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 캔더만의 역사
레 캔더만((Reh Kendermann)) 와이너리의 역사는 1920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해에 독일 모젤(Moselle) 지방의 라이븐(Leiwen) 시에서 카를 레(Carl Reh)가 와이너리를 설립했고, 나중에 빙겐(Bingen)에 있는 헤르만 켄더만 와이너리(Hermann Kendermann Winery)와 합병하면서 레 켄더만(Reh Kendermann) GmbH사가 되었죠. 이 합병을 통해 레 켄더만 Gmbh사는 독일에서 가장 큰 와인 회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회사 규모가 커졌지만, 레 켄더만 와이너리는 여전히 가족경영체제로 운영됩니다. 카를 레의 3대손들이 회사를 경영하고 있죠. 그들은 여전히 고품질 와인을 생산해서 시장에 공급하며 할아버지의 유산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독일 최대의 와인 생산자 중의 하나인 노비니 바인켈러(Novini Weinkeller)사와 가우-비클하임Gau-Bickelheim)사의 대주주가 될 정도로 회사를 발전시켰죠. 현재 레 켄더만 본사는 빙겐에 있으며 와인 양조장과 포장 시설, 와인 보관 창고도 빙겐에 있습니다.
2. 레 캔더만의 포도밭과 와인
레 켄더만 와이너리의 주요 생산지는 팔츠(Pfalz)와 모젤, 라인헤센(Rheinhessen) 지방에 있습니다. 세 지방의 레 켄더만 와이너리 포도밭에서 재배한 포도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독일 와인을 생산하지만, 와인 생산에 필요한 포도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에 400곳 이상의 농가와 계약을 맺고 포도를 공급받습니다. 레 켄더만 와이너리의 포도밭은 독일에만 있지 않습니다. 루마니아 오프리소(Oprisor) 지역에도 350헥타르의 포도밭이 있죠.
레 켄더만 와인은 품질이 좋으면서 가격이 너무 비싸지 않습니다. 이렇게 실속있는 와인을 만들기에 레 켄더만은 전 세계 54개국에서 성공적으로 와인을 판매하며 독일 와인 수출의 리더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레 켄더만의 목표는 좋은 와인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키면서 안정된 품질의 와인을 공급하는 것이죠. 이 목표를 달성하려고 전 세계에서 240명이 넘는 켄더만의 직원들이 매일 열심히 일합니다.
레 켄더만의 와인 생산량은 2002년 기준으로 6,800,000ℓ입니다. 매출액은 85,000,000€(1천 160억 원)나 되죠. 라인과 모젤 지역의 와인이 90%이며, 생산한 와인의 65%를 수출합니다. 독일 와인 전체 수출량의 20%를 담당하며, 영국이 수입하는 독일 와인의 25%가 레 켄더만 와인이죠.
3. 레 켄더만 와인 브랜드
레 켄더만의 와인 제품군은 6개입니다. 고급 독일 와인인 켄더만스(Kendermanns), 라인 강 유역에서 재배한 포도로 만드는 화이트와 로제 와인인 더 벤드 인 더 리버(The Bend in the River), 루마니아의 포도원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드는 발 두나(Val Duna), 호주의 대표 와이너리인 린드만스(Lindeman's), 리슬링 와인을 주로 생산하는 카를 레(Carl Reh) 등이 레 켄더만의 주요 브랜드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대표 제품은 1967년에 출시한 이래 유럽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사랑을 받아왔고, 전 세계 수십 개국으로 수출되어 독일 수출 와인의 최고봉이 된 블랙 타워(Black Tower)입니다.
"긴 하루가 끝나갑니다. 이제 당신의 발을 들어 긴장을 풀면서 잔에 와인을 따르세요. 그리고 세상을 잠시 잊으세요."
라는 홈페이지의 글귀처럼 블랙 타워는 "하루의 피곤함을 풀어주는 소품(小品) 같은 와인"을 컨셉으로 합니다. 그래서 누구나 편하게 마실 수 있으며, 구매하기 어렵지 않게 가격도 저렴한 편이죠.
세계적으로 엄청난 양이 팔리는 블랙 타워는 다음과 같은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① 영국, 브라질, 스웨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독일 와인
② 핀란드, 노르웨이, 캐나다에서 가장 선도적인 독일 와인 제품 중 하나
③ 젊은 와인 애호가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와인 제품
④ 전 세계 54개국에서 널리 판매되는 유명한 제품
⑤ 전 세계에서 매년 백만 상자 이상 판매되는 놀라운 판매량
⑥ 가격과 비교해 뛰어난 품질, 기존 와인과 다른 독특한 병 모양, 특성화된 마케팅 전략, 전 세계 공급망을 통한 타깃 고객 선점 등등 가장 성공적인 독일 와인 제품
블랙 타워는 고급 와인이 아닙니다. 하지만, 하루의 피곤함을 씻어주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즐거움을 더해주는 것이 와인의 가치라고 한다면, 블랙 타워는 이 목적에 더할 나위 없이 충실한 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레 캔더만 와인 시음기
<참고 자료>
1. 레 켄더만 와이너리 홈페이지
2. 와인 21닷컴 블랙 타워 항목
3.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