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WS 선정 가성비 높은 와인(2006)

와인스펙테이터誌 선정 저렴하고 좋은 와인 씨리즈 41 - Fattoria di Basciano Chianti Rufina

까브드맹 2009. 9. 8. 08:42

● 가격 : 45,000원 (수입사 책정 소비자가-판매처별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 생산자 : 파토리아 디 바스치아노(Fattoria di Basciano)

● 지역 : 토스카나(Toscana) &ampgt 끼안티(Chianti) &ampgt 끼안티 루피나(Chianti Rufina)

● 마시기 좋은 온도 : 16~18℃

● 알코올 도수 : 13.5%

● 포도 품종 : 산지오베제(Sangiovese) 95%, 까나이올로(Canaiolo) 3%, 콜로리노(Colorino) 2%

● 어울리는 음식 : 파스타와 잘 어울리며 바비큐 고기, 스튜 그리고 이탈리아 치즈와 잘 어울립니다.

● 테이스팅 노트

색은 짙은 루비색을 띠며 강렬한 베리류, 바이올렛, 스파이시한 과일 향의 아로마를 갖고 있습니다. 복합적인 맛과 벨벳 같은 부드러움이 입천장에 가득 구르는 느낌이며, 뛰어난 구조감은 와인의 생명력을 길게 할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가격과 비교하면 상당히 뛰어난 와인입니다. 프랑스산 오크로 만든 대형 배럴에서 6개월 숙성하고 병입 후 3개월 숙성됩니다.

● 참고사항(WS : 와인 스펙테이터 점수, RP : 로버트 파커 점수)

2005년 WS 88점

2004년 WS 88점   

2003년 WS 85점   

2002년 WS 83점   

2001년 WS 85점 RP 87점 

2000년 WS 85점   

● 권종상님의 메모

"잘 익은 자두의 매혹적인 향기가 좋다. 미디엄 바디의 와인으로 스파이시한 과일 맛이 담겨 있다. 태닌과 격렬한 과일 향이 잘 섞여 있으며 피니시에서는 미네랄의 느낌이 난다. 묵히지 말고 바로 마실 것."

※ 예전에는 저렴하고 질 좋은 끼안티 와인이 많이 있었는데, 어느덧 환율이라던가, 유로 통합에 따른 가격의 상승이라던가, 이탈리아 와인의 인기 상승이라던가 하는 이유로 이제는 쓸만한 저가의 끼안티 와인을 찾아보기 힘드네요. 그런 면에서 파토리아 디 바스치아노 끼안티 루피나는 아직은 저렴하지만 질 좋은 끼안티 와인으로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사본 적은 없으니 뭐라 말할 수 없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꽤 착한 가격이었으니까요. 새콤한 산도와 약간의 탄닌감을 느낄 수 있는 탄탄한 질감, 베리 류 등의 붉은 과일 향 등등 끼안티 와인의 기본적인 미덕을 두루 갖춘 와인이랄 수 있습니다. 까르보나라 스파게티와 함께하면 진한 크림과 베이컨에 적당한 악센트를 주며 입안을 깔끔하게 하고, 적당한 산도로 침샘을 자극하여 음식의 맛을 더욱 끌어올려 줄 겁니다.

※ 자료 출처 : 와인21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