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41년 ~ 1945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9. 7. 4. 20:00

1. 1941년

Moscow Mule 칵테일
(이미지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ocktail_Moscow_Mule_im_Kupferbecher_mit_Minze.jpg)

중앙주조㈜동해양주㈜가 설립되었습니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 김천양조회사의 정문 앞에서 개업한 치과 의사 송재정 씨는 과하주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와인(Wine) : 모에 에 샹동(Moet & Chandon)의 로베르-장 드 보게(Robert-Jean de Vogüé)는 CIVC(샴페인 양조장 협회)의 초대 공동 회장이 되어 샴페인 산업의 발전을 위해 싸웠습니다.

스카치위스키(Scotch Whisky) : 2월 4일 이른 시각, 비콘스필드 워싱턴(Beaconsfield Worthington) 선장은 스카치위스키 25만 병을 실은 8,000톤급 선박을 몰다가 에리스 케이 섬 주변의 암초에 좌초되고 말았습니다. 이때 가라앉은 위스키는 라벨 종류가 수백 가지나 되고 대부분 1938년에 증류된 것이었습니다. 2013년에 이런 표류 위스키 두 병이 온라인 경매에서 12,050파운드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사람의 힘과 보리에 대한 제한은 쿨일라(CAOL ILA) 증류소가 닫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크레건모어(Cragganmore) 역시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보리의 부족으로 생산을 중단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다른 많은 증류소와 마찬가지로, 탈리스커(Talisker)도 전쟁 중 보리를 보존하기 위해 폐쇄됩니다.

반응형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 주류관리법이 몇 차례 개정을 거쳤고 이에 관한 이의도 제기되었지만, 매번 버번을 만들 때마다 새 통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은 전시 물자 부족 때문에 1945년까지 집행이 일시 중단되었던 시기를 제외하고 꾸준히 유지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이 해에 올드 포레스터(Old Forester) 공장이 미국의 제2차 세계 대전 수행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공업용 알코올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칵테일(Cocktail) : 브릿 존 모건(Brit John Morgan)이 구리 잔에 자신이 마시던 진저비어와 존 마틴(John Martin)이 마시던 스미르노프 보드카를 붓고 라임 주스를 섞었습니다. 모스코 뮬(Moscow Mule)은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그 후 이 칵테일이 바의 인기 메뉴가 되면서 미국에서 보드카가 스타급 증류주로 등극했습니다. 한 보드카 업자가 개발해 낸 모스코 뮬은 진저비어를 유용하게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인들에게 보드카를 알린 칵테일입니다. 이 칵테일 덕분에 고작 몇 년 사이에 스미르노프의 매출은 세 배로 뛰었습니다.

이 칵테일은 전통적으로 구리 머그잔에 담아서 내지만 이는 단순히 마케팅 전략에 불과할 뿐입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한 보드카 유통업자와 바텐더가 팔리지 않은 진저비어의 재고를 처리하고 보드카 판매를 촉진하려고 이 음료를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당시 바텐더의 여자 친구가 구리 머그잔을 생산하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회사의 제품도 레시피의 일부가 된 것입니다.

 

2. 1942년

조선어학회 사건이 일어납니다.

함경남도 덕원에 북선주조㈜가 설립되었으나 전시라서 술 생산량은 많지 않았습니다.

사이다(Cider) : 프랑스에서 칼바도스가 원산지 보호 명칭을 획득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짐빔(Jim Beam)이라는 브랜드가 이 해부터 사용되었습니다.

 

3. 1943년

사이다 : 쿠르스크(Kursk) 전투 때 모스크바 남쪽에 있는 대규모 묘목장과 사과 과수원이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맥주(Beer) : 벨-뷔가 센 강변에 있는 양조장을 사들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Belle-Vue'는 프랑스어로 '아름다운 전망'이란 뜻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벤리네스(Benrinnes) 증류소가 전쟁으로 인한 보리와 인력 부족으로 폐쇄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올드 프란시스(Old Francis)가 이 해에 모습을 감췄고, 나중에 재발매됩니다.

 

4. 1944년

여자정신대 근무령이 공표되었습니다.

소주(Soju) : 마포에서 '공작소주'를 팔았는데, 일본인들의 '명성소주' 보다 많이 팔렸습니다.

칵테일 : 트레이더 빅이 마이 타이(Mai-Tai) 칵테일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5. 1945년

 

[와인과 예술] 샤토 무통 로칠드 와인의 라벨 세계 - 1945 빈티지, 필립 줄리앙

1. 1945년1945년 5월 7일 나치의 패망과 함께 유럽의 전쟁은 끝났습니다. 아직 일본이 항복하지 않았으므로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것은 아니지만, 유럽의 평범한 사람들에게 동아시아의 전쟁은 아주

aligalsa.tistory.com

8월 6일 첫 번째 원자 폭탄이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졌습니다.

8월 9일 일본 고쿠라에 두 번째 원자 폭탄이 투하되기로 했지만, 난층운 때문에 목표가 나가사키로 변경되어 나가사키에 원폭이 떨어졌습니다.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 패전하면서 8∙15 광복을 맞이했습니다.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가 열렸습니다.

맥주 : 광복과 더불어 한국의 양대 맥주회사는 적산 관리 공장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스카치는 아이리시에게서 위스키 생산량 세계 1위의 자리를 빼앗으며 확고한 지위를 구축했습니다.

피자(Pizza) : 미군들이 우리나라에 소개했습니다.

광복 이후에도 조선총독부 치하의 주세 행정이 그대로 이어지면서 전래의 다양한 방법으로 빚던 유명 전통주와 지방마다 향토성을 띤 토속주들이 설 자리를 잃고 말았습니다.

전통주(청주, 백화수복) : 이 해에 문을 연 대한양조는 청주인 백화로 한국 청주 업계 1위를 달렸습니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 제조회사인 김천양조회사가 광복과 함께 문을 닫으면서 모습을 감췄습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당정 옥로주) : 옥천 양조장으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와인 : 제2차 세계 대전 승리자의 일원으로 고향에 돌아온 필립 남작은 승리(Victory)의 ‘V’ 자를 모티브로 하여 당시 빼어난 신인 화가들에게 샤토 무통 로칠드(Ch. Moutin Rothschild)의 라벨 디자인을 맡겼습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 동양양조(아사히가세이)가 설립되었습니다.

럼(Rum) : 캡틴 모건(Captain Morgan)이 출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