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이탈리아] 지금이 딱 타이밍! - Bersano Barolo Nirvasco DOCG 2005

까브드맹 2021. 5. 29. 12:23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피에몬테(Piemonte) > 바롤로(Barolo)

● 품종 : 네비올로(Nebbiolo) 100%

● 등급 : Barolo DOCG

● 어울리는 음식 : 메추리 같은 야생 조류, 오리, 양고기와 소고기 요리, 미트 스튜, 송로버섯이 들어간 요리, 미트 소스 파스타, 소고기 리조토, 숙성 치즈 등

앞서 베르사노 바롤로 니르바스코(Bersano Barolo Nirvasco) DOCG 2001을 소개했습니다.

 

[이탈리아] 오랜 시간을 지나 본연의 모습을 보여준 - Bersano Barolo Nirvasco DOCG 2001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피에몬테(Piemonte) > 바롤로(Barolo) ● 품종 : 네비올로(Nebbiolo) 100% ● 등급 : Barolo DOCG ● 어울리는 음식 : 메추리 같은 야생 조류, 오리, 양고기..

aligalsa.tistory.com

1907년 쥬세페 베르사노(Giuseppe Bersano)가 바르베라 다스티(Barbera d’Asti)의 중심지인 니짜 몽페라토(Nizza Monferrato)에 설립한 와이너리에서 만든 바롤로 니르바스코 DOCG 2001은 오랜 세월이 지나야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바롤로 와인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와인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억세고 아릴 정도로 강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매끌매끌한 탄닌, 다양한 붉은 과일 향에 긴긴 숙성을 거쳐 생겨난 흙과 타르, 말린 대추 향, 다채롭고 복합적인 맛, 예쁘고 우아한 길고 긴 여운, 거의 완벽한 균형미(均衡味) 등등 잘 숙성한 바롤로는 이런 와인이라는 것을 보여줬죠.

이번에 시음한 와인은 베르사노 바롤로 니르바스코 2005년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프랑스 보르도와 부르고뉴 지역의 2005년 작황이 워낙 훌륭하다 보니 와인 애호가 사이에서 2005 빈티지는 그레이트 빈티지로 뚜렷하게 인식되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와인이라도 2005 빈티지는 다른 해의 것보다 조금 더 비싸도 기꺼이 구매하곤 하죠.

 

Piedmont | Vintage Charts

Find ratings for recent vintages in Italy’s Piedmont region, summing up the quality and character of the red wines, including Nebbiolo from Barolo and Barbaresco, as well as Barbera. Plus, recommendations for when to drink the wines at their best.

www.winespectator.com

그러나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의 빈티지 점수는 프랑스와 조금 다릅니다. 2001년이 95점, 2005년이 91점으로 2001년의 점수가 4점 더 높습니다. 

물론 둘 다 훌륭한 빈티지입니다. 차이점이라면 2001년은 마셔도 좋고 보관해도 좋지만, 2005년은 본격적으로 마실 때라는 것이죠. 

색상은 가넷에서 호박으로 살짝 넘어가며 조금 어둡습니다.

레드 커런트 중심의 붉은 과일 향이 우아하고 절제된 느낌을 주는 가운데 만두속 같은 고기 향이 섞여 나오네요. 잘 숙성된 바롤로의 특징인 장미와 타르, 흙 향도 올라옵니다.

부드러우면서 바롤로 와인치고 진한 느낌입니다. 쫀쫀한 탄닌의 구조는 치밀합니다. 드라이하면서 타르 느낌과 탄닌 기운이 강합니다. 검붉은 과일의 산미와 풍미가 진하며 장미와 흙 등의 풍미가 이어지네요. 알코올의 느낌과 힘은 알맞습니다. 길게 이어지는 여운에선 붉은 과일의 풍미와 산미, 잘 깎은 나무의 탄닌 느낌이 남습니다.

맛있는 바롤로 와인으로 탄탄하고 쫀쫀한 탄닌과 검붉은 과일의 산미, 14%의 알코올이 좋은 균형을 이루네요. 그러나 지금이 마실 때라고 해서 코르크를 따자마자 본래의 모습을 다 보여주진 않습니다. 아직 덜 벗은 느낌이랄까요?. 조금 더 참으며 여유를 갖고 천천히 마셔줘야 맛과 향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1년 1월 21일 시음했습니다.

커다란 보르도 레드 잔에 16~18℃의 온도로 드세요. 여름엔 1~2℃ 정도 서늘하게 드셔도 좋습니다. 

2010년에 같은 빈티지를 시음했을 땐 맑은 피부를 지닌 발랄한 아가씨 같더니 이제는 꽤 원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귀부인 같군요.

 

[이탈리아] 맑은 피부를 지닌 발랄한 아가씨 - Bersano Barolo "Nirvasco" DOCG 2005

● 생산 지역 : 이탈리아 > 피에몬테(Piemonte) > 바롤로(Barolo) ● 품종 : 네비올로(Nebbiolo) 100% ● 등급 : DOCG ●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 스테이크와 소고기 스튜, 피자와 파스타, 생갈비와 등심, 안심

aligals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