정착했을 때 루이 M. 마티니는 지역에서 가장 훌륭한 포도밭을 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938년에 구매한 골드스타인 목장은 최고급 포도 재배와 포도밭 중심의 와인이라는 와인 생산의 새로운 단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붉은 화산 토양 때문에 몬테 로쏘로 개명된 이 포도밭은 루이 M 마티니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 나오는 상징적인 장소가 되었죠. 지금도 루이 M. 마티니는 나파 밸리와 다른 지역에서 가능한 최고의 포도를 계속 공급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몬테 로쏘(Monte Rosso)
소노마 밸리(Sonoma Valley) 마야카마스 산맥 지대의 해발 1천 피트 고도에 있습니다. "붉은 산(Monte Rosso)"이란 이름은 철분이 풍부한 붉은 화산 토양에서 유래한 것이죠. 1세기 이상 뚜렷한 특성을 지닌 포도를 길러낸 곳으로 루이 M 마티니의 제품군 중 가장 인기 높은 와인의 원천입니다.
2) 스테이지코치(Stagecoach)
거친 바카 산맥(Vaca Mountains)의 고대 화산토 위에 조성된 600 에이커 규모의 포도밭입니다. 나파 밸리에서 가장 크고 가까운 포도밭으로 강하고 복합적인 과일 풍미와 풍부한 탄닌이 들어간 포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3) 사이프러스 랜치(Cypress Ranch)
포프 밸리(Pope Valley)에 있으며 길고 따뜻한 낮과 서늘하고 상쾌한 밤으로 인해 나파 밸리 전체에서 가장 일교차가 큰 곳입니다. 독특한 보이젠베리(boysenberry) 특성을 가진 이곳의 까베르네 소비뇽 포도는 검은 과일과 붉은 과일 사이의 뚜렷한 균형을 보여주죠. 와인은 우아하고 복합적인 맛에 부드럽고 자잘한 탄닌을 갖게 됩니다.
4) 선 레이크(Sun Lake)
호웰 산(Howell Mountain) 측면에 있는 사이프러스 랜치 포도밭 옆에 위치한 포도밭입니다. 포프 밸리의 따뜻한 기온과 돌이 많아서 물 빠짐이 좋은 토양 위에서 자라는 까베르네 소비뇽은 여러 겹으로 복잡한 풍미가 나옵니다.
5) 토만 스테이션(Thomann Station)
와이너리 뒤편에 있는 10 에이커 규모의 토만 스테이션 포도밭은 드넓고 따뜻한 나파 밸리에 있습니다. 한 때 이 땅에 있었던 남태평양 철도의 과일 포장 정류장의 이름을 딴 이 포도밭은 땅 깊은 곳까지 자갈이 섞인 양토(loa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쁘띠 시라(Petite Sirah) 포도를 기르기에 이상적인 곳으로 1996년부터 오로지 쁘띠 시라만 재배하고 있습니다. 루이 P. 마티니가 포도밭의 서리 피해를 막으려고 송풍기를 처음 도입한 곳이 여기입니다.
4. 루이 M. 마티니 와인
루이 M. 마티니 와이너리의 홈페이지에 나온 와인과 수입된 와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입)이라고 표시된 것은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1) 셀러(Cellar) 254
① 루이 M. 마티니 셀러 넘버 254 쁘띠 시라((Louis M. Martini Cellar No. 254 Petite Sirah)
② 루이 M. 마티니 셀러 넘버 254 크라운 컬렉션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Cellar No. 254 Crown Collection Cabernet Sauvignon)
③ 루이 M. 마티니 셀러 넘버 254 메리티지(Louis M. Martini Cellar No. 254 Meritage)
④ 루이 M. 마티니 셀러 넘버 254 메를로(Louis M. Martini Cellar No. 254 Merlot)
2) 크라운 까베르네 컬렉션(Crown Cabernet Collection)
산악지대에 있는 4곳의 포도밭에서 기른 까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듭니다.
① 크라운 까베르네 컬렉션 몬테 로쏘 빈야드(Crown Cabernet Collection Monte Rosso Vineyard)
② 크라운 까베르네 컬렉션 사이프러스 랜치 빈야드(Crown Cabernet Collection Cypress Ranch Vineyard)
③ 크라운 까베르네 컬렉션 호웰 마운틴(Crown Cabernet Collection Howell Mountain)
④ 크라운 까베르네 컬렉션 스테이지코치 빈야드(Crown Cabernet Collection Stagecoach Vineyard)
3) 로트 원(Lot 1)
스테이지코치 빈야드, 마운트 비더(Mount Veeder), 아틀라스 피크(Atlas Peak) 호웰 마운틴 등 뛰어난 포도밭에서 수확한 최고급 포도로 만드는 특급 와인입니다.
① 루이 M. 마티니 로트 넘버 원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Lot No.1 Cabernet Sauvignon) (수입)
4) 몬테 로쏘 빈야드(Monte Rosso Vineyard)
① 루이 M. 마티니 몬테 로쏘 빈야드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Monte Rosso Vineyard Cabernet Sauvignon) (수입)
② 루이 M. 마티니 몬테 로쏘 빈야드 까베르네 프랑(Louis M. Martini Monte Rosso Vineyard Cabernet Franc)
③ 루이 M. 마티니 몬테 로쏘 빈야드 말벡(Louis M. Martini Monte Rosso Vineyard Malbec)
④ 루이 M. 마티니 몬테 로쏘 빈야드 날리 바인 진판델(Louis M. Martini Monte Rosso Vineyard Gnarly Vine Zinfandel) (수입)
⑤ 루이 M. 마티니 몬테 로쏘 빈야드 마운틴 레드(Louis M. Martini Monte Rosso Vineyard Mountain Red)
5) 시그니춰 까베르네스(Signature Cabernets)
① 루이 M. 마티니 나파 밸리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Napa Valley Cabernet Sauvignon) (수입)
② 루이 M. 마티니 알렉산더 밸리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Alexander Valley Cabernet Sauvignon) (수입)
③ 루이 M. 마티니 소노마 카운티 까베르네 소비뇽(Louis M. Martini Sonoma County Cabernet Sauvignon) (수입)
6) 화이트&로제
① 루이 M. 마티니 나파 밸리 소비뇽 블랑(Louis M. Martini Napa Valley Sauvignon Blanc)
② 루이 M. 마티니 셀러 넘버 254 까베르네 소비뇽 로제((Louis M. Martini Cellar No. 254 Cabernet Sauvignon Rosé)
7) 고스트 파인스(Ghost Pines)
① 고스트 파인스 피노 누아(Ghost Pines Pinot Noir) (수입)
② 고스트 파인스 진판델(Ghost Pines Zinfandel) (수입)
③ 고스트 파인스 샤도네이(Ghost Pines Chardonnay) (수입)
④ 고스트 파인스 메를로(Ghost Pines Merlot) (수입)
⑤ 고스트 파인스 까베르네 소비뇽(Ghost Pines Cabernet Sauvignon) (수입)
5. 루이 M. 마티니 와인 시음기
<참고 자료>
1. 루이 M. 마티니 와이너리 홈페이지
2. 와인21닷컴 루이 M. 마티니 항목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