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까스텔로 반피의 역사
이탈리아 중부의 토스카나(Toscana) 지방의 몬탈치노(Montalcino) 마을에 있는 까스텔로 반피(Castello Banfi)는 마리아니 가문이 가족 경영 체제로 운영하는 와이너리입니다.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 BDM) 와인의 명문인 까스텔로 반피는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와인을 생산했지만, 와이너리가 설립된 배경을 살펴보려면 시간을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19세기 후반에 미국으로 건너간 이탈리아계 이민인 존 F 마리아니(John F Mariani)는 1910년에 반피 빈트너스(Banfi Vintners)라는 와인 수입사를 설립했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그의 사업은 크게 성장했고, 1950년대에 이르러 반피 빈트너스는 미국의 와인 수입사 중에서 최고의 매출과 수익을 올리는 회사가 됩니다. 미국에서 크게 성공한 마리아니는 고국인 이탈리아에 최고의 와이너리를 건립해서 그가 꿈꾸던 최상의 와인을 생산하려는 꿈을 품게 되죠.
철저한 분석과 연구를 거쳐 마리아니는 1978년에 까스텔로 반피 와이너리의 문을 엽니다. 와이너리는 걸작 와인이 숱하게 탄생한 토스카나의 몬탈치노 마을에 세워졌고, 이상적인 와인을 만들기 위해 2,830헥타르의 선별된 포도밭을 사들입니다. 와이너리가 세워진 후에 반피에서는 숱한 명품 와인이 탄생했고, 와인 스펙테이터는 반피 와인의 뛰어난 품질에 대한 응답으로 2001년에 까스텔로 반피를 "올해의 유럽 와이너리"로 선정했죠. 와인 스펙테이터의 반응은 반피 와인의 뛰어난 품질에 대한 정당한 평가라고 인정받습니다.
2. 반피 성
까스텔로 반피의 로고에 나오는 성은 고대 에트루리아 시대에 세워진 유서 깊은 요새로 1,000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가졌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시에나 공화국(the Republic of Siena)의 남쪽 전선을 책임지는 전방기지였다고 합니다. 오늘날엔 2,873헥타르에 달하는 포도밭의 중심에 서서 까스텔로 반피의 수많은 와인을 생산하는 와인 양조장과 지하 저장고 역할을 합니다.
이탈리아 서북부의 피에몬떼(Piemonte)주에는 까스텔로 반피의 자매 와이너리인 비냐 리갈리(Vigne Regali)와 프린키페사 가비(Principessa Gavi)가 있습니다. 까스텔로 반피는 이들과 함께 이탈리아 와인의 발전에 번뜩이는 영감을 줬으며, 동시에 우수한 와인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와이너리가 되었습니다.
3. 까스텔로 반피의 와인
국내에서 판매 중이거나 들어왔던 와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OCG
② 반피 끼안티 수페리오레(Banfi Chianti Superiore)
③ 프린씨페싸 가비(Principessa Gavi)
④ 반피 끼안티 끌라시코 리제르바(Banfi Chianti Classico Riserva)
⑤ 반피 끼안티 끌라시코(Banfi Chianti Classico)
⑥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Brunello di Montalcino)
⑦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리제르바 뽀지오 알레 무라(Brunello di Montalcino Poggio Alle Mura)
⑧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리제르바 뽀지오 알 오로(Brunello di Montalcino Poggio All Oro)
2) DOC
① 아르티지아노 로쏘 디 몬탈치노(Artigiano Rosso di Montalcino)
② 아르티지아노 끼안티 끌라시코(Artigiano Chianti Classico)
③ 산탄티모 수무스(Sant'Antimo Summus)
④ 산탄티모 엑셀수스(Sant'Antimo Excelsus)
⑤ 산탄티모 쿰 라우드(Sant'Antimo Cum Laude)
3) IGT
① 폰타넬레 샤르도네(Fontanelle Chardonnay)
② 벨네로(Belnero)
③ 르 리메(Le Rime)
⑤ 센티네(Centine)
4) 스파클링
① 티아라 비노 프리잔테 돌체(Tiara Vino Frizzante Dolce)
② 시안도르 모스까토 다스티(Sciandor Moscato d'Asti)
③ 로사 레갈레 브라케토 다퀴(Rosa Regale Brachetto d'Acqui)
5) Vino da Tavola
① 반피 라 로사(Banfi La Rosa)
② 티아라 플래티넘 모스까토(Tiara Platinum Moscato)
③ 티아라 로쏘((Tiara Rosso)
4. 까스텔로 반피 와인의 레이블
까스텔로 반피는 와인 레이블 디자인에 이탈리아의 유명 화가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반피 끼안티 끌라시코(Banfi Chianti Classico) 와인의 레이블에 들어간 그림의 원본입니다. 레이블 그림과 조금 다르죠? 레이블 그림에는 아치 안에서 손을 잡은 두 남녀와 교황이 그려져 있지만, 원본에는 세 사람 뒤로 더 많은 사람이 서 있습니다. 그림 속의 교황은 피오(Pio) 2세이고 남자는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프레드릭(Frederick) 3세, 여자는 포르투갈의 엘레오노라(Eleonora)라고 합니다. 피오 2세가 아직 시에나(Siena)의 대주교(Archbishop)였던 시절에 두 사람의 중신을 서줬던 일을 그린 프레스코화이죠.
이 그림을 그린 화가는 초기 르네상스 시대에 활약했던 이탈리아 페루자 출신의 핀투리키오(Pinturicchio, 1454?~1513)입니다. 그는 프레스코화를 많이 그렸고, 화려하지만 조화를 이루지 않는 색채와 도금, 고대 로마의 장식 모티프를 종종 사용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초기에 그린 로마 산타 마리아 인 아라코엘리(Santa Maria in Aracoeli) 교회의 부팔리니 예배당과 산타 마리아 델 포폴로(Santa Maria del Popolo) 교회의 그림과 함께 교황 알렉산데르 6세를 위해 바티칸 궁전의 아파르타멘토 보르자(Appartamento Borgia)라는 6개의 방을 꾸민 장식이 있습니다. 마지막 주요 작품은 시에나(Siena) 두오모(Duomo) 대성당의 피콜로미니(Piccolomini) 도서관에 그린 프레스코화로 교황 피오 2세의 생애에 일어났던 열 개의 사건에서 주제를 따왔습니다. 열 개의 프레스코화 중에서 다섯 번째에 해당하는 것이 위의 그림입니다.
끼안티 아나타(Chianti Annata) DOCG의 레이블에는 두 명의 왕이 악수하면서 서로의 어깨를 부여잡은 그림이 들어갔습니다. 아래에 “AD 1559 - La pace in Toscana, Re di Francia e Re di Spagna”라는 글귀가 있는데, “서기 1559년 - 토스카나의 평화, 프랑스 왕과 스페인 왕”이라는 뜻입니다. 사실, 이 그림은 아래에 있는 큰 그림의 일부분입니다.
이 그림은 1559년에 이탈리아를 둘러싸고 전쟁을 벌인 프랑스와 스페인의 왕이 종전하면서 평화 조약을 맺는 장면을 그린 것입니다. 이 평화 조약을 ‘카토-캉브레지 조약’이라고 부르는데, 이 조약을 맺으면서 프랑스와 스페인이 이탈리아의 지배권을 놓고 1494년부터 1559년까지 65년간 싸워온 전쟁이 끝났죠. 그림에 나온 두 명의 왕은 스페인 왕 필리페 2세와 프랑스 왕 앙리 2세인데 사실은 두 왕이 회담 장소에 직접 나오진 않았고 양국의 대사가 조약서에 서명했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은 일종의 상상화인 거죠.
5. 까스텔로 반피 와인 시음기
<참고 자료>
1. 까스텔로 반피 홈페이지
2. 아트 인 투스카니 핀투리키오 항목
3. DAUM 백과사전 핀투리키오 항목
4. 영문 위키피디아 카토-캉브레지 조약 항목
5.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