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이너리

[뉴질랜드] 부르고뉴 프르미에 크뤼 와인을 능가한 와인을 만드는 - 쿠뮤 리버 와인스(Kumeu River Wines)

까브드맹 2020. 1. 27. 14:00

쿠뮤 리버 와인스의 로고

1.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

쿠뮤 리버는 뉴질랜드 최고의 샤도네이(Chardonnay) 와인 생산자로 평가받는 와이너리입니다. 뉴질랜드 북섬 오클랜드시에서 북서쪽으로 20㎞ 떨어진 곳에 있으며 와이너리 옆으로 쿠뮤 강(Kumeu River)이 흐릅니다. 와이너리 이름은 이 강에서 따온 것이죠.

쿠뮤 리버 와인스의 위치
(이미지 주소 :  https://cdn.shopify.com/s/files/1/0005/5921/8724/files/Kumeu-River-Map_2000x.jpg?v=1525574210)

쿠뮤 리버 와인스는 간단하지만 매우 자연 친화적인 와인 철학을 실천합니다.

"훌륭한 포도를 심어 포도를 존중하며 정성을 다해 와인을 만들 때 생산된 와인의 잠재력은 최고에 이르고, 토양의 특성이 잘 표현된 최상의 와인이 탄생할 수 있다."

라는 것이죠. 포도나무의 잎과 열매를 햇빛에 최대한 드러내 포도가 잘 익도록 하고, 향과 맛이 농축된 포도알을 얻기 위해 수확량은 적게 합니다. 포도는 모두 손으로 수확하며, 조금이라도 상하거나 곰팡이가 핀 포도는 모두 골라내 최상의 상태인 것만 와이너리로 빠르게 운반합니다.

2. 쿠뮤 리버 와인스의 역사

쿠뮤 리버를 세운 사람들은 1937년에 크로아티아의 지고보스체(Živogošće) 마을에서 뉴질랜드로 건너온 믹 브라즈코비치(Mick Brajkovich) 부부와 아들 마테(Maté)입니다. 크로아티아에서 포도를 재배하고 와인을 만들며 많은 경험을 쌓았던 믹(Mick)과 카테(Katé) 부부는 뉴질랜드로 이주한 뒤 몇 년간은 고무농장에서 일했습니다. 서부 오클랜드의 헨더슨(Henderson)으로 옮겨간 후엔 포도밭과 과수원에서 일했고, 1944년에 그동안 모은 돈으로 작은 포도밭을 구매해 쿠뮤 리버 와이너리를 설립하죠.

와인을 만들기 시작했지만, 초장기에는 주정강화와인과 테이블 와인 급의 레드와 화이트 와인 생산에만 주력했습니다. 왜냐하면 뉴질랜드는 1970년대까지 와인 산업이 별 볼 일 없었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는 영연방 국가 중에서도 기독교 성향이 아주 강해 음주를 죄악시하는 분위기였고, 와인을 일반 주류 취급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인이 아닌 소수의 이민자를 위한 생산과 소비만 이루어졌죠. 또한 땅이 너무 기름지고 강수량이 많아 포도나무가 웃자라는 데다 와인을 생산할 수 있는 남방한계선의 거의 끝단에 있습니다. 따라서 와인 산업이 잘될지 안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웃 나라 호주보다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었죠.

반응형

 

1949년에 믹이 사망했고, 카테와 마테는 산 마리노 빈야즈(San Marino Vineyards)라고 이름 붙인 포도원에서 계속 포도를 재배하며 와인을 만들었습니다. 1957년 마테는 아내가 될 멜바(Melba)를 만났습니다. 멜바의 조부모도 크로아티아에서 뉴질랜드로 건너온 이민자였죠. 두 부부 사이에서 마이클(Michael)과 마리자나(Marijana), 밀란(Milan), 폴(Paul)이 태어났고, 네 남매는 포도원에서 자라면서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혔습니다. 이는 다가올 미래에 쿠뮤 리버의 성공을 위한 강력한 토대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리처드 스마트 박사(Dr. Richard Smart)가 뉴질랜드 정부의 지원으로 잎을 조절해서 일조량과 그늘을 관리하는 캐노피 관리(Canopy management) 기술을 도입하면서 뉴질랜드의 와인 산업은 큰 도약을 합니다. 뉴질랜드 와인 업계에서 명성을 높여가고 있었던 마테도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에 걸쳐 와인 스타일과 와이너리의 발전에 관한 혁신적인 상황이 일어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1979년이 되자 마테와 멜바 부부는 강화 와인과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샤도네이, 메를로(merlot),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으로 만드는 테이블 와인 생산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습니다. 대중적이고 잘 알려진 포도로 만들었던 기존 와인의 생산을 점차 중단했는데, 이런 행동은 대담한 변화이면서 한편으론 다소 위험한 것이기도 했죠.

 

Kumeu River Wines - The Brajkovich Family

Kumeu River has been built on generations of hard work, belief, and a commitment to producing a world-class wine. Our Single Vineyard and Estate Chardonnays are consistently held up as some of the finest examples produced in New Zealand. Founded in 1944.

kumeuriver.co.nz

1980년대에 마이클과 밀란, 폴이 와인 사업에 참여했고, 와이너리는 와인의 품질과 명성에 초점을 맞춰나갔습니다. 먼저 와이너리 이름을 "쿠뮤 리버 와인스"로 바꾸고, 3대째인 마이클이 1980년대 후반부터 와이너리 운영의 전면에 나섰죠. 1989년에 뉴질랜드 최초로 마스터 오브 와인(Master of Wine) 자격을 받은 마이클은 당시 신대륙 와인 생산자들이 진한 버터 맛과 향을 내려고 유행했던 강한 오크 터치(Oak touch)를 거부했습니다. 대신 전통적인 부르고뉴 양조 방식에 야생 효모를 이용한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 발효, 이스트 잔해인 리(lees)를 함께 넣는 숙성법, 젖산 발효 등등의 방법을 사용한 샤도네이 와인을 만들기 시작하죠. 이렇게 해서 기후가 서늘한 뉴질랜드 북섬의 떼루아를 잘 표현하는 싱글 빈야드(Single Vineyard) 와인을 만드는 데 성공합니다.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 샤도네이(Kumeu River Estate Chardonnay) 1999와 이스테이트 피노 누아 1999가 세계 와인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자 쿠뮤 리버의 샤도네이 와인은 국제적인 명성과 찬사를 받았습니다. 2015년에는 젠시스 로빈슨(Jancis Robinson) MW와 와인 애드버킷(Wine Advocate), 디캔터(Decante) 등의 평론가들을 초청한 블라인드 시음회에서 부르고뉴의 유명 와인 생산자들이 만든 마을 단위와 프르미에 크뤼(1er Cru) 와인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죠. 이로써 많은 와인 관계자가 마이클의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 와인을 최고의 와인으로 인정하게 됩니다.

 

최근 만들어진 다큐멘터리 영화 “A Seat at The Table”에도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3. 쿠뮤 리버 와인스의 와인

1) 싱글 빈야드 와인스(Single Vineyard Wines)

① 마테스 빈야드 샤도네이(Maté's Vineyard Chardonnay)

② 헌팅 힐 샤도네이(Hunting Hill Chardonnay)

③ 코딩톤 샤도네이(Coddington Chardonnay)

④ 레이스 로드 샤도네이(Rays Road Chardonnay)

⑤ 헌팅 힐 피노 누아(Hunting Hill Pinot Noir)

⑥ 레이스 로드 피노 누아(Rays Road Pinot Noir)

2)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 와인스(Kumeu River Estate Wines)

① 쿠뮤 끄레멍(Kumeu Crémant)

② 이스테이트 샤도네이(Estate Chardonnay)

③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④ 이스테이트 피노 그리(Estate Pinot Gris)

 

 

3) 쿠뮤 빌라지 와인스(Kumeu Village Wines)

① 쿠뮤 빌라지 샤도네이(Kumeu Village Chardonnay)

② 쿠뮤 빌라지 피노 누아(Kumeu Village Pinot Noir)

③ 쿠뮤 빌라지 피노 그리(Kumeu Village Pinot Gris)

천연 효모를 사용한 발효와 손 수확을 기본으로 하는 쿠뮤 리버 이스테이트의 와인은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매년 300병 내외의 소량 들어온 와인은 국내 유명 블로거 내지 애호가들이 싹쓸이해갑니다.

4. 쿠뮤 리버 와인스 와인 시음기

 

[뉴질랜드] 노란 꽃이 가득한 들판을 뛰노는 아가씨 - Kumeu Village Chardonnay 2018

● 생산 지역 : 뉴질랜드 > 북섬 > 오클랜드/쿠뮤(Auckland/Kumeu) & 헉스 베이(Hawke's Bay) ● 품종 : 샤도네이(Chardonnay) 100% ● 어울리는 음식 : 각종 샐러드, 익힌 해산물 요리, 생선구이, 닭고기 요리, 리

aligalsa.tistory.com

 

[뉴질랜드] 얇은 강화 유리처럼 탱탱한 탄닌과 섬세한 산미 - Kumeu Village Pinot Noir 2019

● 생산 지역 : 뉴질랜드 > 북섬 > 오클랜드/쿠뮤(Auckland/Kumeu) & 헉스 베이(Hawke's Bay) ● 품종 : 피노 누아(Pinot Noir) 100% ● 어울리는 음식 : 노른자를 뺀 육회, 육사시미, 카르파초, 참치 붉은 살, 방

aligalsa.tistory.com

 

[뉴질랜드] 3대에 걸친 와인에 대한 열정으로 탄생한 와인 - Kumeu River Estate Chardonnay 2009

● 생산 지역 : 뉴질랜드 > 북섬 > 오클랜드/쿠뮤 지역(Auckland/Kumeu Region) ● 품종 : 샤도네이(Chardonnay) 100% ● 어울리는 음식 : 각종 샐러드, 익힌 해산물 요리, 흰 살 생선구이, 닭고기 요리, 리조또,

aligalsa.tistory.com

 

[뉴질랜드] 자꾸 손을 잡아끄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맛과 향 - Kumeu River Estate Chardonnay 2018

● 생산 지역 : 뉴질랜드 > 북섬 > 오클랜드/쿠뮤 지역(Auckland/Kumeu Region) ● 품종 : 샤도네이(Chardonnay) 100% ● 어울리는 음식 : 각종 샐러드, 익힌 해산물 요리, 흰 살 생선구이, 닭고기 요리, 리조또,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쿠뮤 리버 와인스 홈페이지

2. 와인21닷컴 쿠뮤 리버 와인스 항목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