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베로나의 신선하고 향기로운 선물 - Allegrini Valpolicella 2008

까브드맹 2010. 11. 12. 09:43

알레그리니 발폴리첼라 2008

1. 와인의 맛과 향

알레그리니 발폴리첼라는 베네토(Veneto) 주의 발폴리첼라(Valpolicella) 지역에서 재배한 꼬르비나 베로네제(Corvina Veronese) 65%에 론디넬라(Rondinella) 30%와 몰리나라(Molinara) 5%를 섞어서 만드는 DOC 등급 와인입니다.

맑고 진한 자주색으로 깨끗하고 깔끔한 빛을 띱니다. 검은 과일 향이 두드러지며 중간에 향신료와 오크, 가죽 향도 약간 느껴집니다. 향의 강도는 중간 정도. 질감은 깨끗하고 단순하지만, 약간 거친 탄닌이 느껴집니다. 

달콤한 검은 과일 향이 두드러지는 것과 달리 맛은 드라이하며 산미가 강합니다. 강한 산미는 발폴리첼라 와인의 특징이기도 하죠. 탄닌은 그리 강하지 않지만, 느낌은 확실히 있습니다. 1시간 정도 시간이 흐르면 점차 부드러워지며 더 마시기 편해지죠. 피자나 파스타와 함께 먹으면 딱 어울리는 맛입니다. 여운의 길이는 중간 정도로 특별히 인상 깊지는 않네요. 전체적으로 균형 잡혔지만, 뭔가 모르게 안 맞는 구석이 있습니다. 대체 뭘까요?

고기 종류를 토핑으로 얹은 파스타와 피자, 소고기와 양고기 스튜, 닭 요리 등과 어울리며 산미가 강한 와인을 좋아하는 분에게 권합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D로 맛과 향이 미흡한 와인입니다. 2011년 3월 7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