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891년 ~ 1900년

Bar10The 2019. 6. 18. 21:12

발베니 40년
(이미지 출처 : https://www.goodfon.com/food/wallpaper-alcohol-whisky-drink.html)

● 1891년 ~ 1900년

1. 1891년

러시아와 프랑스가 동맹을 맺고 독일과 대적합니다.

숙성(Aging) : 유명한 바텐더 윌리엄 부스비(William Boothby)는 이 해에 펴낸 책인 《미국의 바텐더(American Bar-Tender)》에서 충분히 숙성하지 않은 맥주에 대해 의심스러운 편법을 소개했습니다. "잘게 썬 오이 피클과 세비야 오렌지를 몇 줌 넣어라."

스카치위스키(Scotch Whisky) : 인생의 황혼 녘에 접어들며 조지는 위스키와 발렌타인스(Ballantine’s) 브랜드의 명성을 후손들에게 넘겨주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달유인(Dailuaine) 증류소를 운영하는 맥켄지 앤 코(MacKenzie & Co)가 달유인-글렌리벳 디스틸러리(Dailuaine-Glenlivet Distillery) Ltd.로 전환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달모어(Dalmore)를 상징하는 보틀에 그려진 수사슴 머리는 이 해에 증류소 소유권이 매더슨(Matheson) 가문에서 맥켄지(Mackenzie) 가문으로 넘어가면서 비롯된 것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가 벤자민 해리슨(Benjamin Harrison) 대통령을 위해 백악관으로 듀어스(Dewar's) 위스키를 주문하면서 미국 시장에 도입된 후에 미국 대통령이 자국 위스키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난받았으나 폭발적인 수요로 그러한 사실이 덮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2. 1892년

코카콜라(Coca-Cola) : 회사를 설립한 아사 캔들러가 코카콜라의 원료를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해서 오늘날에도 제조 방법이 비밀에 부쳐지고 있는 '7X'라는 첨가물을 만들었습니다.

고종 29년에 오국에서 사피이덕사(Spirits)가 들어왔습니다.

맥주(Beer) : 윌리엄 페인터(William Painter)가 왕관(Crown)이라는 새로운 병마개를 발명했습니다. 가열살균법이 보급되었기 때문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남달리 진취적이었던 존 모리슨(John Morrison)은 녹(Knock) 부지를 매입했습니다. 2년 뒤에 아녹(AnCnoc) 위스키가 탄생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피딕(Glenfiddich)의 설립자 윌리엄 그랜트가 버려진 발베니 뉴 하우스에서 발베니(Balvenie) 증류소를 건설했습니다. 첫 증류 이래 지금까지 전통 수제 방식을 고집하며 발베니를 만들고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카듀(Cardhu) 위스키의 수요가 다시 한번 카르도우(Cardow)의 생산 능력을 뛰어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달모어(Dalmore)의 소유권이 매더슨(Matheson) 가문에서 맥켄지(Mackenzie) 가문으로 넘어갔습니다. 덕분에 현재 달모어의 상징인 사슴 머리가 술병을 장식하게 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에 하이랜드 디스틸러리(Highland Distillers)가 글렌글라사(Glenglassaugh)를 인수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하우스 오브 로즈(House of Lords) 제조사는 이 해에 창업한 이래 100종 이상의 블렌디드 위스키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하우스 오브 로즈는 영국 상원을 말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제임스 스튜어트(Jemes Stuart)가 맥켈란(Macallan)을 소유하면서 증류소를 새롭게 지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로드릭 켐프(Roderick Kemp)가 맥켈란을 사기 위해 탈리스커(Talisker)의 지분을 판매했습니다.

칵테일(Cocktail) : 영국에서 출판된 《드링크 오브 더 월드(Drink of the World)》라고 하는 책에 "런던시 하노버 구 콘듀이트가 코너에서 수석 웨이터로 근무하는 존 카린스(Colins)가 진과 소다수, 레몬, 설탕으로 만든 음용 물을 손님들에게 가득하게 태워서 만들어냈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칵테일 : 멕시코 엔세나다의 술집인 존 후송스 칸티나에선 손님들이 당나귀를 타고 들어가 당나귀에 올라탄 채 술을 마셨습니다. 이 술집은 마르가리타(Margarita) 칵테일의 원조라고 주장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칵테일 : 미국 여배우로 무성영화 시대에 청결한 소녀 역으로 인기 No.1이었던 메리 픽포드(Mary Pickford)가 태어났습니다. 훗날 그녀의 이름을 딴 칵테일이 탄생합니다.

 

 

3. 1893년

코카(Coca) : 프랑스 뱅 마리아니(Vin Mariani)는 이 해에 술에 대한 멋진 광고 책자를 펴내면서 맨 앞에 코카에 대한 소개글을 실었습니다. '코코아나 카카오가 아닙니다.'라고 강조하기까지 했습니다. 여기에는 "코카를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포도주로 만들어 마시는 것이다."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맥주 : 제레드 하이네켄의 아들인 헨리 피에르 하이네켄(Henry Pierre Heineken)이 하이네켄(Heineken)의 경영권을 이어받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스페이 강 동쪽의 녹 마을에서 아녹(AnCnoc)이 세워졌습니다. 창업 당시에는 헤이그의 원액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5월 1일 발베니 증류소에서 위스키 생산이 시작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니 워커 앤 선즈(Johnnie Walker & Sons)가 2만 5백 파운드로 카듀의 소유권을 넘겨받았지만, 생산은 여전히 커밍 가문이 맡았습니다. 가업을 이은 엘리자베스 커밍(Elizabeth Cumming)이 커밍 가문이 계속 증류주를 계속 운영하는 조건으로 조니 워커 앤 선즈에게 증류소를 판매한 것입니다. 카듀 증류소는 전시 제한으로 증류 목적으로 보리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할 때까지 이런 조건 아래 계속 작업했습니다. 엘리자베스는 카르도우를 적절한 시기에 조니 워커 앤 선즈에게 판매했습니다. 그녀는 아들을 위해 날로 번창하는 조니 워커의 주식 100주를 샀고, 가족 재산이 만들어집니다.

스카치위스키 : 듀어스가 빅토리아 여왕에게서 로열 워런트(Royal Warrant)를 받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딤플(Dimple)이 조지 오길비 헤이그가 디자인한 삼각형 병에 위스키를 담아서 팔기 시작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하이랜드 퀸(Highland Queen)의 맥도널드 앤 뮤어사(Macdonald & Muir Ltd.)는 로델릭 맥도널드와 그 친구이며 의형제이기도 했던 알렉산더 뮤어가 에든버러 교외에 공동으로 세운 회사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존 듀프(John Duff), 찰스 셔레스(Charles Shirres), 조지 톰슨(George Thomson)이 롱몬(Longmorn)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 I.W. 하퍼(Harper) 15년이 1893 시카고 월드 페어(Chicago World’s Fair)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사케(酒. Sake) : 니가타현의 시라 부지는 에도 시대 후기에 동북 지방에서 탄생한 벼 품종으로 야마가타현의 벼 품종인 가메노오에서 1893년 전후에 구주(원그루에서 갈라져 나온 그루, 새끼 그루)가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4. 1894년

동학 지도자들과 동학교도 및 농민들에 의해 민중의 무장봉기인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조선의 지배권을 놓고 청나라와 일본이 다툰 청일전쟁에서 청나라가 패했습니다. 갑오개혁이 진행되었습니다.

콘플레이크(Corn flakes) : 병원 원장이었던 '하비 켈로그'가 처음 만들었습니다.

유칼립투스(Eucalyptus) : 미국의학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가 이 해에 발표된 《유칼립투스의 죽음》이라는 논문에서 유칼립투스 나무를 심은 이후 말라리아가 더욱 번성했다며 이 나무의 "명성이 자자한 의학적 효능"을 조롱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제임스 로스(James Ross)는 인버니스(Inverness) 와인 도매상인이었던 알렉산더 코완(Alexander Cowan)에게 발블레어(Balblair)의 소유권을 넘겼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카듀를 운영하던 엘리자베스 커밍이 사망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로시 증류소의 창업자인 전 더프가 이 해에 롱몬을 창업했습니다. 롱몬은 웨일스어로 "성스러운 남자", 또는 게일어로 "성스러운 장소"입니다. 이 해 12월에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녹듀(Knockdhu) 증류소가 이 해 10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미국 정부는 증류소에선 위스키를 만들고 숙성은 정부가 지정한 창고에서만 해야 한다는 바틀드 인 본드(Bottled in Bond) 법을 통과시킴으로써 위스키의 숙성기간을 정부에서 보장했습니다. 이로서 가장 기본적인 위스키의 퀄리티 향상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제임스 B가 30세의 젊은 나이로 짐 빔(Jim Beam)의 후계자가 되었습니다.

칵테일 : 뉴욕의 월도프 에스토리아 호텔에서 롭 로이(Rob Roy) 칵테일을 개발했습니다.

 

 

5. 1895년

을미개혁과 을미사변이 일어났습니다. 시모노세키 조약에 따라 대만이 청나라에서 일본으로 넘어갔고,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바퀴(wheel) : 공기 주입 고무 타이어는 이 해에 프랑스의 미슐랭 형제가 자전거 경주에서 처음 사용했습니다.

코카(Coca) : 프로이트도 코카인을 좋아해서 이 해에 이런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왼쪽 콧구멍을 코카인으로 마취하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도움이 되었다."

와인(Wine) : 이 해에 출간된 《새로운 숲 – 전통과 서식 생물, 그리고 관습(The New Forest : It’s Traditions, Inhabitants and Customs)》이라는 책에서 저자 로즈 챔피언 드 크레스피니와 호리스 허친슨은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포트 와인(Port wine)의 유행이 지났을 때 우리는 통나무와 오래된 부츠를 이용하여 포트 와인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포트 와인의 유행이 다시 돌아오자 그에 비례하여 야생 자두의 수요도 늘어났는데, 이러한 사실은 통나무와 부츠 이외의 다른 재료도 포트 와인에 사용된다고 강력하게 반박할 근거가 된다."

와인 : 카스텔란(Castellane)은 원래 프랑스의 오래된 가문 가운데 하나입니다. 샴페인에 많은 관심을 가져서 이 해에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상표에 도입했는데, 이때 다른 라벨과 구별하기 위해 생. 앙드레(St. Andre)의 십자가에 붉은색을 넣어 라벨을 도안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올트모어(Aultmore) 증류소는 이 해에 벤라인스(Benlynes)의 소유주인 알렉산더 에드워드(Alexander Edward)가 스페이사이트(Speyside) 중심부의 키스(Keith) 북쪽에 세웠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코완(Cowan)은 스틸과 보일러 몰딩용 보리에 필요한 석탄을 좀 더 수월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발블레어(Balblair) 증류소의 위치를 털도와 가까운 쪽으로 옮겼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빅토리아 여왕이 조지 밸런타인에게 왕족 칭호를 내렸으며, 발렌타인스는 최고 명품에게만 수여되는 '로열 워런트'를 받아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벨스(Bell’s)는 이 해에 두 아들이 공동 경영자로서 참여하면서 현재의 회사명이 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퍼클래스(Glenfarclas)가 패티슨 엘더 앤 코(Pattison Elder & Co)와 손을 잡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트로미(Glentromie)가 이름으로 사용하는 트로미 강가에 창업하였습니다. 그러나 제1차 대전 때 오너의 사망으로 일단 폐쇄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고든 앤 맥페일(Gordon & Macphail)이 에긴 시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초에는 식료품점이었으나 선대 사장이 몰트 원액을 선택하여 자사의 셰리 통에서 숙성시켜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했습니다. 독립병입자의 시작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하이랜드 파크(Highland park)가 제임스 그랜드(James Grant)에게 매각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아일 오브 스카이(Isle of Skye)는 스카이 섬의 명문 매클로드 가문 출신인 이안 매클로드가 에든버러에 설립하면서 출발했습니다. 고향을 그리워해서 붙인 이름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조지 맥퍼슨이 스페이사이드(Speyside)를 창업했습니다. 그의 사후 증류소가 폐쇄되었습니다.

시럽(Syrup) : 바이엘(Bayer) 사가 아편 시럽을 헤로인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6. 1896년

아관파천이 일어났습니다. 독립협회가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인 《독립신문》을 발간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존 듀어 앤 신스(John Dewar & Sins)가 역사적, 지리적으로 스코틀랜드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동부 고원지대의 퍼스셔(Perthshire) 카운티에 있는 에버펠디 마을 부근에 에버펠디(Aberfeldy)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화재로 인해 손상된 벤리네스(Benrinnes)의 스틸 하우스(Stillhouse)와 건물들이 광범위한 현대화로 이어집니다.

스카치위스키 : 더 페이머스 그라우스(The Famous Grouse)는 창립자 매튜 글로그(Matthew Gloag)가 하이랜드에 매혹된 많은 스포츠 방문객을 겨냥하여 사냥감으로 가장 인기 있던 그라우스 새를 상표로 선택하고, 그의 딸이 그린 새의 그림을 상표에 사용한 위스키에서 시작됩니다. 라벨에 그려진 빨간색 그라우스는 이후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좋아하는 새가 되었습니다. 페이머스 그라우스는 가장 오래된 증류소인 글렌터렛(Glentureet) 증류소에서 위스키를 만들며, 모든 과정이 매튜 글로그가 만든 품질과 성실의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롱로우(Longrow)가 이 해에 폐쇄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몰트락(Mortlach) 증류소를 운영하던 조지 코위(George Cowie)가 병에 걸리자 조지의 아들인 닥터 알렉산더(Dr. Alexander)가 홍콩에서 스페이사이드로 돌아왔습니다. 알렉산더는 증류기를 4기에서 6기로 늘렸고, 두 개의 새로운 스틸은 원래의 4기보다 더 컸습니다. 또한 유명한 2.81 증류 공정이 시행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로열 로흐나가(Royal Lochnagar)의 헨리(Henry)가 사망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스페이사이드의 심장부에 위치한 싱글톤(Singleton)의 더프타운(Dufftown) 증류소가 설립되었습니다.

사케(Sake) : 뉴욕타임스는 사케가 "쌀로 만든 불쾌한 와인"이며, "더 몸에 좋은 캘리포니아 와인"이 아니라 사케를 선택한 하와이 원주민들에게 "뚜렷한 악영향"을 끼쳤다고 보도했습니다.

 

 

7. 1897년

대한제국이 성립되었습니다. 고종은 10월 12일 천지에 제를 올리며 국호를 대한제국이라 선포하고 대한제국의 황제로 즉위했습니다.

마산, 인천, 경성 등 각 지방에 청주 제조 공장이 늘어났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올트모어가 오반 앤 올트모어 글렌리벳 디스틸러리 유한회사(Oban & Aultmore Glenlivet Distilleries Ltd)의 관리 하에 놓였습니다. 시설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증기 엔진이 추가되면서 생산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존 그랜트(John Grant)와 조지 셀라(George Sellar), 알렉산더 맥켄지(Alexander Mackenzie)가 인근 마을의 이름을 딴 스트라스스페이(Strathspey)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만남의 장'이란 뜻의 스트라스스페이 증류소는 그레이트 노스 로드(Great North Road)와 ​​하이랜드 철도(Highland Railway)가 만나는 지역의 위스키 사업가들의 컨소시엄이 만들었으며, 이듬해 달위니(Dalwhinnie)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에그섹(Exec)은 무역상사인 콘즈사를 위해서 이 해에 스페이사이드의 로세스 계곡에 세워진 스페이번 증류소의 몰트로 특별히 만든 위스키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 모레이(Glen Moray) 증류소의 전신인 엘긴 웨스트 브류어리(Elgin West Brewery)가 설립되어 로컬 에일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토커스(Glentauchers) 위스키 증류소는 이 해에 글래스고(Glasgow)의 위스키 상인인 W. P. 로우리(Lowrie)와 유명한 블렌더인 제임스 부캐넌(James Buchanan)이 설립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몰트락 증류소와 더프타운 역을 연결하는 철도의 지선이 추가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스페이번(Speyburn) 증류소는 다이아몬드 쥬빌리의 해이며 빅토리아 여왕 재위 60년인 이 해에 창업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탐두(Tamdhu)가 스페이 강가에 세워졌습니다. 더 하이랜드 디스틸러리즈 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부터 위스키를 판매하기 시작한 더 페이머스 그라우스의 설립자 매튜 글로그는 기술과 전문지식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직원 및 공급업체와 함께 그라우스 브랜드를 창조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이 해부터 바틀드 인 본드 법(Bottled-In-Bond Act)에 따라 본디드(Bonded), 또는 바틀드 인 본드(Bottled-In-Bond)로 분류된 주정은 한 증류 시즌 동안 한 증류소에서 나온 하나의 증류기의 제품이어야 하며, 미국 정부의 감독 하에 최소 4년간 본디드 스피리츠(Bonded Spirits)를 연방 본디드 웨어하우스(Bonded Warehouse)에서 숙성시켜 100 프루프(Proof)로 병입해야 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I. W. 하퍼가 켄터키주에서 증류하면서 본격적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메즈칼(Mezcal) : 《사이언티픽 아메리카》지의 기자가 "메스칼은 휘발유, 진, 짜릿함이 섞인 맛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테킬라는 그보다 더욱 고약해서 살인과 폭동, 혁명을 선동한다고들 한다."라고 적었습니다.

 

 

8. 1898년

만민공동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맥킨리 대통령이 미국-스페인 전쟁을 일으켜 대항해 시대 이후로 스페인이 지배하고 있던 영역을 빼앗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아벨라워(Aberlour) 증류소에서 두 번째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두 번째 화재로 아벨라워 증류소는 전소되었고, 건축가 찰스 도이그(Charles Doig)를 불러 재건축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롱몬 증류소를 설립했던 존 더프(John Duff)가 이웃 농장이었던 리악(Riach) 농장의 이름을 따와서 롱몬 증류소 근처에 벤리악(BenRiach)을 세웠습니다. 벤리악의 뜻은 '붉은 사슴의 언덕'이라는 뜻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벤로막(Benromach) 증류소가 포레스(Forres)라는 고대 도시의 외곽에 설립되었습니다. 스페이사이드에서 운영되고 있는 가장 작은 증류소인 벤로막은 단 두 명을 고용하여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근처의 로막(Romach) 언덕에서 샘솟는 샘물을 사용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카르도우(Cardow)는 모회사 덕분에 추락하는 위스키 시장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달유인 증류소와 탈리스커가 다시 병합되어 달유인-탈리스커 디스틸러리스 유한회사(Dailuaine-Talisker Distilleries Ltd.)가 설립되었습니다. 토마스 맥켄지(Thomas MacKenzie)는 탈리스커 증류소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회사의 회장 및 MD가 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스트라스스페이 증류소가 생산을 시작했지만, 소유주는 생산 대신 청산에 들어갔습니다. AP 블리스(Blyth)라는 이름의 남자가 그의 아들을 위해 스트라스스페이 증류소를 구매하여 달위니로 이름을 바꿉니다. 달위니는 "평범한 회의", "집회소"를 의미합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에 스페이사이드 북부 마을인 엘긴에 세워진 글렌 엘긴(Glen Elgin)은 화이트 호스 원액의 핵심을 이루는 몰트를 생산하는 증류소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패티슨 엘더가 파산하면서 글렌퍼클래스 증류소까지 파산위기가 찾아왔지만, 증류소의 저당 잡힌 자금과 숙성 중인 위스키를 매각하여 위기를 넘겼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피딕이 블렌디드 스카치인 글랜츠를 발매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글렌로티스(Glenrothes)가 한 해 30만 갤런의 생산량을 선보였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녹캔두(Knockando) 증류소가 설립되었습니다. 녹캔두는 '작고 검은 언덕'을 뜻합니다. 스코틀랜드 최초로 밤에 전구를 밝힌 증류소로 이안 톰슨이 스페이 강 북쪽의 노캔두 계곡에 세웠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롱몬이 대규모 구매자였던 패티슨, 엘던 앤 코(Pattison, Elder and Co.)의 몰락으로 인한 악영향을 견디지 못하고 마침내 더프(Duff)의 파산과 함께 붕괴에 이르게 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올트모어(Aultmore) 증류소의 소유주인 알렉산더 에드워드(Alexander Edward)가 오반(Oban) 증류소를 사들였으나 경영 첫 해에 패티슨스 오브 리스(Pattison's of Leith) 사건으로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앨런(Allan)은 토마스 맥켄지(Thomas MacKenzie)와 합병하여 달유인-탈리스커 디스틸러리스 유한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탈리스커는 지금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단일 맥아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캐나디안 위스키(Canadian Whisky) : 빅토리아 여왕 시절부터 영국 왕실에 납품을 해온 캐나디안 클럽(Canadian Club)은 상표에 왕실 문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진(Gin) : 고든스(Gordon’s)탱커레이(Tanqueray) 사가 합병했습니다.

칵테일 : 다이키리(Daiquiri)는 미서전쟁이 끝나고 미국 기술자들이 쿠바의 광산에서 일하면서 생긴 칵테일입니다.

 

 

9. 1899년

서울(경성)과 인천을 연결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준공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카르도우(Cardow)는 스틸을 4배로 늘렸고, 워커스(Walkers)가 자금을 조달한 새로운 도로가 결국 양조장을 스트라스스페이(Strathspey) 철도에 연결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듀어스의 첫 번째 마스터 블렌더, A.J. 카메론(Cameron)이 '듀어스 화이트 라벨'을 완성했습니다. 화이트 라벨(White Label)은 미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티처스(Teacher’s)의 윌리엄 티처(William Teacher)가 설계하고 그의 아들이 오픈한 아드모어 디스틸러리(Ardmore Distillery)는 유명한 블렌드의 핵심에 놓인 피티드 하이랜드 싱글 몰트(Peated Highland Single Malt)의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캐나디안 위스키 : 하이럼 워커(Hiram Walker)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이 캐나디안 클럽 사업을 물려받습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 토리이 신지로가 코토부키야의 전신인 토리이 상점을 창립했습니다. 1921년 고토부키야로 바뀐 토리이 상점은 일본에서 서양 주류 관련 기업으로 가장 오래된 곳입니다. 약품도매상을 하던 토리이 신지로는 와인 제조와 판매를 하는 도리이 상점을 오사카에 차린 후 '아카다마 포트와인'이라는 브랜드를 개발하여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훗날 산토리(Suntory) 위스키가 나옵니다.

럼(Rum) :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밀주업자들이 터식(Tussick)이라는 수수 증류주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체포되었습니다. 노스캐롤라이나의 밀주업자들은 수수 줄기로 만든 증류주를 원숭이 럼이라고 불렀습니다.

칵테일 : 쿠바 리브레(Cuba Libre)는 쿠바가 미국의 원조로 독립했을 때의 슬로건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10. 1900년대

전통주(명약주, 지리산 국화주) : 1900년대에 일제 치하에서 명맥이 끊겼습니다.

와인 : 미국 와인은 1900년 초까지 질과 양 모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 1900년대 초반 존(John) 4세가 사업을 물려받을 즈음에 존 제임슨 앤 손즈(John Jameson & Sons) 위스키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1900년대 초에 몰트락 오리지널은 43.4% abv로 병입 했습니다.

칵테일 : 1900년대 초에 뉴욕 타임스퀘어의 월릭 호텔에서 휴고 엔슬린(Hugo Ensslin)이 에비에이션 칵테일을 만들었습니다.

효모(Yeast) : 워커가 맥주 양주장에 산업 스파이로 들어가서 효모 배양기술을 빼내 와 위스키 생산에 맞는 효모를 탄생시켰습니다.

와인 : 프랑스의 와인 제조는 '원산지명칭위원회(INAO)'의 규제를 받습니다. 이것이 유명한 AOC(Appellaino d’Origine Controlee) 제도로 1900년 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와인 : 1900년 이후 결혼식과 관련하여 '축제의 술' 샴페인이 대중들에게 널리 인식되었습니다.

와인 : 모에 에 샹동(Moët & Chandon) 1900년 산은 민감하며 바닐라 향기가 납니다.

와인 : 1900년도 초부터 호주 와인 산업이 침체기에 들어섰습니다.

아이리쉬 위스키 : 이 무렵 아이리쉬 위스키의 생산량이 최고조에 이릅니다.

스카치위스키 : 증류주는 불행한 시기의 희생자였습니다. 벤리악(BenRiach)은 1900년에 '패티슨 크레쉬(Pattison Crash)'로 위스키 산업 전체에 어려움을 겪고 많은 양조장을 폐쇄하기까지 불과 2년 동안만 운영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에 올드 프란시스((Old Francis)가 발매됩니다.

스카치위스키 : 탈리스커의 성공은 자체 부두, 트램 웨이 및 근로자 주택의 형태로 향상된 인프라를 제공했습니다. 증류소를 확장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I.W. 하퍼 15년이 1900년 프랑스 파리 만국박람회(France Paris the Exposition Universal)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칵테일 : 연초 광산 기술자의 책임자인 제닝 콕스가 광산의 이름을 따서 다이키리라고 부른 칵테일이 오늘날까지 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