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프랑스] 황금의 스페이드 에이스, 불멸의 밸런스를 갖춘 샴페인 - Armand de Brignac Brut Gold Cuvee

까브드맹 2011. 8. 2. 06:00

아르망 드 브리냑 브뤼 골드 뀌베

※ 이 포스트는 와인비전(Wine Vision)에서 주최한 스파클링 와인 시음회에 참석한 후 작성했습니다.

아르망 드 브리냑 브뤼 골드(Armand de Brignac Brut Gold)는 샹파뉴 까띠에(Champagne Cattier)에서 만들어서 불투명한 금속 빛 병에 담아 판매하는 샴페인의 이름입니다. 샴페인에 들어간 포도 품종의 종류와 비율은 샤르도네(Chardonnay) 40%, 피노 누아(Pinot Noir) 40%, 피노 므니에(Pinot Meunier) 20%입니다.

1. 샴페인의 맛과 향

세계에서 가장 비싼 샴페인으로 알려진 아르망 드 브리냑 브뤼 골드는 파인 샴페인 매거진(Fine Champagne Magazine) 선정 2011년 세계 100대 샴페인 중 1위를 했으며, 미국의 유명한 래퍼인 제이-지(Jay-Z)가 숨은 투자자일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있기도 합니다. 아르망 드 브리냑에 얽힌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반응형

 

색은 완연하게 밝은 금빛입니다. 피노 누아와 피노 므니에의 비율이 60%나 되어 금빛이 뚜렷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거품의 크기는 2~3mm 정도여서 의외로 큽니다. 아주 차갑지 않아서일까요? 아니면 잔의 상태가 나빠서일까요? 그것도 아니라면 원래 그런 것일까요? 잘 모르겠지만, 거품이 한줄기로 곧게 올라오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모양만 보면 실망스럽습니다. 나중엔 거품이 조금 작아지지만, 다른 고급 샴페인과 비교하면 여전히 큽니다.

코끝에 탄산 가스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과일 향보다 매우 절제된 이스트 향이 느껴집니다. 향의 선은 굉장히 가느다랍니다. 이렇게 가는 느낌을 보여주는 샴페인은 처음이군요. 시간이 지나면 과일 향이 조금씩 나오는데, 녹색 과일 향과 린덴 꽃의 향이 나옵니다. 향이 굉장히 정제되어서 계속 이어지긴 하지만, 한꺼번에 퍼져나오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원래 그런 것일까요? 아니면 아직은 향이 감춰져 있는 것일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는 껍질을 벗긴 붉은 과일 향과 블랙커런트 향이 살짝 나타나며 은은한 계피 향도 맡을 수 있습니다.

질감은 매우 섬세하고 깨끗하며 강인하고 질긴 힘이 있습니다. 구조감은 잘 짜여서 마치 합금처럼 탄탄한 느낌입니다. 굉장히 드라이합니다. 신맛도 굉장히 풍부하고 강하지만, 넘쳐난다는 느낌보다 깔끔하고 차갑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마치 혀끝에 날카로운 칼날을 댄 것 같은 서늘함이 느껴집니다. 신맛 때문에 아주 풋 익은 과일 맛이 나지만, 딱히 맛이 느껴지거나 연상되는 과일 풍미는 없군요. 섬세한 이스트 풍미가 마지막까지 중심을 잃지 않고, 아니 굳건히 버티면서 계속 나타납니다. 마신 후에는 바닥에서 우러나오는 듯한 미세한 단맛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 고귀하고 도도하며 선이 가는, 그러나 강철 같은 의지를 가진 미녀가 칼날 위에 서 있는 것 같습니다. 쓸데없는 군더더기를 다 쳐내고 안쪽의 하얀 고갱이만 남겨놓은 듯 차가운 이성이 느껴지는 맛이네요. 개인적으로는 좀 부담스럽습니다. 풍부한 맛이 느껴지진 않지만, 여운의 기운은 강하고 길게 이어집니다. 매우 가늘고 선명해서 마치 가느다란 강철 철사 같은 느낌이 두드러집니다.

완벽한 밸런스! 병 속의 모든 요소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나무랄 데 없지만, 너무 차갑고 날카롭습니다. 병 색깔처럼 황금빛으로 번쩍이는 미녀 같은 샴페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뛰어난 품질이며 지금까지 맛봤던 샴페인과 전혀 다른 모습이어서 깊은 인상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연 가격만큼의 품질일까요? 글쎄요... 개인적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하몽과 멜론, 가리비 같은 조개류, 계란과 철갑상어 알로 만든 전채 요리, 튀김 종류, 레몬과 양파 소스를 얹은 굴과 함께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A-로 비싸더라도 기회가 되면 꼭 마셔봐야 할 뛰어난 와인입니다. 2011년 7월 30일 시음했습니다.

 

[수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샴페인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

1. 아르망 드 브리냑 불투명한 금속 빛 병에 담긴 아르망 드 브리냑(Armand de Brignac)은 샹파뉴 까띠에(Champagne Cattier)에서 만드는 샴페인 브랜드입니다. 샹파뉴 까띠에를 경영하는 장 자끄 까띠에(Jea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