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801년 ~ 1820년

Bar10The 2019. 6. 3. 21:00

라프로익 위스키
(이미지 출처 : https://www.flickr.com/photos/greyhobbit/3019961623)

● 19세기 : 1801년 ~ 1820년

1801년 : 23대 순조 때 신유박해가 일어나 표면적으로 천주교 및 신도들을 탄압했습니다.

《술방문》. 술 만드는 법 7종이 수록되었습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당정 옥로주) : 조선조 순조 때 빚어져 경남 하동의 화개장터에서 그 명성을 떨쳤습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 아일랜드가 그레이트 브리튼으로 합병됩니다.

스카치위스키(Scotch Whisky) : 시바스 형제(Chivas Brothers)가 스코틀랜드 북동쪽에 위치한 애버딘(Aberdeen)에 고급 상점을 열고 상류층 고객들에게 최상급 위스키와 와인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1802년. 와인(Wine) : ‘미국 민주주의의 아버지’ 라 일컬어지는 미국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이 보르도를 방문했을 때 그는 와인 애호가답게 품질에 따라 보르도 와인의 등급을 매긴 리스트를 휴 바르통과 다니엘 게스티에게 건네주었습니다. 이 등급이 현재도 사용되고 있는 1855년 보르도 와인 등급 분류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와인 : 친구 사이였던 다니엘과 휴는 서로 손을 잡고 이 해에 서로의 머리글자를 따서 B&G사를 설립합니다.

와인 : 콜로냐(Colonila) 가문이 소유하고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건축되면서 절정을 이룬 샤토 마고(Château Margaux)는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1803년. 청어(herring) : 우리나라 최초의 어류에 관한 책인 《우해이어보》에서 김려는 청어 맛에 대해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청어는 맛이 달고 연하며, 구워 먹으면 아주 맛있으며 정말로 진귀한 어종이다."

발효(fermentation) : 프랑스 학사원(Institut de France)은 발효의 실체를 밝히는 사람에게 1㎏이나 나가는 순금 메달을 수여한다고 발표했지만, 아무도 메달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 루이지애나가 미국이 프랑스로부터 사들인 미국 중앙부의 광대한 지역을 통해 켄터키산 위스키의 통상로를 확보했습니다.

1804년 : 나폴레옹이 나폴레옹 법전이라고 불리는 민법전을 만들었습니다.

반응형

1805년 : 범선인 HMS 테메레르는 영국이 이 해에 나폴레옹의 프랑스 해군을 격파한 트라팔가 해전에서 사용된 영광스러운 군함입니다.

와인 : 뵈브 클리코(Veuve Clicquot)는 남편이 갑작스럽게 사망하여 젊은 나이에 과부가 되자 남편의 뒤를 이어 샴페인 회사를 경영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그녀의 나이 27살이었습니다.

아이리쉬 위스키 : 제임슨(Jameson)이 세계 제일의 위스키가 되었습니다.

브랜디(Brandy) : 다니엘 부쥬 코냑(Daniel Bouju Cognac)은 이때부터 그랑드 샹파뉴에 있는 포도밭을 구매하여 포도 재배와 증류, 숙성까지 일괄 처리로 생산되는 코냑이 되어 전문가들의 높은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아쿠아비트(Aquavit) : 인도네시아로 향하던 무역선 화물칸에는 캐러웨이로 풍미를 낸 증류주 아쿠아비트가 가득 담긴 배럴이 실려 있었습니다.

럼(Rum) : 영국 해군은 트라팔가 해전에서 명예롭게 전사한 넬슨 제독의 유해를 군함에 실어 고국으로 옮길 때, 부패를 막고 수병들의 건강을 위해 럼에 담가서 운반했다고 합니다.

리큐르(Liqueur) : 앙리 루이 페르노(Henri Louis Pernod)가 프랑스의 퐁탈리에(Pontarlier)를 압생트 생산의 거점으로 선정했습니다.

1806년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고 말았습니다. 그는 소위 베를린 칙령을 발표하여 모든 영국산 제품의 수입을 금지한 참이었습니다.

비터스(Artisanal Bitters) : '비터스'라는 단어는 칵테일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한 《밸런스 앤 콜럼비안 레포지토리(The Balance and Columbian Repositor)》라는 일간지의 1806년 5월 13일 자 기사에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훗날 5월 13일이 칵테일의 날이 된 연유입니다.

1807년 : 영국이 대서양 노예무역을 금하는 노예무역 법령의 폐지를 통과시켰습니다. 1년 후에는 미국도 이 선례를 따르게 되었습니다.

와인 : 모에 & 샹동(Moët & Chandon)의 심장인 카브는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이 이 해에 직접 방문했을 정도로 유서 깊은 곳입니다.

1808년 : 스페인에서 반란이 일어났습니다.

1809년 : 고대 카발란(Kavalan) 일족의 원주민들이 단독으로 살았던 대만 이란(Yilan) 현 주변의 신비로운 땅을 카발란(Kavalan)이라 불렀습니다. 이 이름은 원래의 도시가 같은 이름으로 지어졌던 1809년 청나라 황제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되었습니다.

도넛(doughnut) : 미국의 수필가이자 소설가인 워싱턴 어빙이 도넛에 관한 문헌 기록을 남겼습니다.

《부인필지》에는 우리의 식습관을 "밥은 봄과 같이 먹고, 국은 여름과 같이 먹고, 장은 가을과 같이 먹고, 술은 겨울과 같이 하라."라고 표현해 놓고 있습니다. 즉 따뜻한 밥과 뜨거운 국을 즐기는 경우 술은 차게 해서 마셔야 음식 궁합이 맞다는 것입니다.

《규합총서》는 빙허각 이 씨가 엮은 생활 경제 백과사전으로 의식주에 관련된 문제들을 정리, 체계화한 책으로 여기에도 15종의 유명한 술을 빚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보드카(Vodka) : 폴란드에서 발견된 《완벽한 증류 업자와 양조업자(The Perfect Distiller and Brewer)》라는 소책자에선 감자에서 보드카를 증류해 내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감자로 만드는 보드카는 사탕무, 곡물, 사과, 포도, 도토리로 만드는 보드카보다 품질이 떨어지는 최하등급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리큐르 : 제인 오스틴은 가문비나무 술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이 해에 여동생 커샌드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술을 "큰 통 한가득" 만들었다고 적었습니다.

1810년. 맥주(Beer) : 10월 바이에른 황태자 루드비히와 테레사 공주의 결혼식 축하연에서 옥토버페스트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리쉬 위스키 : 1810년 경 존 제임슨(John Jameson)의 아들인 존(John) 2세는 제임슨을 아일랜드에서 가장 큰 증류소로 성장시켰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윌리엄 폴(William Paul)이라는 사람이 킬른플랫(Kilnflat)이라는 이름으로 증류소를 설립했지만, 경영난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1871년 증류소의 이름이 글렌버기(Glenburgie)로 바뀌었고, 1878년 재개장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주라(Jura) 증류소가 이 해에 설립되었습니다. 주라는 “사슴”이라는 뜻입니다.

: 호주에서 시드니 최초의 병원 건설에 필요한 자금이 럼으로 조달되었습니다.

1811년 : 23대 순조 때 평안도에서 홍경래와 우군칙 등이 서북 지역(평안도)에 대한 차별 대우에 저항하며 일으킨 농민 항쟁인 홍경래의 난이 일어났습니다.

사탕수수(Sugarcane) : 나폴레옹은 어차피 유럽에서는 더 이상 쓸모가 없을 테니 사탕수수를 템스 강에 던져버려도 된다는 서신을 영국 쪽에 보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존 커밍(John Cumming)과 그의 아내가 스코틀랜드의 카르도우(Cardow)에서 농장을 임대했는데 '카두(Cardoo)'라고 발음했습니다. 부부는 스페이(Spey) 강 근처의 다른 농민들처럼 소규모 증류를 시작했고, 존 커밍은 악명 높은 위스키 밀주업자가 되었습니다. 이 증류소는 날로 발전하여 훗날 카듀(Cardhu) 증류소가 되었습니다.

1812년 : 6월에 60만 명이 넘는 프랑스군이 러시아 원정 길에 올랐습니다. 연말에 상당수의 프랑스군이 죽거나 포로가 되어 10만 명이 채 되지 않은 군사만이 간신히 돌아왔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이 해에 윌리엄 프레이저(William Fraser)가 로열 브라클라(Royal Brackla)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일라이저 페퍼(Elijah Pepper)는 미국 혁명이 시작될 즈음 위스키를 증류하기 시작하여 전쟁 중인 이 해에 켄터키 주 베르사유(Versailles)에 통나무 집 증류소를 건설했습니다. 이것이 제임스 E. 페퍼(Jemes E. Pepper) 증류소입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메들리(Medley) 패밀리가 이 해 이래로 계속해서 올드 메들리(Old Medley) 증류소를 운영해 왔습니다.

1813년 : 동인도회사의 인도 무역 독점권을 폐지했습니다.

증류(Distillation) : 장 바티스트 셀리에 블루멘탈(Jean Baptiste Cellier Bluementhal)이라는 프랑스 연구자는 증류기의 긴 탑에 작은 선반들을 칸칸이 설치하면 증기가 빠져나가기 전에 증발과 응축 사이클 횟수를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하이랜드 파크(Highland park) 증류소를 설립한 매그너스 언손(Magnus Eunson)은 낮에는 목사, 밤에는 밀주업자로 이중생활을 하던 중 이 해에 밀주 단속원 존 로버트슨(John Robertson)에 의해 구금되었습니다. 이후 존 로버트슨이 하이랜드 파크 증류소를 인수했습니다.

1814년. 숙성(Aging) : 카더우리 연구에 따르면 이 해 무렵에 몇몇 회사들이 제품의 숙성 기간을 표시했습니다.

와인 : 나폴레옹은 모에 & 샹동의 장-레미에게 프랑스 최고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수여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옛 로크 로몬드(Loch Lomond) 증류소의 첫 번째 부지는 탈벳(Tarbet) 근처의 로몬드 호수 북쪽 끝입니다. 이 증류소의 폐쇄 일자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더 페이머스 그라우스(The Famous Grouse)가 이 해부터 하이랜드 위스키에도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 : 워싱턴이 죽은 뒤 그의 양조장은 점차 황폐해졌고, 이 해에 화재로 모두 타버렸습니다. 미국 증류주 협회는 고고학자 및 마운트 버번 사유지 측과 손잡고 양조장 재건을 위한 자금을 댔습니다. 이 양조장은 오늘날 실제 가동하며 호밀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815년 : 《규합총서》에는 약주 제품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와인 : 뉴질랜드(New Zealand)에 최초의 와이너리가 세워졌습니다.

와인 : 모에 에 샹동이 이 해에 브라질에 진출하면서 유럽과 북미, 남미의 총 3개 대륙에 진출한 최초의 샴페인이 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아드벡(Ardbeg)의 정식 생산은 맥두걸(MacDougall) 가문이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알렉스 존스톤과 도널드 존스톤 형제가 라프로익(Laphroaig)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넓은 해변의 아름다운 분지"라는 뜻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매킨리스(Mackinlay’s)의 전신은 이 해에 창업한 에든버러 교외의 술 도매상이었습니다. 이 해에 찰스 맥킨리가 에든버러시 교외 리스 마을에 와인상으로서 맥킨리스를 창업했습니다.

리큐르 : 추방되었던 수도승들이 귀국하여 45년간의 각고 끝에 사르트뢰즈(Chartreuse)의 부활에 성공하였습니다.

1816년. 와인 : 1월 어느 날 솜씨 좋은 목공 한 사람이 어느 귀족 부인의 집을 찾아왔습니다. 그녀는 즉시 그와 함께 샴페인 카브로 내려갔고, 그곳에는 이미 넓고 두꺼운 판자 하나가 테이블에 놓여 있었습니다. 이윽고 어둠과 정적이 감도는 카브에 촛불이 밝혀지자 여인의 지시에 따라 판자에 하나둘 구멍이 뚫리기 시작했습니다. 여인은 이렇게 만들어진 판자를 기울여 세우고 뚫린 구멍에 자신의 샴페인병을 거꾸로 꽂아놓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후 병 속의 찌꺼기들이 병목 부분으로 모이자 이것들을 제거하여 세계 최초로 투명하고 맑게 빛나는 샴페인을 성공적으로 생산해 냈습니다. 샴페인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샴페인 양조장에서 이용하는 현대식 기술인 데고르주망은 마담 뵈브 클라코(Veuve Clicquot)가 개발한 것입니다.

스카치위스키 : 존 존스톤(John Johnston)이 비좁고 거친 아일라에 라가불린(Lagavulin)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라가불린은 '방앗간이 있는 분지'라는 뜻입니다. 지역 농부이자 증류주 업자 존 존스턴은 이 건물을 합법적인 양조장으로 변환했고, 이 지역 최초로 합법적인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817년. 숙성(Aging) : 이 해에 발간된 산업 편람인 《기술 캐비닛(The Cabinet of Arts)》에서 양조와 증류를 다룬 장을 보면 고급 프랑스 브랜디의 풍미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간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오크토션(Auchentoshan) 증류소가 본격적으로 세워진 때는 이 해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아치볼드 캠벨(Archibald Campbell)이 또 하나의 라가불린(Lagavulin) 증류소를 설립했습니다. 아치볼드 캠벨이 운영하는 몰트 밀(Malt Mill)이라는 두 번째 증류는 나중에 라가불린에 포함됩니다.

브랜디 : 조지 4세가 헤네시 코냑(Hennessy Cognac)의 VSOP 코냑을 주문했습니다.

1818년. 당밀(molasses) : 존 애덤스는 친구인 윌리엄 튜더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나는 당밀이 미국 독립의 중요한 기폭제였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왜 얼굴을 붉혀야 하는지 모르겠네. 수많은 위대한 사건들이 그보다 훨씬 더 사소한 이유 때문에 일어났다네."

보드카 : 러시아에서 피요트르 아르센니에비치 스미르노프(Pyotr Arsenievich Smirnov(Smirnoff))가 보드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리큐르 : 페테르 헤링(Peter Heering)이 자신의 코펜하겐 식료품점에서 체리 리큐르를 팔기 시작했습니다.

1819년. 스카치위스키 : 클리넬리시(Clynelish) 증류소는 스타포드(Stafford)의 후작이 그의 땅에서 생산된 보리를 위한 시장을 창조하기 위해 이 해에 설치한 것입니다.

브랜디 : 비스키 코냑(Bisquit Cognac)은 당시 20살이던 비스키가 자르나크에서 자리를 잡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820년대 : 1820년대에 들어서 이탈리아의 조반니 바티스타 아미치가 개발한 정교한 현미경으로 세포 수준까지 관찰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와인 : 1820년대 프랑스 와인 산업의 규모는 2,250만 파운드에 이르렀습니다. 오늘날 가치로 약 2조 8,000억 원에 해당합니다.

와인 : 미국의 오리건(Oregon)주에서 20년대부터 몇몇 소규모 와이너리가 포도재배를 시작했습니다.

와인 : 호주에선 1820년대부터 1830년대까지 유럽종 포도를 도입했고, 뉴사우스웨일스의 헌터 밸리에서 본격적으로 양조용 포도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클렌킨치(Glenkinchie) 증류소의 기원은 1820년대부터 1830년대까지 킨치번 계곡에서 보리를 재배했던 농장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820년 : 영국 과일의 역사에 대한 1820년의 문헌에는 귀족인 게이지 가문 사람들이 수도원에서 그린게이지 자두나무를 구해서 서포크에 있는 헨그레이브 홀(Hengrave Hall)로 보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석류(Pomegranate) : 포르투갈의 한 의사가 이 해부터 석류나무껍질 차를 만들었으며 이것을 그레나딘이라고 불렀습니다.

스카치위스키 : 스코틀랜드 길마녹(Kilmarnock)의 식료품상이었던 존 워커(John Walker)가 창시자의 이름을 딴 위스키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어셔 출신인 존 워커는 길마녹의 잡화점을 매수하면서 주류 소매업도 시작했습니다. 그가 세운 조니 워커(Johnnie Walker)는 현재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존 워커는 차(Tea) 블렌딩 기술을 위스키 제조에 접목하여 균일한 맛의 위스키 제조에 성공했습니다.

진(Gin) : 비피터(Beefeater)가 최초로 진을 생산했습니다.

진 : 십스미스(Sipsmith)가 최초로 구리 증류기를 사용하여 진을 만들었습니다.

리큐르 : 앙고스투라 비터스(Angosturs Bitters)는 독일의 의사이면서 나중에 영국군의 장교가 된 요한 고트리브 벤자인 지거트(Johann Gottlieb Benjamin Siegert)가 베네수엘라의 앙고스투라에서 만든 것으로 건위, 해열, 강장 등의 효과가 있는 약용 술입니다. 제조업체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가 앙고스투라로 알고 있는 브랜드는 이 해에 요한 고트리브 벤자인 지거트가 베네수엘라의 앙고스투라 시에 도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