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생산지

[프랑스] 남부 론(Southern Rhone) > 지공다스(Gigondas)

까브드맹 2022. 9. 3. 09:00

지공다스 AOC 지도
(이미지 출처 : https://www.the-buyer.net/wp-content/uploads/2019/12/gigondas-carte.jpg)

1. 지공다스 개요

지공다스는 프랑스의 남부 론 지방의 와인 생산지입니다. 주로 레드 와인을 생산하며 로제 와인도 약간 만들죠. 화이트 와인은 생산하지 않으며, 생산한다고 해도 와인 레이블에 "Gigondas"란 지역 명칭을 붙일 순 없습니다.

"샤토네프 뒤 빠프(Châteauneuf-du-Pape)의 동생"이라는 평판처럼 지공다스 와인은 꽤 명성이 있고, 세심하게 생산된 와인은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지공다스 와인은 오로지 보클루즈(Vaucluse) 지역의 지공다스 마을에서만 생산합니다.

2. 지공다스의 역사

지공다스라는 이름은 라틴어에서 기원한 것입니다. 라틴어로 '조쿤디타스(Jocunditas)'는 커다란 쾌락과 즐거움을 뜻하며, 지공다스에 로마 2군단 병사들을 위한 위락 시설이 있었기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발굴된 바쿠스 신의 두상은 로마시대에 이미 와인이 생산된 것을 보여주죠. 당시 위락 시설이 있던 자리는 훗날 교회로 바뀌었고, 그 교회는 지금도 남아있습니다.

지공다스 와인은 1894년 초에 파리 농산물 품평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좋은 품질을 보여줬지만, 2차 대전 초기까진 부르고뉴 와인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등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1956년 매서운 겨울 날씨로 올리브 나무가 얼어죽자 농부들은 대신 포도를 심었고, 지공다스의 와인 산업은 오히려 부흥의 기회를 갖게 되었죠. 1971년 지공다스는 꼬뜨 뒤 론 빌라주 AOC에서 독자적인 AOC로 승격되었고, 지공다스라는 지역 명칭을 레이블에 쓸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3. 지공다스의 기후와 지리

지공다스는 남부 론의 다른 지역처럼 지중해성 기후 지역이어서 대륙성 기후인 북쪽의 이웃 마을과 날씨가 다릅니다. 지공다스의 주요한 지리적 요소는 지공다스를 서늘한 기후와 무더운 기후를 지닌 두 지역으로 나눠주는 소규모 산맥인 당텔 드 몽미레일(Dentelles de Montmirail)이죠. 이 산맥 바로 밑의 뜨거운 분지에서는 빈틈 없는 구조를 가진 힘찬 레드 와인이 생산됩니다.

지역의 고도 역시 중요한 요소로 지공다스의 포도밭은 해발 600미터 이상의 고도에 있습니다.

4. 지공다스 와인

1592년의 기록에서 지공다스의 화이트 와인에 대한 언급을 찾아볼 수 있지만, 오늘날 지공다스에서 화이트 와인은 만들지 않습니다. 오로지 흑포도만 재배하며, 와인도 약간의 로제 와인을 제외하면 모두 레드 와인입니다.

INAO 규정에 따르면 지공다스 레드 와인은 그르나슈(Grenache)를 최대 80%까지 사용할 수 있고, 시라(Syrah)와 무흐베드르(Mourvedre)를 함께, 또는 단독으로 15% 이상 넣어야 합니다. 까리냥(Carignan)을 제외하고 론 지방에서 재배가 허용된 다른 품종의 포도를 최대 10%까지 쓸 수 있죠.

최고급 지공다스 와인은 10년, 또는 그 이상 셀러에서 숙성시킬 수 있습니다. 적어도 셀러에서 3년 이상 지나야 제 맛이 살아나죠. 그러나 주로 그르나슈로 만든 일반 지공다스 와인은 병에서 추가 숙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공다스 와인은 우아하기보다 힘이 있는 와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토네프 뒤 빠프보다 더 따뜻한 일부 지역에선 당분이 많은 그르나슈로 만들어 알코올 도수가 더 높은 와인이 생산되죠. 로제 와인은 레드 와인보다 평판이 낮습니다.

도멘 산타 덕 지공다스 와인 레이블도멘 썡 콤 샤토네프 뒤 빠프 레이블

도멘 산타 뒤크(Domaine Santa Duc)와 샤토 드 생콤(Chateau de St-Cosme) 같은 생산자들은 새로운 오크를 사용한 와인 생산에 성공했으며, 도멘 드 캐롱(Domaine de Cayron) 같은 전통주의자들은 여전히 알코올 도수가 높은 와인을 만듭니다.

5. 지공다스 와인 시음기

 

[프랑스] 지공다스의 세 포도로 만든 150년의 전통 - Ogier Oratorio Gigondas 2009

지공다_Gigondas 지공다는 프랑스의 남부 론 지방에 있는 와인 생산지입니다. 주로 레드 와인을 생산하며 로제 와인도 약간 나오고 있죠. 하지만 화이트 와인은 생산되지 않으며, 생산된다고 하더

aligalsa.tistory.com

<참고 자료>

1. 영문 위키피디아 지공다스 AOC 항목

 

Gigondas AOC - Wikipedia

French wine Gigondas (French pronunciation: ​[ʒiɡɔ̃das]) is a French wine Appellation d'Origine Contrôlée (AOC) in the southern Rhône wine region of France. It is primarily a red wine region, with a very small amount of rosé wine produced. No wh

en.wikipedia.org

2. 1. 휴 존슨, 젠시스 로빈슨 저, 세종서적 편집부, 인트랜스 번역원 역, 와인 아틀라스(The World Atlas of Wine), 서울 : 세종서적(주), 2009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