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세 발 솥처럼 균형을 이루는 탄닌, 산도, 알코올 - PVG Savigny-Les-Beaune Premier Cru Aux Clous 2018

까브드맹 2022. 6. 6. 13:30

삐에르 뱅상 지라르뎅 사비니-레-본 프르미에 크뤼 오 클루 2018

삐에르 뱅상 지라르뎅(Pierre Vincent Girardin), 줄여서 PVG의 사비니-레-본(Savigny-Les-Beaune Premier Cru Aux Clous) 2018은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의 꼬뜨 드 본(Côte de Beaune)에 있는 사비니-레-본 AOC의 1등급 포도밭인 "오 클루"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Pinot Noir)로 만든 AOC 1등급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지와 생산자

사비니-레-본 AOC는 피노 누아와 샤르도네(Chardonnay)를 중심으로 레드와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마을 등급(Appellation Communales) 이상의 와인은 레이블에 "Savigny-lès-Beaune"이라는 문구를 넣을 수 있죠. 때때로 "-lès-Beaune"이라는 부분을 빼고 "Savigny"라고 간략하게 적는 일도 있습니다.

삐에르 뱅상 지라르뎅은 프랑스 부르고뉴 꼬뜨 드 본의 유명한 와인 생산자였던 뱅상 지라르뎅(Vincent Girardin)의 아들인 삐에르 지라르뎅(Pierre Girardin)이 만든 메죵(Maison)입니다. 메죵은 자기 소유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뿐만 아니라 다른 재배자의 포도로도 와인을 만드는 와인 생산자를 말하죠. 여기에다 다른 사람이 만든 와인까지 취급하면 네고시앙(negociant)이 되죠.

반응형

 

아버지인 뱅상 지라르뎅도 뛰어난 와인 생산자였지만, 그의 아들인 삐에르 지라르뎅은 현재 부르고뉴에서 가장 주목받는 천재 와인 양조자 중 한 명입니다.

이 와인은 사비니-레-본의 22개 1등급 밭(Premier Cru) 중 하나인 오 클루(Aux Clous)에서 자라는 수령(樹齡) 40년 이상의 피노 누아 나무에서 손으로 수확한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새 오크통과 중고 오크통을 함께 사용해서 14개월간 발효하고 숙성했으며, 오크 숙성 후에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로 옮겨서 추가 숙성과 안정 과정을 거쳤습니다. 양조하면서 청징(fining)과 여과(filtering)는 하지 않았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중간 농도의 루비색입니다. 검은 체리 향이 진한 가운데 블랙베리 향도 연하게 풍깁니다. 나무와 견과류 향이 올라오면서 그을린 나무 향도 살짝 나옵니다. 여기에 숙성을 거치면서 생겨난 구수한 흙과 동물성 누린내가 복합적인 느낌을 만들어줍니다.

품질 좋은 탄닌이 가득해서 탄탄하고 질기지만 우악스럽진 않습니다. 잘 짜인 구조는 치밀하게 느껴지네요.

 

 

드라이한 맛과 함께 무르익은 검은 체리와 재래종 버찌를 씹는 느낌이 납니다. 조금 마른 듯한 검붉은 베리의 산미는 부족하지도 지나치지도 않습니다. 진하고 맛있는 과일과 식물성 풍미가 인상적입니다. 향처럼 입에서도 다양한 풍미가 아주 복합적인 느낌을 주고 영빈과 올빈의 맛을 두루 보여줍니다. 추출물과 알코올의 힘 역시 부족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습니다. 마신 후엔 검붉은 베리 과일의 산미와 풍미가 길게 남고, 숙성향의 자취도 함께 이어집니다.

풍성하고 뛰어난 탄닌과 알맞은 정도의 산미, 힘과 품격이 느껴지는 13.5%의 알코올이 세 발 솥처럼 균형을 이룹니다. 여기에 과일부터 동물성 향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풍미가 함께 하면서 우아하면서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네요.

섬세하게 조리된 소고기와 양고기, 바삭하게 구운 닭고기와 오리고기, 진한 소스를 발라서 구운 가금류 요리, 버섯 요리, 브리와 깡탈(Cantal) 같은 숙성 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20년 6월 16일 시음했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