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와인 시음기

[미국] 깨끗하고 청량한 아가씨를 만나다 - Cornerstone Cellars Stepping Stone Sauvignon Blanc 2009

까브드맹 2010. 6. 17. 11:40

코너 스톤 셀라스 스테핑 스톤 소비뇽 블랑 2009

1. 소비뇽 블랑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은 깨끗하고 산뜻한 화이트 와인을 만들 수 있는 포도입니다. 샤르도네가 사람의 손길을 거쳐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고귀하고 품격 있는 이미지를 보여준다면, 소비뇽 블랑은 순수하고 깨끗하며 자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때때로 야성적인 모습조차 보여주는 포도지요. 소비뇽 블랑으로 유명한 곳은 뉴질랜드 말보로(Marlborough와 프랑스 루아르 밸리(Loire Valley) 지역의 상세르(Sancerre)와 푸이 퓌메(Pouilly-Fume)입니다. 이곳의 소비뇽 블랑 와인은 품종의 특징을 잘 잡아내면서 각각 개성적인 모습을 가졌습니다. 뉴질랜드 말보로의 소비뇽 블랑 와인은 강렬한 구즈베리(gooseberry)와 자몽, 신선한 풀 냄새가 잘 어우러지면서 상쾌하고 진한 맛이 납니다. 상세르와 푸이 퓌메의 소비뇽 블랑 와인은 특징적인 부싯돌 향과 함께 향이 좀 더 순하고 부드러우며 우아하고 세련된 맛을 갖췄죠. 가끔 디디에 다그노의 와인처럼 놀랄 만큼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와인도 나옵니다.

 

 

미국의 소비뇽 블랑 와인은 아직 위의 두 지역만큼 명성을 떨치진 못하지만, 독특한 개성으로 자신만의 색깔을 내고 있습니다. 미국산 소비뇽 블랑 와인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색깔은 창백한 밀짚 색으로 굉장히 옅습니다.

향은 풋사과나 배 같은 흰 과일과 시트러스 계열의 향이 주류를 이룹니다.

맛은 물처럼 뉴추럴하거나 레몬수처럼 신맛이 나는 스타일이 많아서 해물 요리와 함께 마시면 맛이 증폭됩니다.

그래서 시고 가벼운 맛의 화이트 와인을 싫어하는 분에게는 별로이지만, 가벼운 화이트 와인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매우 마음에 들어 할 스타일이죠.

반응형

 

2. 스테핑 스톤 소비뇽 블랑 2009

스테핑 스톤(Stepping Stone)은 레이블 그림에서 보시듯 징검다리의 징검돌이라는 뜻입니다. 미국의 컬트와인 와이너리인 코너스톤 셀라스(Cornerstone Cellars) 와이너리에서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Napa Valley)의 소비뇽 블랑 100%로 만드는 중저가 브랜드 와인이지요. 퓌메 블랑(Fume Blanc) 와인이 아닌 미국산 소비뇽 블랑 와인의 전형적인 향과 맛을 갖고 있습니다. 색은 아주 맑고 깨끗하며, 매우 옅은 밀짚 색입니다. 미색에 가까운 옅은 색깔은 미국산 소비뇽 블랑 와인의 전형적인 색상이기도 하죠. 상쾌한 풋사과와 배의 향이 나고, 시트러스 계열 향이 약간 나는데, 스위티(sweetie)와 향이 가장 비슷한 것 같습니다. 꿀 향도 조금 나는데, 밤꿀이나 잡화꿀처럼 짙고 복잡한 향은 아니고 단순한 깨끗한 향입니다. 맛을 보면 시고 쌉쌀하며 아주 살짝 단맛이 느껴집니다. 전체적으로 상쾌하며 청량한 식감을 주는데, 마치 잘 만든 진한 레몬수와 같습니다. 흰살생선회, 찐 새우나 게 같은 갑각류 요리, 매콤한 닭고기 요리 등과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