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31년 ~ 1935년

Bar10The 2019. 6. 30. 17:00

이미지출처.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e/e2/Detroit_police_prohibition.jpg

1931 : 만주사변. 9월 18일 일제가 만주 철도 폭발 사건을 조작해 일본 관동군이 만주를 침공한 사건. 

미국 후버 대통령은 대외경제의 정책으로 후버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며 독일의 배상금과 영국∙프랑스의 전쟁비용 채무에 대한 집행유예를 결정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grant). Major Grant가 사망하고 그의 손자인 Douglas MacKessack가 그의 뒤를 잇게 되었다.     

칵테일(Cocktail). (Sidecar). 해리 맥컬혼이 부르고뉴의 한 바에서 일어난 자동차 사고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칵테일이다. (사이드카에 탄 단골손님으로부터 생각을 떠올렸다는 설도 있다.) 

1932년 : 이봉창 의거. 윤봉길 의거. 

독일 히틀러∙나치스당은 의회 제1당이 되었다. 

한국. 자가용 술 면허자가 단 1명 남았다. 

맥주(Beer). (U.S.A). 미시시피 출신 민주당 하원의원 제임스 콘리어는 “맥주를 합법화하면 양조장에 약 7만 5천 명, 술집에서 22만 5천 명을 고용할 수 있다고 추산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ir Athol). Blair Athol은 아마도 우울증 때문에 닫힙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scotia). 이때 세워진 글렌 스코티아 증류소는 우리나라와 같은 등기부가 있다면 등기부가 꽉 찰 정도로 소유주가 자주 바뀌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조니워커 스윙 은 존 워커의 손자인 마스터 블렌더였던 알렉산더 워커경에 의해 탄생되었다.        

럼(Rum). (페르난데스 럼 “19”). 출항을 기다리던 럼 통이 가득 쌓여 있던 보세 창고에 불이 났을 때 조셉 벤토 페르난데스는 타고 남은 럼 통을 사들였다. 그리고 그 통들 중에서 1919년에 증류된 모주가 들어 있어서 마셔보았다. 이에 감격한 그는 ‘1919년’ 이란 이름을 붙여 팔았다. 

리큐르(Liqueur). (Campari). 캄파리 소다(Campari soda)를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여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리큐르(Liqueur). (Ricard). 마르세유에서 폴 리카르(Paul Ricard)가 처음 만든 리카르는 감초, 뿌리, 회향풀, 팔각 외에 프로방스 지역에서 나는 여러 허브의 풍미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1933년 : 독일 히틀러는 수상으로 임명된다. 

(미국 금주법). 밀주와 밀매가 성행하고 갱이 날뛰는 등 실질적인 효력이 없어 이 해에 폐지됐다. 

[화폐론]의 경제 정책론은 이 해부터 시작된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 정책의 논리에 근거를 제공했다. 뉴딜 정책이 실시된 이 해부터 주가도 상승한다. 

금주법은 이 해에 폐지되었지만, 13년간 이어진 금주법은 1세기가 지난 지금도 역사상 최고의 악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맥주(Beer). (Korea). 8월 대일본맥주회사가 영등포에 삿포로 맥주(해방 후의 조선맥주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12월 소화 기린맥주 주식회사(해방 후의 동양맥주 주식회사)의 영등포에 공장을 건설하였다. 최초의 맥주 공장 조선맥주 주식회사(크라운맥주) / 기린맥주공장 설립 

맥주(Beer). (U.S.A). 새롭게 선출된 프랭클린 루즈 벨트 대통령은 맥주의 제조와 판매를 즉각 재허가 할 것을 제안했다. 4월 7일 자정이 지나고 7분 후, 미국 수도의 첫 번째 합법적인 맥주 상자가 백악관을 향했다. 8개월 후, 21조 수정조항이 재가되었다. 금주법은 완전 효력을 상실했다. 

와인(Wine). (Spain). 헤레스(셰리)에 원산지 통제를 실시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금주령이 끝난 이때에는 오직 두 개의 몰트 증류소만이 가동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금주법이 풀리고 다른 지역의 위스키가 진출하자 이미지가 안 좋아진 캠벨타운의 위스키는 외면을 받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ir Athol). Arthur Bell과 Sons는 증류소를 폐쇄에서 제외하지만 즉시 사용하지 마십시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존 커밍(John Cumming)은 은퇴 후 10년 후에 사망합니다. 동시에, 1927년 Cardhu에서 사무원으로 시작한 George Thomson은 Walker의 Production Director가 되었습니다. John의 아들인 Ronald Cumming이 Walker의 수출 이사가 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utty Sark). 미국 금주법의 끝이 다가오며 정통의 순수한 커티 삭이 Bill McCoy 선장에 의해 미국으로 밀수입되며 판매가 급증하게 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Scotia). 이 해에 생산을 재개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Isle of Skye). 현 체제는 이때에 설립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Kininvie). 헤이즐우드는 그녀가 이때부터 살았던 증류소 옆 헤이즐우드 하우스에서 유래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ortlach). 미국 금지법의 폐지로 뉴욕의 메이시(Macy 's)와 같은 프리미엄 상점에서 진열이 가능하게 되어 다시 물 위에 오르게 됩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금주법 철폐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Medley).  해 금주법이 폐지되며 Medley 패밀리의 풍부한 역사를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Thomas Aquinas Medley는 새로운 버번의 생산을 시작했다.     

보드카(Vodka). 금주법이 폐지되자 망명한 러시아인에 의해서 보드카가 제조되었다. 

보드카(Vodka). (Smirnoff). 블라디미르 스미르노프가 스미르노프 소유권을 루돌프 쿠네트(Rudolph Kunnett)에게 매각했고, 그 후 스미르노프는 미국의 상징적인 보드카가 되었다. 

1934년 : 독일 경제회복의 공로자인 히틀러는 압도적인 국민의 지지를 배경으로 전권 위임 법으로 총통(퓌러)에 취임했다. 

4월부터 제품을 내게 되니 이제 맥주는 일본에서 수입할 필요가 없어지고 일부는 만주에 수출까지 하였다. 

6월 25일. 다시 주세령을 개정하여 세율의 인상과 함께 주세행정상 다년의 현안이었던 자가용 술 면허제도를 폐지하였고, 조선 소주 또는 비조선조수의 구분 철폐, 그리고 자가용 곡자의 면허 제도의 창설 등을 이루어 주세제도를 확립하였다. 자가용 술 면허자가 완전히 없어졌다. 분석한 내용을 보면 점차 알코올 함량이 낮아져 14.0%~15.0%였다. 

맥주(Beer). (Korea). 최초의 맥주공장은 소화 기린맥주회사와 대일본맥주회사가 설립되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Pichon-Longueville Baron). 메독 지역 와인계의 거장이었던 장 샤를 카즈(Jean Charle Cazes)가 이 성을 사들여 35년 동안 그의 전 생애를 바쳤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OL ILA). 증류소가 다시 열리고 생산이 다시 시작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이 해 2월 화재로 인해 증류소가 소각되어 4년이 지나고 다시 춥고 추운 겨울과 20피트의 눈이 쌓이는 등 재건축이 어려워졌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Johnnie Walker). John Walker & Son는 이 해 1월 1일 로열 워런트를 수여받아영국 Royal Household의 위스키 공급 업체가 되었다. 

‘조니 워커 블루 라벨 은 이 해에 조지왕 5세에게서 Royal Warrant를 부여받은 것을 기념코자 만들어져 이제는 폐쇄된 조니 워커 증류소의 매우 귀중한 몰트인 Port Ellen을 포함하고 있다.     

아메리칸 위스키(American Whiskey). 켄터키주 발즈타운에 헤븐힐증류소(Heaven Hill Distillery)를 네 형제가 설립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Jim Beam). 금주령으로 위스키 생산을 중단한 후 이 해에 켄터키 주에 증류소를 설립하여 위스키를 다시 생산한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Seagram’s VO). 금주령이 끝난 이때부터 발매한 위스키 ‘시그램스 세븐 크라운(Seagram’s 7 Crown)’ 은 미국에서 매상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Nikka). 타카츠루 마사타카가 코토부키야를 퇴사하고 홋카이도 아타루 시 서쪽에 위치한 요이치 쵸에 다이닛폰카쥬(후에 니카 위스키) 설립. 요이치에 증류소를 완성시킨다. 7월 홋카이도 요이치에 닛카 위스키의 전신인 ‘대일본 과즙 주식회사’가 설립되었다. 요이치 위스키를 준비하면서 사과주스를 판매하였다. 

브랜디(Brandy). (Camus Cognac). 카뮈의 손자인 카뮈가 사장으로 취임하고 나서, ‘카뮈(Camus)’라는 현재의 상표를 사용하게 되었다.  

럼(Rum). 트레이더 빅으로 불리던 빅토르 쥘베르제롱(Victor Jules Bergeron)이 샌프란시스코 오클랜드에 폴리네시아풍 레스토랑을 열었고, 돈 더 비치콤버로도 통하던 어니스트 갠트(Ernest Gantt)가 좀비 럼을 선보였다. 이후 티키 럼 문화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보드카(Vodka). (Smirnoff). 루돌프 쿠네트(Rudolph Kunett)가 처음으로 미국인들에게 스미르노프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1935 : 영국은 영국-독일 해군 협정을 맺고 독일의 해군 군사력 확대를 용인한다. 영국은 영국-독일 협정 이후, 사회주의인 소련을 봉쇄하려고 독일과 타협하는 전략을 취했다. 프랑스는 소련과 프랑스-소련 상호 원조 조약을 맺는다. 

부산의 대선 발효 주식회사에서는 제주도에서 알코올 원료가 되는 고구마 재배를 시도성공하였으나 그 후 당밀의 사정이 약간 호전되어 고구마 원료의 소주는 대선발효주식회사에서 약간 생산되는데 그치고 있었다. 

전통주(탁주막걸리). (추모주). 조선주조협회가 발간한 [조선주조사]에 의하면, 추모주는 “중국에서 전래된 막걸리로, 대동강 일대에서 처음으로 빚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추모주는 나라의 성쇠를 막론하고 국토의 구석구석까지 전파되어 민족의 고유주가 되었다.” 는 기록을 볼 수 있다.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조선주조사]에 과하주 소개(조선주조협회 발간)       

맥주(Beer). (Korea). 영등포에 맥주공장이 창설되어 6개월 만에 1만 6000석을 생산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맥주(Beer). (U.S.A). 미국에서 맥주 캔이 도입되었다. 놀라운 혁신과 함께, 캔에 담긴 맥주가 나오기 시작했다. 

와인(Wine). (France). AOC(Appellaino d’Origine Controlee) 제도는 이 해 7월에 확립되어 현재 프랑스 와인을 비롯한 모든 농산물은 거의 AOC의 규제를 받고 있다. AOC가 세워지면서 옛날의 영광과 역사가 ‘세롱’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ighland park). Highland Distilleries Co. Ltd에 합병되었고 현재는 맥켈란과 같은 에드링턴 그룹 소속으로 되어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Isle of Skye). 위스키 업계에 진출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Henry Mckenna). 이 해 설립된 Heaven Hill Distillery는 가족 소유로 운영되어 전통을 보존하고 가족 유산을 유지할 수 있는 품질을 추구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Forester). 이 해 Old Forester Barrel Entry Proof가 증류주에 대한 새로운 금주법 이후의 연방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125 프루프로 확립되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Stitzel Weller). 버번 전문가들 사이에서 전설로 불리는 Stitzel Weller 증류소는 이 해 Julian "Pappy" Van Winkle에 의해 설립되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Nikka). 연말이 되고, 간신히 1기의 증류기가 설치되었다. 

브랜디(Brandy). (Cognac). AOC법으로 규제하였다. 

리큐르(Liqueur). (Chartreuse). 대홍수 때는 군대를 파견하여 복구작업을 지원할 정도로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리큐르(Liqueur). (Jagermeister). 쿠르트 마스트(Curt Mast)가 사냥 스포츠에 대한 경의로서, 자신이 만든 새로운 약초 디제스티프에 예거마이스터(‘사냥의 대가’라는 뜻)라는 이름을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