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멘 라울 고테린 에 피스(Domaine Raoul Gautherin & Fils)의 샤블리 프르미에 크뤼 몽맹 비에이 비뉴(Chablis 1er Cru Montmains Vieilles Vignes) 2017은 프랑스의 부르고뉴(Bourgogne)에 있는 샤블리(Chablis) AOC에서 재배한 샤르도네(Chadonnay) 포도로 만든 프르미에 크뤼(Premier Cru) 등급의 화이트 와인입니다.
1. 샤블리 와인
부르고뉴 최북단에 있는 샤블리 AOC는 샤르도네로 만드는 화이트 와인으로 유명합니다. 굴 같은 조개 화석이 많이 섞인 키메리지앵(Kimmeridgien, Kimmerridgian Clay) 토양에서 자라는 샤르도네로 만드는 샤블리 와인은 부싯돌 같은 미네랄 향이 두드러진 것이 특징이죠. 샤블리 와인은 4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 원래 샤블리가 아니었지만 수요가 늘어나자 샤블리로 포함된 주변 마을에서 생산하는 쁘띠 샤블리(Petit-Chablis)
- 원래의 샤블리(Chablis)
- 4개의 1등급 밭에서 기르는 포도로 만드는 샤블리 프르미에 크뤼(Premier Crus)
- 7개의 특급 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드는 샤블리 그랑 크뤼(Chablis Grand Crus)
샤블리 와인은 레이블에 등급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죠. 프르미에 크뤼와 그랑 크뤼는 대부분 밭 이름도 표시합니다.
2. 와인 생산자
이 와인을 만든 도멘 라울 고테린 에 피스는 8대에 걸쳐 샤블리 와인을 만들어 왔습니다. 포도 자체의 신선한 맛에 중심을 두고 가장 자연적인 모습의 샤블리 와인을 만들려고 노력하죠. 철저한 가족 경영 체제로 도멘을 운영하면서 오직 와인 품질로 도멘의 이름을 드러냅니다.
총 16헥타르의 포도밭에서 수확한 샤르도네로 쁘띠 샤블리 "라 떼르 드 몽 뻬레(La terre de mon père)", 샤블리, 샤블리 비에이 비뉴(Chablis Vieilles Vignes), 샤블리 프르미에 크뤼, 샤블리 그랑 크뤼 와인을 생산하며 양조는 전통 방식으로 합니다.
도멘 라울 고테린 에 피스에서는 세 곳의 1등급 포도밭에서 세 종류의 프르미에 크뤼 와인을 만듭니다. 바이용(Vaillons)과 몽 드 미리유(Mont de Milieu), 그리고 몽맹이죠. 이 중 몽맹은 오래된 포도나무(Vieilles Vignes)에서 수확한 샤르도네 포도로 만듭니다.
3. 와인의 맛과 향
조금 연한 레몬색입니다. 처음엔 석회와 미네랄 향이 나다가 곧 레몬과 사과 향이 나옵니다. 흰 채소와 허브 향도 있고 아카시아와 이팝나무 같은 흰 꽃 향도 퍼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덜 익은 바나나와 서양배, 멜론의 향도 풍깁니다. 샤블리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향들이 나오네요.
부드럽고 제법 풍만합니다. 그렇지만 미국 샤르도네 와인처럼 느끼하진 않습니다. 구조는 충실하고 잘 짜였습니다.
사과 과즙 같은 단맛이 약간 나오고, 레몬과 사과의 산미가 풍부합니다. 밀랍처럼 부드러운 느낌과 미네랄의 짠맛도 나오네요. 사과와 레몬 풍미가 두드러지고 감귤과 흰 복숭아 풍미도 약간 있습니다. 그래서 사과와 레몬, 흰 복숭아 과즙을 섞어놓은 듯한 느낌이 드네요. 여기에 흰 채소와 허브 느낌도 섞여있습니다. 신맛과 단만, 짠맛이 조화롭고, 알코올은 알맞은 기운이 나오도록 해줍니다. 여운에선 과일과 미네랄의 느낌이 이어집니다.
사과와 시트러스의 신맛과 13.5%의 알코올이 알맞게 균형을 이루네요. 맛과 향의 조화도 훌륭합니다.
이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은 각종 샐러드, 농어 스테이크, 버터를 두른 가자미 구이, 해물 그라탕, 바닷가재 요리, 닭고기 스테이크, 돼지고기, 맵지 않은 해물찜 등입니다.
개인적인 평가는 B로 맛과 향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2020년 12월 11일 시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