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41년 ~ 1945년

Bar10The 2019. 7. 4. 20:00

이미지출처.http://www.lotteliquor.com/resource/images/contents/brand_img_jeryeju.png

1941 : 중앙주조㈜, 동해양주가 설립되었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김천양조회사의 정문 앞에서 개업한 치과 의사 송재정 씨는 과하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와인(Wine). (France, Moet & Chandon). 로베르-장 드 보게(Robert-Jean de Vogüé)는 CIVC(샴페인 양조장 협회)의 초대 공동 회장이 되어 샴페인 산업의 발전을 위해 싸웠다. 

위스키(Whisky). 2월 4일 이른 시각, 비콘스필드 워싱턴(Beaconsfield Worthington) 선장은 스카치위스키 25만병을 실은 8,000톤급 선박을 몰다 에리스 케이 섬 주변의 암초에 걸리고 말았다. 이 때 발견되는 위스키는 라벨 종류가 수백 가지나 되고 대부분이 1938년에 증류된 것이다. 2013년에는 이런 표류 위스키 두 병이 온라인 경매에서 12,050파운드에 팔리기도 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OL ILA). 사람의 힘과 보리에 대한 제한은 증류소가 닫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제 2차 세계 대전으로 보리의 부족으로 생산을 중단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alisker).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Talisker는 전쟁 중에 보리를 보존하기 위해 폐쇄됩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주류관리법은 몇 차례 개정을 거쳤고 이에 관한 이의도 제기되었지만 매번 버번을 만들 때마다 새 통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은 전시 물자 부족 때문에 집행이 일시 중단되었던 (~1945년) 사이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유지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Forester).  해에는 Old Forester 공장이 제2차 세계 대전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공업용 알코올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칵테일(Cocktail). (Moscow Mule). 브릿 존 모건(Brit John Morgan)이 구리 잔에 자신이 마시던 진저에일과 존 마틴(John Martin)이 마시던 스미르노프 보드카를 부었다. 두 사람은 라임주스를 섞었고, 이렇게 모스코 뮬이 탄생했다. 그 후 이 칵테일이 바의 인기 메뉴가 되어 미국에서 보드카가 스타급 증류주로 등극했다. 한 보드카 업자가 개발해 낸 모스코 뮬은 진저비어를 유용하게 활용했을 뿐 아니라 미국인들에게 보드카를 알린 칵테일로, 이 칵테일 덕분에 고작 몇 년 사이에 스미노프의 매출이 세 배로 뛰었다. 이 술은 전통적으로 구리 머그잔에 담아내지만 이는 단순히 마케팅 전략에 불과할 뿐이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한 보드카 유통업자와 바텐더가 팔리지 않은 진저비어의 재고를 처리하고 보드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이 음료를 만들어냈다고 한다. 당시 바텐더의 여자친구가 구리 머그잔을 생산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회사의 제품도 레시피의 일주가 된 것이다. 

1942년 : 조선어학회 사건.  

함남 덕원에 북선주조㈜가 설립되었으나 전시라 술 생산량은 많지 않았다. 

사이다(Cider). 프랑스에서 칼바도스가 원산지 보호 명칭을 획득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Jim Beam). 짐빔이라는 브랜드는 이 해부터 사용하고 있다. 

1943년 : 사이다(Cider). 쿠르스크(Kursk) 전투 때는 모스크바 남쪽에 있는 대규모 묘목장과 과수원이 쑥대밭이 되었다. 

맥주(Beer). (Belgium. 벨르 뷔). 센느 강변에 있는 양조장을 사들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벨르 뷔’는 프랑스 어로 ‘좋은 전망’이란 뜻이다. 

(~1945년)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enrinnes). 보리와 인력 부족으로 전쟁으로 인해 폐쇄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Old Francis). 이 해에 모습을 감추고 재발매된다. 

1944년 : 여자정신대 근무령 공포 

소주(Soju). 마포에서 ‘공작소주’  상표로 팔았는데, 일본인들의 ‘명성소주’ 보다 많이 팔였다. 

칵테일(Cocktail). (Mai-Tai). 트레이더 빅이 마이 타이 칵테일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1945년대 : 맥주(Beer). (한국). 광복과 더불어 양대 맥주회사는 적산 관리 공장으로 지정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스카치는 아이리시에게서 위스키 생산량 세계 1위의 자리를 빼으며 확고한 지위를 구축한다. 

1945년 : 8∙15 광복.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 패전하면서 광복을 맞이함.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 

8월 6일, 첫 번째 원자 폭탄이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졌다. 

8월 9일, 일본 고쿠라에다 두 번째 원자 폭탄을 떨어뜨리기로 했다. 난층운 때문에 나가사키로 변경하여 나가사키에 떨어졌다. 

피자(Pizza). 우리나라에는 이 해에 미군들에 의해 소개됐다. 

광복 이후에도 조선총독부 치하의 주세행정이 그대로 이어져, 전래의 다양한 방법으로 빚어졌던 유명 전통주와 지방마다의 향토성을 띤 토속주들이 설자리를 잃고 만 것이다. 

전통주(청주). (백화수복). 이 해에 문을 연 대한양조는 청주 백화로 한국 청주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었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제조회사인 김천양조회사가 광복과 함께 문을 닫아 모습을 감췄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당정 옥로주). 옥천 양조장으로 상호를 변경한다.    

와인(Wine). (France. Ch. Moutin Rothschild). 제2차 세계 대전 승리자의 일원으로서 고향에 돌아온 필립 남작은 승리(Victory)의 ‘V’ 자를 모티브로 하여 당시 빼어난 신인 화가들에게 라벨 디자인을 맡겼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동양양조(아사히가세이) 설립. 

럼(Rum). (Captain Morgan). 캡틴 모건(Captain Morgan) 럼이 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