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피노 누아 100%가 보여주는 강인한 풍미와 거품 - Chateau de La Tour Francois Labet Cremant de Bourgogne NV

까브드맹 2021. 8. 8. 17:08

프랑수아 라베 크레멍 드 부르고뉴 NV

프랑수아 라베 크레멍 드 부르고뉴(Francois Labet Cremant de Bourgogne) NV는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에서 재배한 피노 누아(Pinot Noir)로 만드는 크레멍 드 부르고뉴(Cremant de Bourgogne)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크레멍 

프랑스에선 샴페인을 제외한 스파클링 와인 중 탄산가스의 압력이 5 기압 이상이면 뱅 무쓰(Vin Mousseux), 2.5 기압 이하이면 페띠앙(Petillant)이라고 부릅니다. 뱅 무쓰 중 특정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생산한 스파클링 와인을 "크레멍(Crémant)"이라고 부르죠. 거품(크림)이란 뜻의 크레멍은 맛과 향이 뛰어나 와인 애호가의 사랑을 많이 받는 스파클링 와인으로 "Crémant"이라는 명칭을 붙이려면 프랑스 와인 법에 따라 아래의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포도알이 상하지 않도록 반드시 손으로 수확해야 한다.

② 단위당 수확량은 AOC 규정에서 정하는 양을 초과할 수 없다.

③ 전통방식인 메쏘드 트라디시오넬(Méthode Traditionelle)로 만들어야 한다.

④ 최소 12개월 이상 병에서 숙성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며 크레멍을 생산하도록 허가받은 곳은 프랑스에서 일곱 군데입니다. 일곱 개 지역의 지명과 사용하는 포도 품종에 관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반응형

 

2. 와인 생산자

프랑수아 라베 크레멍 드 부르고뉴 NV는 샤토 드 라 투르 (Chateau de La Tour)에서 생산합니다. 그랑 크뤼 포도밭인 끌로 드 부죠(Clos de Vougeot) 근처에 있으며 오너인 라베(Labet)와 데슐렛트 가문의 선조들이 1890년에 설립했죠. 샤토 드 라 투르는 끌로 드 부죠를 대표하는 와이너리로 저명한 부르고뉴 와인 평론가인 스테판 탄저 (Stephene Tanzer)는 샤토 드 라투르의 비에이 비뉴 (Vieilles Vignes) 와인을 최고의 끌로 드 부죠 와인으로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샤토 드 라 투르는 유기농법 등 전통 방식의 장점을 지키면서도 부르고뉴에서 제일 먼저 현대 양조법의 장점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미래와 과거의 조화가 샤토 드 라 투르의 철학이며 장점이죠.

3. 와인의 맛과 향

거품이 0.1~0.2㎜ 크기로 천천히,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살구와 복숭아 같은 핵과류 과일 향에 이스트 향이 은은히 섞여있습니다. 살구씨와 석회 같은 향에 이어 속살이 샛노란 사과와 서양 배, 청사과 같은 과일 향이 올라옵니다.

 

 

깨끗하고 풍성한 거품이 입에 가득합니다. 짜임새 있는 구조가 훌륭하군요. 드라이하면서 복숭아와 살구의 산미와 단 풍미가 입안 가득합니다. 거품이 무스처럼 스르륵 녹으면서 자몽처럼 새콤 쌉쌀한 과일과 효모 풍미가 남습니다. 거품과 어우러진 알코올은 처음부터 끝까지 힘을 느끼게 해 줍니다. 마신 후엔 쌉싸름한 맛이 기분 좋게 이어지면서 과일과 누룩 풍미가 길게 남습니다. 부드럽고 풍성한 거품과 핵과류의 산미, 12%의 알코올이 탄탄한 균형을 이루는 훌륭한 크레멍입니다.

와인 인슈지애스트(Wine Enthusiast)에서 90점을 받았습니다.

각종 샐러드, 새우와 갑각류 요리, 생선과 채소 튀김, 치킨을 비롯한 닭고기 요리, 크림소스를 얹은 햄버거 스테이크, 춘권, 깐소새우를 비롯한 중국 새우 요리, 새우 소금구이, 홍합과 조개찜, 훈제 연어, 배 타르트, 연성 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1년 8월 3일 시음했습니다.

 

[종류] 크레멍(Cremant)

(크레멍 드 룩셈부르크인 베르나르-마사르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c1.staticflickr.com/6/5772/29889098924_6192eaff91_b.jpg) 프랑스의 스파클링 와인 중에선 샹파뉴(Champagne) 지역에서 나오는 샴페인이 단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