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부드럽고 진하면서 다양한 향과 맛을 보여주는 와인 - Starmont Carneros Merlot 2014

까브드맹 2019. 6. 23. 13:00

Starmont Carneros Merlot 2014

스타먼트 와이너리 & 빈야즈(Starmont Winery & Vineyards)의 스타먼트 카네로스 메를로(Starmont Carneros Merlot) 2014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에 있는 카네로스(Carneros) AVA에서 수확한 메를로 포도로 만든 레드 와인입니다.

1. 와인 생산자

스타먼트 와이너리 & 빈야즈는 유명한 메리베일 빈야드(Merryvale Vineyard)의 르네 슐라터(Rene Schlatter) 가문이 경영하는 와이너리입니다. 나파 밸리(Napa Valley)와 세인트 헬레나(St. Helena)에 자리 잡은 슐라터 가문은 두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하는 와인 생산자로 평가받습니다.

2006년에 설립된 스타먼트 와이너리는 카네로스 AVA의 동쪽 끝에 있습니다. 카네로스 AVA는 기후가 선선하고, 고대엔 해저(海底)였던 곳의 흙으로 토양이 이루어져 양조용 포도 재배에 뛰어난 환경을 제공하죠. 스타먼트 와이너리는 한때 역사적으로 중요한 스탠리 랜치(Stanly Ranch) 포도원의 일부이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1872년 존 스탠리(Joun Stanly)가 세운 스탠리 랜치는 나파 밸리 최초의 포도원 중 하나로 유서 깊고 중요한 포도원입니다. 미국 와인 산업이 아직 열악했던 1940년대부터 피노 누아(Pinot Noir)와 샤르도네(Chardonnay) 클론을 실험하고 재배해온 곳이죠. 이곳은 샌프란시스코만(San Francisco Bay)에서 발생한 안개와 바람이 새벽엔 포도를 적셔주고 낮에는 습기를 제거해서 포도의 생장을 도와줍니다. 현재 샤르도네와 피노 누아, 시라(Syrah), 비오니에(Viognier)를 재배합니다.

2. 와인 양조

스타먼트 카네로스 메를로 2014는 카네로스의 포도밭에서 재배한 메를로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수확한 포도를 알코올 발효하기 전에 3일간 아주 낮은 온도에 둡니다. 이렇게 하면 와인에서 과일 맛과 향이 좋아지죠. 그 후 12일 동안 껍질과 씨에서 색소와 탄닌을 뽑아내면서 발효합니다. 발효가 끝나면 20개월 동안 오크통에서 숙성하는데, 오크통의 11%는 프랑스산 새 오크통입니다. 오크 숙성이 끝나면 와인을 정제하지 않고 병에 담습니다.

와인 인슈지에스트(Wine Enthusiast)로부터 90점을 받았습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Starmont Carneros Merlot 2014의 색

조금 진한 루비색입니다. 딸기와 블랙베리 같은 과일 향과 초콜릿의 그윽한 향, 박하와 바닐라와 섞인 시원하고 달콤한 향, 향신료의 이국적이면서 향긋한 향, 부드럽고 고소한 견과류 향이 차례차례, 때로는 뒤섞여 나옵니다.

아주 부드러우면서 두꺼운 질감은 마치 비로드 같습니다. 중간 이상의 크기를 보여주는 구조는 훌륭합니다. 조금 달콤한 서양자두 풍미와 새콤하고 풍부한 산미, 부드러운 탄닌이 어울려 매력적인 맛이 나옵니다. 블랙베리와 바닐라, 초콜릿, 오크, 타임(thyme), 유칼립투스 등의 풍미가 풍성하게, 때로는 약하게 나옵니다. 나중엔 풋풋한 허브 풍미도 느껴집니다. 13.8%의 알코올이 보여주는 힘은 적당합니다. 여운은 길고 허브와 검은 과일 느낌이 남습니다.

 

 

부드러운 탄닌과 여기에 어울리는 새콤한 산미, 은근한 기운을 보여주는 알코올이 균형을 이룹니다. 다양한 풍미의 조화도 좋네요.

달콤한 소스를 얹은 소고기 스테이크, 로스트 비프, 그릴에 구운 양고기와 닭고기, 햄버거 스테이크, 소고기 스튜, 소고기 라자냐, 미트소스 파스타, 햄과 치즈를 많이 토핑한 피자, 토마토 소스를 사용한 닭고기 스튜, 불고기와 양념 갈비, 돼지고기 주물럭, 모듬 치즈 등과 잘 맞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6월 18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