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이라는 자부심 - Sieur d’Arques La Premiere Bulle du Monde Rose

까브드맹 2011. 6. 21. 06:00

쉬르 다르끄 라 프르미에르 불르 로제

쉬르 다르끄(Sieur d'Arques) 와이너리가 남부 프랑스(Sud de france)의 리무(Limoux)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rdonnay) 70%에 슈냉 블랑(Chenin Blanc) 20%와 피노 누아(Pinot Noir) 10%를 섞어서 만드는 프르미에르 불르 로제는 AOC 크레멍-드-리무(Crémant-de-Limoux)의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쉬르 다르끄

랑그독(Languedoc)의 리무(Limoux) 지역에 있는 쉬르 다르끄 와이너리는 리무에서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을 생산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을 만든 사람들은 리무에서 멀지 않은 이웃 마을에 있는 쌩-틸레르 대수도원(St. Hilaire Abbey)에서 지내던 베네딕트(Benedict) 수도회 소속의 수녀들이라고 합니다. 수녀들은 발효가 다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병에 담은 와인에서 이상한 거품이 생기는 것을 관찰했고, 1531년에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인 블랑께뜨 드 리무(La Blanquette de Limoux)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주장이 역사적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리무 지역은 예전부터 전통 방식으로 만든 뛰어난 스파클링 와인으로 탄탄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리무가 있는 랑그독 지역은 지중해와 인접한 따뜻한 남쪽 지방이라 추운 북쪽의 샹파뉴에서 일어나는 불완전한 발효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 이상할 겁니다. 하지만, 리무는 내륙의 고지대이며 지중해 기후보다 서늘한 대서양 기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곳이라서 그런 현상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블랑께뜨 드 리무 와인에 관해 언급한 옛 기록 중에는 리무 지역의 군주였던 쉬르 다르끄(le Sieur d’Arques)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그는 전쟁에서 승리하면 축하주로 블랑께뜨 드 리무를 병 채로 들이마셨다는군요. 4백여 년이 지난 1946년에 쉬르 다르끄 와이너리의 설립자들은 이 옛이야기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와이너리와 생산하는 와인에 "쉬르 다르끄"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의 기원에 관해선 하단의 링크 글을 참조하세요.

쉬르 다르끄의 대표적인 스파클링 와인인 "프르미에르 불르(Premiere Bulle)"는 영어로 버블 넘버 1(Bubble No. 1)이라는 뜻이며 모두 3종이 있습니다.

① 프르미에르 불르(Premiere Bulle)

② 프르미에르 불르 프리미엄(Premiere Bulle Premium)

③ 프르미에르 불르 로제(Premiere Bulle Rose)

프르미에르 불르 로제는 샤르도네와 슈냉 블랑, 피노 누아를 혼합한 후 전통 방식에 따라 병에서 2차 발효해서 만들었습니다.

 

 

2. 와인의 맛과 향

색은 깨끗하고 연한 연어 빛입니다. 거품 크기는 1~2mm 정도이며 잔이 안 좋았는지 조금 띄엄띄엄 올라옵니다. 깨끗한 향이 풍부하게 올라옵니다. 사과와 오렌지, 자몽처럼 신선하고 상큼하고 과일 향이 나오며 이스트의 자가분해로 발생하는 구수한 토스트 향도 맡을 수 있습니다.

입에서 느껴지는 와인과 탄산의 힘은 중간 정도이며, 무게감도 중간 정도입니다. 맛은 깔끔하고 드라이하며 산도는 제법 높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12.5%로 일반적인 프랑스 와인 수준이지만, 산도가 높아서 그런지 입에서 느껴지는 기운은 제법 강합니다. 살구와 오렌지, 자몽 등의 과일에서 맛볼 수 있는 상큼한 풍미와 이스트와 토스트에서 느낄 수 있는 구수하고 살짝 단 풍미가 있습니다. 다만 샴페인과 비교해서 조금 단순합니다. 스파클링 와인이 대부분 여성적인 느낌이지만, 이 와인은 남성적인 느낌이 더 강합니다. 그러나 우아한 면도 있어서 선이 여린 꽃미남을 떠올리게 합니다. 여운은 제법 강하며 이어지는 느낌도 좋습니다.

향, 질감, 맛, 여운의 네 요소와 거품의 힘이 균형을 이룬 깔끔하고 힘 있는 와인입니다.

연어 토스트와 새우구이, 붉은 과일 샐러드, 닭고기 요리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좋은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11년 4월 25일 시음했습니다.

 

[역사] 스파클링 와인의 기원

오랫동안 세계 최초의 스파클링 와인은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지역에서 만들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옛날에 출판했던 많은 와인 책자와 인터넷의 몇몇 자료를 살펴보면 17세기 후반에 프랑스 샹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