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와인의 맛과 향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 끼안티 끌라시코는 끼안티 끌라시코(Chianti Classico)의 그레베 마을에서 수확한 산지오베제(Sangiovese)95%에 까나이올로 네로(Canaiolo Nero)를 비롯한 흑포도 5%를 혼합해서 만듭니다. 알코올 발효 후 33헥토리터 크기의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18개월 숙성한 후 다시 4개월간 병에서 숙성해서 와인을 안정시킨 후 출시합니다.
조금 탁하면서 살짝 진한 루비색입니다. 향의 양이 풍성합니다. 향긋한 장미 향과 체리, 블랙커런트, 서양 자두 같은 과일 향, 오크 숙성을 통한 나무 향과 그을린 나무 향이 나고 바닐라 향도 약간 있습니다. 숙성 과정에서 생긴 가죽 향도 맡을 수 있고요. 나중엔 크레졸 비슷한 화학적인 향도 납니다.
아직 숙성이 충분하지 않은지 탄닌의 떫은맛이 강한 미디엄 바디 와인입니다. 맛은 드라이하며 쓴맛이 좀 납니다. 끼안티 와인답게 산도는 높습니다. 검은 과일 풍미와 불에 그을린 나무 풍미, 삼나무와 오크 풍미가 나타납니다. 다른 끼안티 와인과 비교해서 맛이 좀 더 깊지만, 개봉이 너무 빠른 듯합니다. 몇 년 더 지나서 마셨다면 더 좋은 맛과 향을 보여줬을 것 같습니다. 여운이 제법 길며 풍미도 깊습니다. 향과 맛, 무게감, 질감, 여운 등등 각 요소가 적절히 균형을 잡고 있으나 세월이 더 지나야 본래의 멋진 모습이 나타날 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의 개인적인 평가는 C로 맛과 향이 좋은 와인이며, 몇 년 후의 평가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등심구이, 양 갈비, 볼로냐 파스타, 고기를 토핑한 피자 종류와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2010년 11월 25일 시음했습니다.
와인 생산자인 까스텔로 디 베라짜노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세요.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