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떠오르는 젊은 별 중 하나 -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Azienda Agricola Testamatta)

까브드맹 2019. 12. 1. 09:35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의 홈페이지 모습
(이미지 출처 : http://www.bibigraetz.com)

1.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데스타마타는 비비 그라츠(Bibi Graetz)가 이탈리아 피렌체시가 바라보이는 피에솔(Fiesole) 지방의 구릉 지대에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비비 그라츠는 "쿨 와인메이커(Cool Winemaker)", 또는 "토스카나(Toscana)의 떠오르는 젊은 별 중 하나"라는 평판을 받는 신예 와인 생산자로 그의 와인은 모두 슈퍼 투스칸 와인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오로지 이탈리아 전통 포도만 사용해서 만드는 그의 와인을 이탈리아 전통 품종과 국제 품종이 결합한 슈퍼 투스칸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선 논쟁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 DOC 외인 법에 따라 나누면 그의 와인은 모두 토스카나 IGT 등급입니다. 비단 포도 품종만이 아니라 규정된 양조법을 쓰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2.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의 역사

 

Bibi Graetz

 

www.bibigraetz.com

원래 비비 그라츠는 피렌체의 아카데미아 델라르떼(Academia dell'Arte)에서 예술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집 주변에 있는 오래된 포도밭의 계약 기간이 90년대 후반에 끝나자 포도밭 주인과 장기 임대 계약을 맺고 직접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4년 동안 비비 그라츠는 이탈리아의 유명한 와인 컨설턴트인 알베르토 안토니니(Alberto Antonini)와 함께 와인을 만들었고, 그의 도움으로 와인 품질은 처음부터 무척 좋았습니다. "타협을 일절 허용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만든 첫 와인은 세계적인 와인 평론가인 로버트 파커로부터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죠. 그로 인해 그의 와인은 시장에서 성공이 보장된 셈이었는데, 와인 스펙테이터도 좋은 점수를 주자 인기가 폭발했습니다. 특히 프랑스와 일본에서 열렬한 반응을 받으며 판매되었다는군요.

마침내 와인 스펙테이터가 테스타마타(Testamatta) 2006 빈티지에 98점이라는 놀라운 점수를 매기자 그는 "(피렌체주의 작은 마을인) 피에솔레를 이탈리아와 세계의 위대한 와인 지도에서 제대로 자격을 갖춘 멤버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그의 어머니인 수니바 그라츠 나 라스무센이 노르웨이 출신이라서 그랬는지 비비 그라츠와 그의 와인은 2000년에 첫 빈티지가 나온 이래 노르웨이 언론으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비 그라츠의 아버지는 이스라엘 출신의 스위스인인 기드온 그라츠(Gidon Graetz)로 유명한 조각가입니다.

반응형

 

3.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의 와인

예술을 전공해서 그런지 비비 그라츠는 자신의 와인 레이블을 모두 직접 디자인합니다. 레이블 디자인과 얽힌 일화로는 소포코네 디 빈치글리아타(Soffocone di Vincigliata)라는 와인을 미국에서 수입 금지한 사건이 있습니다. 비비 그라츠의 와인 중에서 중간 가격에 속하는 이 와인은 "와인 레이블에는 어떤 종류든 성적인 이미지를 집어넣을 수 없다."라는 미국법 때문에 수입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소포코네 디 빈치글리아타의 레이블
(소포코네 디 빈치글리아타의 레이블 모습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ibigraetz.com/en/wines)

비비 그라츠는 이 레이블에 관해 와인 생산지인 빈치글리아타 포도원이 지역의 젊은 연인들이 좋아하는 장소이며 소포코네가 구강성교를 뜻하는 피렌체의 속어라는 설명을 했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나체의 여성을 모티브로 그린 레이블이라고 생각했는데, 설명을 읽어보니 정말 뭔가 므흣한 모습인 것 같습니다. 이 와인은 레이블을 변경한 후에야 미국에 수출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비비 그라츠의 와인들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의 홈페이지에는 총 13개의 와인이 나옵니다.

① 테스타마타(TESTAMATTA) IGT Toscana rosso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의 대표적인 레드 와인으로 이름은 "성급한 사람(Hothead)"이라는 뜻입니다. 산지오베제(Sangiovese)를 100% 사용해서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24개월간 오크 숙성하며 이중 10%는 새 오크통입니다. 오크 숙성 후 병에서 6개월간 안정시킨 다음 출시합니다. 연간 생산량은 15,000병입니다. 수입 중이며 가격은 약 40만 원입니다.

② 까나이올로(CANAIOLO) IGT Toscana rosso

③ 꼴로레(COLORE IGT) Toscana rosso

④ 소포코네 디 빈치글리아타(SOFFOCONE DI VINCIGLIATA) IGT Toscana rosso

빈치글리아타 포도밭에서 수확한 포도로만 만드는 싱글 빈야드(Single Vinetard) 와인으로 산지오베제, 까나이올로, 코롤리노 포도를 90:7:3의 비율로 혼합해서 만듭니다. 오크통에서 15개월 숙성하며, 연간 생산량은 18,000병입니다. 수입중이며 가격은 약 9만 원입니다.

⑤ 그릴리 델 테스타마타(GRILLI DEL TESTAMATTA) IGT Toscana rosso

이름은 "성급한 자의 변덕"이라는 뜻입니다. 평균 수령 10년 정도의 어린 포도나무에서 수확한 산지오베제를 80%, 코롤리노를 10%, 까나이올로를 10%씩 혼합해서 만듭니다. 15개월간 오크 숙성하며 연간 생산량은 30,000병입니다. 수입 중이며 가격은 약 10만 원.

 

 

⑥ 잇츠 어 게임(IT'S A GAME!) IGT Toscana rosso

⑦ 라 키칼라(LA CICALA IGT) Toscana rosso

⑧ 까사마타 로쏘(CASAMATTA ROSSO IGT) Toscana rosso

평균 수령 10년 정도의 어린 산지오베제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들며 오크통이 아니라 스틸통에서 숙성합니다. 까사마타는 정신병원이라는 뜻입니다. 연간 생산량은 12만 병. 수입 중이며 가격은 약 4만 원입니다.

⑨ 까사마타 로사토(CASAMATTA ROSATO)

⑩ 까사마타 비앙코(CASAMATTA BIANCO) IGT Toscana bianco

베르멘티노(Vermentino) 60%에 트레비아노(Trebbiano) 30%와 모스까토(Moscato) 10%를 섞어서 만들며 스틸통에서 숙성합니다. 연간 생산량은 12만 병입니다. 수입중이며 가격은 약 4만 원입니다.

⑪ 베르멘티노(VERMENTINO IGT) Toscana bianco

⑫ 질리에제(GIGLIESE IGT) Toscana bianco

⑬ 부지아(BUGIA IGT) Toscana bianco

5.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 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화려한 레이블 안에 들어있는 과일 풍미 가득하고 마시기 편한 와인 - Bibi Graetz Casamatt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토스카나(Toscana) ● 품종 : 산지오베제(Sangiovese) 100% ● 등급 : IGT Toscana ● 어울리는 음식 : 스파게티와 피자 같은 이탈리아 음식, 파전과 해물전 같은 한식, 게살스프와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 항목

2. 아지엔다 아그리콜라 테스타마타 홈페이지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