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베리류 과일과 관능적인 흙, 향신료 등의 풍미가 짜릿하고 복합적인 - Villa Medoro Montepulciano d'Abruzzo 2015

까브드맹 2019. 6. 21. 17:23

Villa Medoro Montepulciano d'Abruzzo 2015

빌라 매도로(Villa Medoro)의 몬테풀치아노 다부르쪼(Montepulciano d'Abruzzo) 2015는 이탈리아의 아부르쪼(Abruzzo)주에서 수확한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 포도로 만든 DOC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빌라 메도로

메도로(Medoro)는 에메랄드빛의 아름다운 아드리아해(adriatic sea)가 내려다보이는 테라모(teramo) 언덕이 있고, 예로부터 포도를 재배하기 알맞은 아트리(Atri) 인근의 작은 마을입니다. 메도로 마을에 있는 빌라 메도로는 1970년대 초부터 와인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러다가 품질에 승부수를 걸고 가문의 와인 양조에 새로운 지평을 연 페데리카(Federica)의 노력과 활력 덕분에 1997년부터 자체 이름으로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죠.

특별한 땅에 대한 사랑과 토착 품종 개발, 전통에 대한 존중. 빌라 메도로의 와인은 이러한 요소와 성실성, 만들려는 와인의 방향에 대한 확실한 표현의 총합입니다. 92헥타르의 포도밭을 가진 빌라 메도로는 열정과 함께 가장 현대적인 방법으로 포도밭을 관리하죠. 포도는 격자 시렁을 사용한 전통적인 페르골라(pergola) 방식이나 격자 울타리와 벽 등의 지지대에 포도나무가 평평하게 자라도록 하는 에스팔리어(espalier) 방식으로 재배합니다. 왜냐하면 지역인 와인 전통과 현대 재배법의 통합으로 와인의 떼루아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죠.

반응형

 

2. 와인 양조

빌라 메도로에서는 아부르쪼 지역의 대표 와인인 몬테풀치아노 다부르쪼 DOC 와인과 트레비아노 다부르쪼(Trebbiano d'Abruzzo) DOC 와인을 포함해서 모두 9종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이중엔 몬테풀치아노 포도로 만든 로제 와인과 지역의 특산 포도를 사용한 여러 화이트 와인, 몬테풀치아노 다부르쪼 DOCG 와인도 있죠.

10월 초에 수확한 포도를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 넣고 20일 동안 껍질과 씨에서 색소와 탄닌을 추출하면서 알코올 발효합니다. 젖산 발효도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진행합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Villa Medoro Montepulciano d'Abruzzo 2015의 색

진한 루비색입니다. 산딸기와 플럼(plum), 진한 블랙 체리 같은 과일 향이 나오고 오크와 향나무 같은 나무 향도 풍깁니다. 향신료와 나무 새순 같은 매콤하고 향긋한 향에 동물과 관능적인 흙 같은 숙성 향이 함께 합니다.

매끄럽고 탄탄하며 강인합니다. 마신 후엔 탄닌 느낌이 혀와 입에 남습니다. 구조도 아주 탄탄합니다. 드라이하고 산미는 풍부합니다. 태운 나무와 타임(thyme) 같은 풍미가 있고, 마른 검붉은 과일과 체리, 산딸기, 크랜베리 등의 각종 베리류 과일 풍미도 나옵니다. 허브와 오크, 사향, 관능적인 흙, 향신료 등등의 풍미가 이어지며 아주 복합적이고 짜릿한 느낌을 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산미가 더 강해지고 맛도 더 깔끔해집니다. 여운은 길고, 신맛과 알코올의 자극과 함께 태운 나무와 허브, 향신료 느낌이 자취를 남깁니다.

 

 

강하고 탄탄한 탄닌과 풍성하고 맛있는 산미, 13%의 알코올이 주는 기운이 균형을 이룹니다. 붉은 과일과 허브, 흙, 향신료 등의 풍미는 조화를 이루네요. 조금 남성적인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은 매콤한 중국식 양고기 볶음, 깐풍기,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고기 꼬치, 양고기과 소고기 구이, 곱창구이, 족발, 숙성 치즈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9년 6월 19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