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36년 ~ 1940년

Bar10The 2019. 7. 2. 22:00

이미지출저.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5/5c/KC_Sohn.jpg

1936 : 손기정,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 

이 해에 간행된 케인스의 대표적인 [고용∙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에서 집대성되었다. (경제 정책론) 

부산에 대선 발효 주식회사를 설립하였고, 스즈키가 발명한 이연주(알코올에 포도당∙엿∙호박산∙유산∙글루탐산 소다∙엿∙호박산∙유산∙ 등을 섞어서 일본식 청주와 비슷하게 만든 것) 제조허가를 받았다. 

총독부에서 <미곡자치관리법>이 발포되었고 전쟁에 따라 식량의 확보가 절실한 문제가 되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당정 옥로주). 유양기씨는 단포 양조장을 설립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Latour-Martillac). 영국의 조지 6세의 대관식에서 버킹엄 궁전의 공식 와인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해에 캐나다의 하이램 워커사가 취득하게 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burgie). 하이램 워커(Hiram Walker)가 증류소 경영에 개입하면서 발렌타인의 중요한 원액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 지금까지 줄기차게 가동 중이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금주법이 철회되고 합법화된 주류 산업을 규제할 새로운 법률을 제정해야 했을 때, 오크통 제조업자들은 7월 1일부터 버번과 위스키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쪽을 태운 새 오크통에 술을 저장해야 한다는 규정을 채택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연방 알코올 관리법(FederalFederal Alcohol Administration Regulations)이 제정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lett Distillery). Willett 증류소는 금주법 폐지 3년 후인 이 해, Thompson Willett에 의해 Bardstown의 가족 농장에 세워졌다.     

칵테일(Cocktail). 가르시 크리스포 호텔의 바텐더 대니 니그렛(Danny Negret)이 결혼 선물을 고심하다 만들어 냈다고 함 

칵테일(Cocktail). (Bacardi). 뉴욕법원에서 상표 사용인가를 얻었기 때문에 바카르디 칵테일에는 반드시 바카르디 럼을 사용해야 한다. 

사케(酒. Sake). 효고현 야마다니시키(벼 품종). ‘야마다니시키’라고 이름이 붙여져 효고현의 장려 품종이 되었다. 

1937년 : 와인(Wine). (Spain). 말라가에 대해 원산지 통제 실시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발렌타인 17년이 발매된 이후 전 세계에서 『더 스카치』라 찬사를 받았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lett Distillery). 이 해 3월 17일, St. Patrick's Day에 Willetts은 Warehouse A에 첫 배럴을 보관하였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동경양조㈜에서 ‘토미위스키’ 를 출하하였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Suntory). ‘산토리 올드’를 개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산토리 위스키 가쿠빈』이 발매된다. 

1938년 : 조선어 사용 금지, 국가총동원령 선포. 

독일은 오스트리아를 병합하면서 사상 최초로 독일 민족의 비원인 통합이 달성된다. 

뮌헨 회의가 개최되고 영국 수상인 챔버린은 히틀러의 체코슬로바키아 섬 지역의 병합을 승인한다. 

미국은 정부 채무의 막대한 누적을 우려해 재정균형을 주장하는 목소리에 눌려 재정지출을 삭감한 결과, 경기가 가시 악화되면서 바닥으로 떨어지기 시작했다. 1938년 이후의 경기 후퇴(리세션)를 뉴딜 정책의 재정 확대 지출, 금융 완화의 정도가 여전히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변명했다.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은행이 증권 업무를 겸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글라스 스티걸(Glass Steagall) 법이 제정되었다. 

인스턴트커피(coffee). ‘네스카페’라는 인스턴트커피가 탄생하였다. 

마파두부. 중일전쟁 중 중국 국민당 정부가 이 해에 수도를 난징에서 쓰촨 성 충칭으로 옮기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의 관료와 부자 등은 물론이고 수많은 피난민이 임시 수도인 충칭으로 몰려들었다. 이때 피난민들에게 마파두부가 소개되었고, 곧 인기 메뉴로 각광받았다.  

조선총독부의 주선으로 동척 회사가 제주도에 고구마를 원료로 하는 무수 알코올 공장을 건설하였다. 

주조 연도부터 주조미는 할당제가 되었다. 

와인(Wine). (본의 와인 박물관). 이 해부터 박물관으로서 맥을 이어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lantine’s). 스코틀랜드 문장원은 발렌타인에게 품격 높은 신뢰를 상징하는 문장을 수여하면서, 발렌타인을  ‘스코틀랜드 귀족 사회의 품격 있는 브랜드’라고 인정한 바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hivas Brothers). 새로운 12년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Chivas Regal)로 다시 미국에 상륙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다시 재가동을 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umbarton). 덤바톤 그레인 증류소는 이 해에 글래스고 시 근처에 하이램 워커사가 세운 거대한 증류소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Moray). 투자하고 생산을 확장한 Glen Moray 증류소는 2차 세계 대전 중 짧은 생산을 중단한다.     

브랜디(Brandy). (Cognac). 코냑은 원산지 명칭 통제 규정에 따라 원산지 명칭을 보호받게 되었다. 코냑 지방은 지역별로 서로 다른 토양 분포를 보여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코냑은 화이트 와인을 증류해 만듦)들이 크게 6개의 토양 군으로 나뉘면서, 1월 13일부터 각지 특성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게 되었다.  

따라서 코냑 지방은. 

① 그랑드 샹파뉴(Grande Champagne : 백악기 초기 토양에서 최상급의 화이트 와인 생산. 27개의 공동체가 있음) 

② 프티트 샹파뉴(Petite Champagne : 그랑드 샹파뉴와 같은 토양이나 바다 쪽에 가까워 해양성 기후적 특성을 보인다. 60개의 공동체가 있음) 

③ 보르드리(Borderies) 

④ 팽 부아(Fins Bois) 

⑤ 봉 부아(Bon Bois) 

⑥ 뷰아 오르디네르 에 부아 코맹(Bois Ordinaires et Bois Communs)등 6개의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사케(酒. Sake). 니가타현 코 햐쿠만 고쿠(벼 품종). 니가타현 농업 시험장에서 탄생하였다. 

1939년 : 국가 징용령 실시, 식량배급제 실시, 창씨개명 실시. 

독일은 소련과 ‘독일-소련 불가침 조약’을 맺으면서 챔버린의 예상을 벗어난 방향으로 나가기 시작한다.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을 계기로 영국∙프랑스가 자국의 여론에 밀려 독일에 선전포고를 했고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다. 파시즘 국가가 된 독일, 일본 같은 주축국과 식민지 대국인 연합국 사이에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다. 제2차 세계 대전은 1939년부터 1945년까지 독일, 이탈리아, 일본 세 국가와 영국과 미국, 소련 등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 사이에서 일어난 세계 최대 규모의 전쟁이다. 

개성 양조는 재래식 소주 제조에서 주정식 기계 소주로 전환하였다. 

와인(Wine). 날개형 코르크 스크루가 개발되었다.  

와인(Wine). (Italy. Badia Di Morrona). 이탈리아 중부 파사 지역에 기반을 둔 와이너리이다이 해부터 토스카나 지역 최고의 와인을 목표로 끊임없는 연구와 설비를 투자해질 좋은 포도를 생산하고 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Redbreast). 레드브레스트 12년은 이 해에 Jameson이 Gilbey의 캐스크를 채워서 처음 만들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ayva). 이 해에 블랜드 업자로서 발족한 에딘버러의 모리슨 사 제품이다. 이 회사의 특정 증류소나 대기업과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순수한 위스키 블렌더이다. 글레이버글레이버라는 이름의 뜻은 게일어로 “최량”을” 을 의미하는 glemeth가 변한 것이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agavulin). 전쟁의 도래와 함께 여성들은 증류소가 마침내 폐쇄되는 1941년까지 증류소를 가동하기 위해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ortlach). 전쟁에도 불구하고, Mortlach는 생산을 계속합니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Crown Royal). 엘리자베스 여왕과 조지 6세 왕의 캐나다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선별한 50가지의 위스키를 절묘하게 블렌딩 하여 만든 것이다.  

1940년대 : 주조 연도부터는 탁주 이외의 주류는 배급제도가 실시되었다. 

와인(Wine). (U.S.A). 40년대부터 사용하는 포도의 품종을 상표에 표시하여 고급 와인의 질을 높였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lett Distillery). 1940년대에는 Old Bardstown Kentucky Straight Bourbon Whiskey를 발표하였다.     

칵테일(Cocktail). 란초 라 글로리아 바의 카를로스 ‘대니’ 에레라(Carlos Danny Herrera)가 꿈에서 어떤 쇼걸을 보고 주조했다고 함 

칵테일(Cocktail). (John Collons). 위스키 베이스로 만드는 쪽은 비교적 새롭게 만드는 방식이며, 1940년경부터 시작된 흐름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자부참 주둔한 군대에 의하여 우리나라에도 들고 들어와, 홀란드 진이 손쉽게 구할 수 없는 점도 겹쳐, 빠른 속도로 실무에 퍼져, 지금에 이른 것이다. 

칵테일(Cocktail). (Martini). 옛적에는, 진과 드라이 버머스를 2대 1의 비율로 만들면 안성맞춤이라고 하였으나, 1940년대부터 점차로 버머스의 량을 줄여서 드라이하게 만드는 흐름이 심하여지고, 칵테일의 이름도 드라이한 것에 따라 드라이 마티니, 베리 드라이 마티니를 만드는 데까지 유행하게 되기도 한 것이다. 

1940년 : 한국광복군 창설. 중국 충칭에서 조직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군대. 

히틀러는 폴란드 점령을 완수하고 신속히 주력군을 프랑스로 돌려 전격적으로 프랑스를 침공해 파리를 함락시킨다. 게다가 히틀러는 런던을 공습해 영국과의 전투도 본격화시켰다. 프랑스 제3 공화정은 나치의 파리 침공까지 계속된다. 맨체스터의 그로브스앤휘트날은 12월 22일 연속된 폭격에 파괴되고 말았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김천 주조회사에서 제조판매(기능 보유자 고 송재성 제조방법 전수)     

와인(Wine). (France. Chateau Gruaud-Larose). 이 성이 와인 성으로 발전하는 데 있어서 코르디에 가문의 기여는 이 해 데지레가 죽은 이후 그의 아들이었던 장 코르디에가 책임자가 되면서 계속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ortlach). 알렉산더 코 위(Alexander Cowie)는 글렌 린스(Glenrinnes)에 있는 그의 집에서 사망하고 몰트 락크 커크(Mortlach Kirk)에서 장례식을 치른 후에 묻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Strathisla). 제이 포메로이(Jay Pomeroy)가 증류소의 많은 지분을 획득했지만 불법적인 거래로 인해 감옥에 가게 되면서 증류소는 파산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Medley). 이 해 Thomas Aquinas Medley의 사망 이후에도 Old Medley는 유통을 중단하기 전까지 수십 년 동안 제품을 생산해 왔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Nikka). 10월 다케쓰루는 원주를 사용하여 향기 높고 중후한 맛의 위스키를 완성했다. 제1호 위스키 닛카 각 병이 그것이다. 다이닛폰 카쥬, 제1호 위스키을 발매. 대일본과즙㈜에서 ‘니카위스키 가쿠빈’을 출하하였다. 

리큐르(Liqueur). (Chartreuse). 샤르트뢰즈는 완전히 옛 모습을 되찾았으며, 지금까지도 수도승이 만드는 신비의 영약주란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리큐르(Liqueur). (Maraschino). 마침내 식품의약국도 굴복하여 화학 처리하고 인공색소로 색을 낸 뒤 유리병에 담은 체리 모양의 섬유소도 모두 마라스키노 체리라는 이름으로 판매할 수 있게 허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