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르-야니(Kir-Yianni)의 히어로(Hero) 2009는 그리스 북부의 마케도니아(Macedonia) 지역에 있는 나우싸(Naoussa)에서 재배한 메를로(Merlot)와 시노마브로(Xinomavro) 포도를 6:4로 사용해서 만든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 등급의 레드 와인입니다.
1. 까르-야니
끼르-야니는 전통을 잇는 와인 양조자의 4세대이자 그리스 와인의 선구적인 인물인 야니스 부타리스가 설립했습니다. 산이 많은 나우싸와 북서부 그리스의 아민데온에 있는 두 개의 와이너리를 가진 끼르-야니는 그리스의 모든 포도 품종 중에서 가장 우아한 품종으로 여겨지는 시노마브로의 전문가로 인정받습니다. 끼르-야니는 그리스 와이너리를 이끄는 선두 주자 중 하나이며, 전 세계 20개국 이상에 와인을 수출합니다. 끼르-야니는 "포도부터 소비자까지? 혁신을 향한 변함없는 열망, 와인의 전통과 진정한 지식에 대한 존중"이라는 철학을 갖고 와이너리를 경영합니다.
2. 와인 이름의 유래
2003년 타임(TIME) 지는 끼르-야니의 설립자인 야니스 부따리스(Yiannis Boutaris)를 유러피안 히어로(European Hero) 2003에 선정합니다. 그 해에 야니스는 와이너리 경영을 장남인 스테리오스(Stellios)에게 넘겼고, 2011년에는 그리스의 2대 도시인 데살로니키 시장에 당선됩니다. 스텔리오스와 그의 동생 미할리스(Mihalis)는 늘 마음속의 영웅이었던 아버지에게 새로운 와인을 헌정하면서 "히어로(Hero)"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히어로에 대한 수입사의 평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히어로는 과일향과 적정한 산도, 그리고 풍부한 탄닌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블랜드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의 메를로와 그리스의 고급 시노마브로 품종은 탁월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2009년 히어로는 특히 숙성이 잘되어 풍부한 향과 풀바디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메를로 60%에 시노마브로 40%를 혼합해서 좀 더 익숙한 맛입니다. 우유처럼 부드럽고 고소한 카카오 향과 바닐라 향, 볶은 견과류의 향이 특징이며, 우아한 나무와 매우 진한 붉은 과일향이 천천히 퍼져 나옵니다.
묵직하고 진한 풀 바디 와인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산미와 탄닌의 느낌이 좋습니다. 진하고 깔끔한 맛을 지녔고, 검은 과일 풍미와 함께 향나무와 헤이즐넛의 풍미가 드러납니다. 강한 느낌과 길게 이어지는 우아하고 복합적인 여운 또한 일품입니다.
소고기와 양고기 스테이크, 양 갈비와 소갈비, 등심구이, 각종 고기 요리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2015년 12월 5일 시음했습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