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알맞은 버터와 바나나, 하누카 꿀, 복숭아 등의 풍미 - Oak Ridge Winery Old Soul Chardonnay 2016

까브드맹 2020. 3. 17. 10:00

Oak Ridge Winery Old Soul Chardonnay 2016

오크 릿지 와이너리(Oak Ridge Winery)의 올드 소울 샤르도네(Old Soul Chardonnay) 2016은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주의 산 호아킨 카운티(San Joaquin County)에 있는 로디(Lodi) AVA에서 재배한 샤르도네 포도로 만든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캘리포니아 샤르도네 와인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1970년대부터 새 오크통을 많이 사용해서 맛과 향이 진한 샤르도네 와인을 생산해 왔습니다. 캘리포니아의 뜨거운 햇빛 아래에서 무르익은 포도로 만들어 알코올 도수가 높고 오크 풍미가 진하게 밴 캘리포니아 샤르도네 와인은 힘이 있고 묵직하면서 부드럽고 바닐라와 토스트, 버터 스카치 풍미가 강하게 나오죠.

잘 만든 캘리포니아 샤르도네 와인은 산도가 충분하고 과일과 나무의 풍미가 어우러져 멋진 맛과 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산도가 부족하고 오크 처리를 너무 많이 하면 달고 느끼한 맛이 가득하고 버터와 열대 과일 풍미만 넘쳐나는 단조로운 와인이 돼버리죠. 그래서 캘리포니아산 샤르도네 와인의 특성을 "오크 폭탄"이라고 단정 짓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선입견을 벗어나려고 캘리포니아의 많은 와이너리에선 오크 사용을 절제하면서 부르고뉴 화이트 와인에 좀 더 가까운 맛과 향을 지닌 샤르도네 와인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캘리포니아 샤르도네 와인과 다르면서 포도에서 유래한 맛과 향이 두드러진 샤도르네 와인이 나오고 있죠. 오크 릿지 와이너리의 올드 소울 샤르도네도 그런 와인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2. 와인 생산자

1934년에 설립한 오크 릿지 와이너리는 캘리포니아 로디 AVA에서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입니다. 샌프란시스코만(San Francisco Bay)과 시에라 네바다(Sierra Neveda Foothills) 사이에 있는 로디 AVA는 더운 곳이면서 태평양으로부터 차가운 바람이 불어와 양조용 포도 재배에 이상적인 조건을 갖췄죠. 캘리포니아를 대표하는 품종인 진판델(Zinfandel)을 가장 많이 재배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오크 릿지 와이너리에서도 진판델을 많이 재배합니다. 수령 50~100년 사이의 올드 바인뿐만 아니라 100년이 넘는 엔시언트 바인(Ancient Vine)까지 있어서 와인 종류별로 알맞게 골라서 사용하죠. 2002년에 마지오(Maggio)와 레이놀드(Reynolds)가 와이너리를 구매한 후 늘어나는 진판델 수요를 맞추려고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에 현대적인 설비들을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2016년에 추출량이 전년 대비 277%로 급성장했으며, 미국에서 4번째로 많이 팔리는 브랜드를 보유한 와이너리가 되었죠.

 

 

3. 와인의 맛과 향

올드 소울 샤르도네 2016은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매우 낮은 온도로 알코올 발효해서 신선한 과일향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약간 그을린 프랑스산 오크통에서 젖산 발효와 오크 숙성을 해서 와인에 오크 풍미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했습니다.

Oak Ridge Winery Old Soul Chardonnay 2016의 색

제법 진한 금색으로 덜 익은 바나나 같은 열대 과일 향과 함께 하누카 꿀 향이 살짝 나옵니다. 복숭아와 서양배 같은 과일과 바닐라 향을 풍기며, 살구씨의 비릿하면서 고소한 향도 있습니다.

아주 진하고 매끄럽습니다. 유질감(油質感)이 강하며 구조는 굳건합니다. 혀에선 드라이하지만, 비강에선 덜 익은 바나나의 달콤한 향이 느껴지며 나무와 풀의 풍미도 나옵니다. 조금 억세며 노란 과일의 산미가 풍부합니다. 힘은 강하지만, 캘리포니아 샤르도네 와인의 특징인 버터 풍미는 너무 강하지 않고 적당하네요. 노란 열대 과일과 복숭아, 바닐라 등의 풍미가 나오며,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점점 좋아집니다. 여운은 길고 리이치(lychee) 같은 열대 과일의 느낌이 주로 남습니다.

 

 

처음엔 두드러지지 않다가 점점 좋아지는 노란 과일의 산미와 14.7%의 알코올이 좋은 균형을 이룹니다.

닭고기 샐러드, 아스파라거스와 청경채를 넣은 프리타타(Frittata), 버터를 사용한 오징어 요리, 연어 스테이크, 버터를 바른 갑각류 요리, 크림소스 파스타 등과 잘 어울립니다.

와인 인슈지에스트(Wine Enthusiast)에서 86점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0년 3월 13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