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오스트리아] 3가지 포도가 만드는 짜릿한 산미와 잔잔한 느낌의 거품 - Loimer Brut Rose Reserve NV

까브드맹 2022. 1. 31. 09:00

로이머 브뤼 로제 리저브 NV

로이머 브뤼 로제 리저브(Loimer Brut Rose Reserve) NV는 오스트리아의 니더외스터라이히(Niederösterreich, Lower Austria)에서 재배한 쯔바이겔트(Zweigelt) 59%와 피노 누아(Pinot Noir) 28%, 생 로랑(St. Laurent) 13%를 사용해서 만든 오스트리아 젝트(Osterreichischer Sekt) 스파클링 와인입니다.

 

1. 바인굿 로이머

반응형

바인굿 로이머는 오스트리아 북동부에 있는 니더외스터라이히(Niederösterreich=Lower Austria) 주의 캄프탈(Kamptal)에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오스트리아 최고의 화이트 와인 생산자 중 하나로 이름 높으며 캄프탈 DAC과 캄프탈 DAC 레제르브(Reserve), 에르스테 라게(Erste Lage) 등급 와인 등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죠.

경영주인 프레드 로이머(Fred Loimer)는 독일 나헤(Nahe)와 미국 캘리포니아 카네로스(Caneros)의 월터 슈그(Walter Schug)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배웠습니다. 1988년부터 아버지와 함께 와인을 만들었고, 1997년에 아버지의 포도밭을 인수한 후 하인도르프성(Haindorf Castle)의 양조장을 구매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양조 철학이 담긴 와인을 생산하게 됩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와 작은 배럴을 사용해서 와인을 만들었지만, 1999년부터는 전통적인 대형 나무통으로 돌아가 떼루아의 특징이 드러나는 균형 잡힌 와인을 생산했습니다. 지금은 2,500ℓ 크기의 아카시아 배럴을 사용해서 단일 포도밭 와인을 숙성하며, 이스트 잔해인 리(Lees)와 오랜 시간 접촉하는 방법을 사용하죠. 유기농법은 2006년에 적용했습니다.

2002년에 팔스타프(Falstaff) 와인 잡지에서 올해의 와인 생산자로 선정될 만큼 뛰어난 생산자이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좋은 와인을 많이 내놓는 곳이기도 합니다.

로이머는 리슬링(Riesling)과 샤르도네(Chardonnay), 그뤼너 벨트리너 등을 사용한 화이트 와인을 주로 만들지만, 레드 와인과 스파클링 와인도 생산합니다.

 

2. 와인 양조

로이머 브뤼 로제 리저브(Loimer Brut Rose Reserve) NV는 손으로 수확한 포도를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 넣고 발효했습니다. 전통적인 병 발효 방식에 따라 2019년 6월 5일에 효모, 당분과 함께 병에 넣어서 25개월 가량 2차 발효를 했고, 2021년 7월 1일 효모 찌꺼기를 제거했죠. 이 와인도 병에서 6~18개월간 안정화와 숙성 과정을 거쳤습니다.

팔스타프 와인 매거진(Falstaff Wein Guide) 2021/22 93점, 팔스타프 발포성 와인 트로피(Falstaff Schaumwein Trophy) 92점, 와인 애드버킷(Wine Advocate) 90점, 와인 인슈지애스트(Wine Enthusiast) 93점, 와인 앤 스피리츠(Wine & Spirits) 90점을 받았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와인 등급과 관련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3. 와인의 맛과 향

연한 연어 색에 0.1~0.3㎜의 거품이 끊임없이 천천히 올라옵니다. 천도 복숭아와 살구 같은 과일 향에 허브와 누룩 향이 은은하네요.

깨끗하고 깔끔하며 탄탄합니다. 거품은 입에 잔잔한 자극을 주고, 구조는 은근히 질긴 구석이 있습니다.드라이하며 속살이 붉은 복숭아와 덜 익은 베리류 과일의 산미가 짜릿합니다. 허브 풍미도 좋고 미미하게 효모 풍미가 다가옵니다. 알코올의 기운도 좋군요. 마신 후엔 복숭아와 허브 풍미가 이어집니다. 복숭아가 생각나는 부드럽고 진한 산미와 12%의 알코올이 알맞게 균형을 이룹니다.

각종 샐러드와 생선 초밥, 생선구이, 조개요리, 우니, 새우튀김, 깐풍새우 같은 중국식 해물 요리, 나물 종류와 비빔밥, 닭고기와 칠면조 등 가금류 요리, 오징어와 낙지 볶음, 닭갈비, 동남아 음식, 다양한 치킨 등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1년 12월 28일 시음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와인 등급

독일과 같은 게르만 민족이 많이 살고 언어도 비슷하며 역사적으로도 관련이 많은 오스트리아는 와인 법도 독일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더 복잡하고 더 세분되어 있죠. 그래서 처음 오스트리아

aligalsa.tistory.com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