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프랑스] 부르고뉴 > 꼬뜨 샬로네즈(Côte Chalonnaise) > 멕퀴레(Mercurey)

까브드맹 2022. 2. 3. 09:00

멕퀴레(Mercurey)의 포도밭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a-la-recherche-du-vin.typepad.com/french(wine(a(day/files/Mercurey.jpg)

1. 멕퀴레 AC

멕퀴레 AC는 프랑스 부르고뉴의 꼬뜨 샬로네즈에 있는 와인 생산지입니다. 멕퀴레 AC에는 멕퀴레 마을과 생-마르땡-수-몬떼규(Saint-Martin-sous-Montaigu) 마을이 속해 있고 두 마을에서 생산하는 와인은 모두 지역 명칭으로 "Appellation Mercure Contrôlée"가 붙습니다.

2. 멕퀴레의 포도밭

이곳의 지역 명칭은 1936년에 정해졌고 구역 내에 33개의 프르미에 크뤼(Premier Cru) 포도밭이 있으나 그랑 크뤼 포도밭은 하나도 없습니다. 33개 프르미에 크뤼 밭의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멕퀴레 마을

① 끌로 마르시이(Clos Marcilly)

② 르 끌로 레베크(Le Clos l’Évêque)

③ 사즈네(Sazenay)

④ 레 퓌예(Les Puillets)

⑤ 끌로 보이앙(Clos Voyens)

⑥ 라 봉뒤(La Bondue)

⑦ 레 소몽(Les Saumonts)

⑧ 그랑 끌로 포르툴(Grand Clos Fortoul)

⑨ 라 르브리에르(La Levrière)

⑩ 레 크루아쇼(Les Croichots)

⑪ 끌로 데 그랑 보이앙(Clos des Grands Voyens)

⑫ 라 미시옹(La Mission)

⑬ 라 카유트(La Cailloute)

 

 

⑭ 레 노그(Les Naugues)

⑮ 르 끌로 뒤 루아(Le Clos du Roy)

⑯ 레 콩뱅(Les Combins)

⑰ 레 크레(Les Crêts)

⑱ 그리페르(Griffères)

⑲ 레 샹 마르탱(Les Champs Martin)

⑳ 끌로 토네르(Clos Tonnerre)

㉑ 레 벨레(Les Velley)

㉒ 끌로 데 바로(Clos des Barraults)

㉓ 레 바세(Les Vasées)

㉔ 끌로 샤토 드 몽테귀(Clos Château de Montaigu)

㉕ 끌로 데 미글랑(Clos des Myglands)

㉖ 레 비오트(Les Byots)

㉗ 레 비뉴 드 메이용즈(Les vignes de Maillonges)

2) 생-마르땡-수-몬떼규 마을

㉘ 레 몽테귀(Les Montaigus)

㉙ 레 푸르노(Les Fourneaux)

㉚ 레 뤼엘(Les Ruelles)

㉛ 끌로 데 몽테귀(Clos des Montaigus)

㉜ 라 샤시에르(La Chassière)

㉝ 끌로 데 파라디(Clos de Paradis)

반응형

 

3. 멕퀴레 와인

멕퀴레 AC에선 레드와 화이트 와인을 생산하는데, 레드는 주로 피노 누아(Pinot Noir)를, 화이트는 주로 샤르도네(Chardonnay)를 사용합니다. 규정상 레드 와인에 피노 블랑(Pinot Blanc)과 피노 그리(Pinot Gris)를 15%가량 넣을 수 있고, 화이트 와인은 피노 블랑으로도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하는 와인 생산자는 거의 없습니다.

2008년을 기준으로 포도밭 면적은 646.09헥타르이며 약 27,688헥토리터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 중 80%는 레드 와인이고 화이트 와인 생산량은 5,105헥토리터 정도입니다. 이를 병으로 계산하면 레드 와인은 300만 병, 화이트 와인은 70만 병가량 되죠. 멕퀴레의 와인 생산량은 꼬뜨 샬로네즈의 AC 중에서 가장 많다고 합니다.

멕퀴레 AC의 레드 와인은 주변의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좀 더 짙은 색상과 풀 바디한 밀도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파이시한 체리 향을 풍기며 와인에 따라 품질은 다양합니다. 또 우아하며 기품 있는 구조를 지녔죠. 멕퀴레의 레드 와인에 관한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20세기 후반에 이곳의 와인 생산자들이 밭을 새로 개간해서 포도밭을 늘렸는데, 이런 밭에서 재배한 포도는 품질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포도는 결과적으로 와인 양조에도 영향을 미쳐 이전의 와인과 비교해서 맛이 묽어지고 과일 풍미도 줄어들었답니다.

멕퀴레의 화이트 와인은 꼬뜨 드 본의 화이트 와인과 비슷한 스타일로 사과와 미네랄 느낌이 납니다. 잘 만든 멕퀴레 와인은 빈티지로부터 5~12년 사이에 최고의 맛과 향을 보여줍니다.

4. 멕퀴레 와인 시음기

 

[프랑스] 맛도 좋고 가격도 알찬 부르고뉴 피노 누아 - Mercurey Domaine Faiveley 2007

멕퀴레_Mercurey 멕퀴레 AC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에 있는 꼬뜨 샬로네즈_Côte Chalonnaise 지역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멕퀴레 AC에는 멕퀴레 마을과 생-마르땡-수-몬떼규_Saint-Martin-sous-Montaigu 마을이..

aligalsa.tistory.com

 

[프랑스] 밝고 싱그러운 빨강 머리 말괄량이 아가씨 - Mercurey Clos la Marche Louis Max 2012

멕퀴레_Mercurey 부르고뉴 레드 와인 하면 꼬뜨 도르_Cote d'Or의 두 지역인 꼬뜨 드 뉘_Cotes de Nuits와 꼬뜨 드 본_Cotes de Beaune에서 나온 피노 누아 와인이 가장 유명합니다. 하지만 그 남쪽 지역에서도.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