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71년 ~ 1975년

Bar10The 2019. 7. 24. 23:50

(매일경제 1973년 9월 13일자)

1971 : 메뉴(menu). 메뉴를 컴퓨터 용어로 사용한 것은 이때부터이다, 

전통주(탁주∙막걸리). 쌀의 지급이 이루어지면서 쌀막걸리가 다시 등장했으나, 획일화된 술빚기로 옛맛이 나지 않고 값도 비싸서 지금은 탁주 인구가 현저하게 줄었다. 

맥주(Beer). (United Kingdom). 영국 시장을 휩쓴 케그 에일(스테인리스 통에 담겨 유통되는 맥주)의 물결에 반감을 느낀 일단의 사람들이 우수한 펍과 캐스크 에일(핸드 펌프로 뽑아내 서빙하는 비살균 맥주)을 지키고 옹호하기 위해 ‘CAMRA(campaign for real ale)’ 운동을 일으켰다. 캄라(CAMRA)가 이 해에 설립될 당시 주된 목적은 전통적인 영국 스타일 에일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맥주(Beer). (Amarican Pale Ale). 케스케아드 홉은 미국 농림부의 홉 품종개량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되어 이 해에 공개되었다. 

맥주(Beer) (Heineken). 하이네켄은 유럽의 맥주 시장에서 2.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와인(Wine). (France. Moet & Chandon). 이 해에 코냑 회사인 헤네시와 합병하여 모엣 헤네시를 설립했다. 

와인(Wine). (Italy. Tignanello). 한 귀족이 안티노리에 의해 태어나게 되었다. 

한국 위스키(Korea). 이 해에 위스키 원액이 들어간 위스키가 처음으로 나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ultmore). 용량을 늘리고 스틸을 2대에서 4대로 늘렸는데 원래의 증기 엔진은 여전히 증류소에 전시되어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venie). Balvenie 싱글 몰트 위스키의 최초 공식 병입.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enrinnes). Mashing 프로세스가 현대화되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dronach). 글렌드로낙 1971 싱글 캐스크 43년은 이 해 2월 증류하여 Pedro Ximenez Sherry Puncheon에서 숙성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ch Dhu). 이 해에 창업한 마노크모어 증류소에서 생산되었다. 오크통 안을 태운 통으로 숙성하기 때문에 흑색을 띠고 있으며, 라벨에는 블랙 위스키라고 쓰여 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d Turkey). 증류공장을 매입하여 자체적으로 증류, 숙성하고 있다. 

브랜디(Brandy). (Camus Cognac). ‘프레지던트(President’s Reserve)’는 1971년 빈티지, 단일 오크통의 것으로 1,692병만 생산한 것이다. 

브랜디(Brandy). (Hennessy Cognac). 헤네시는 ‘동 페리뇽’ 샴페인으로 유명한 샴페인 회사인 ‘모엣 & 샹동(Moet & Chandon)’과 합쳐서 ‘모엣 &헤네시(Moet & Hennessy)’가 되어 명품으로 유명한 LVMN 그룹이 되었다. 

1972년 : 7∙4 남북 공동성명. 분단 이후 최초로 발표한 통일 관련 공동성명. 10월 유신.  

차(Tea). 실론은 이때에 영국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면서 헌법을 통해 스리랑카로 국명을 바꿨다. 스리랑카가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절, 대규모로 차 밭을 가꾸면서 지금의 유명한 실론 티를 탄생시킨 것이다. 

전통주(청주약주). (경주 교동법주). 9월에 경주시 시래동에서 자회사 형태로 경주법주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경주법주를 생산한다. 금복주와 국세청 기술연구소가 함께 연구하여 경주에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후에 경주법주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금산 인삼백주). 현재의 양조장을 인수하고는 수 십 차례 인삼주 제조와 시험에 임했으나, 실패를 거듭하다가 8년 만에야 금산 인삼주 재현에 성공을 거두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Bushmills). 아이리쉬 디스틸러스 그룹(IDG)에 합류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Jameson). 부시밀즈를 인수하면서 아이리쉬 디스틸러스 그룹(IDG)이 탄생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enRiach). 다시 재가동하기 시작한 벤리악에 변화가 생긴 것은 순전히 그룹 계열사의 포트폴리오 때문이다. 벤리악 증류소에서는 Peated whisky와 Non Peated 위스키가 함께 생산되는데, 10%는 피티드 위스키, 90%는 난피티드 위스키가 생산된다. 선택된 블렌드에 소량의 peated malts가 필요함에 따라 정기적인 비 peated 증류 이외에 peated malt 위스키 생산이 BenRiach에서 시작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OL ILA). 완전히 현대화 시설로 탈바꿈했는데, 이 해 기존 건물들을 전부 부셔 버리고 새롭게 다시 지었는데 건축물 스타일은 예전 디자인을 따라서 지었다고 한다. 증류기가 2개에서 6개 증류기로 증가함에 따라 생산량이 증가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4개의 스틸은 모두 석유 연소 보일러에서 스팀 가열로 전환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ouglas Laing). Douglas Laing & Co는 프레드 해밀턴 러잉(Fred Hamilton Laing)이 아버지 인 프레드 더글라스 라잉 (Fred Douglas Laing)과 합류하여 결국 가족 사업을 주도할 때 네페티즘의 가치를 증명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Deveron). Macduff 증류소는 이 해 William Lawson Distillers에 인수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arclas). 전통적인 바닥몰딩 방식을 중단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grant). Glenlivet과 Glen Grant Distilleries Ltd가 Hill, Thomson and Co. Ltd, Longmorn Distilleries Ltd와 합병하여 Glenlivet Distillers Ltd.를 설립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alisker). 원래 바닥 엿새는 닫히고 대신에 엿기름은 고원 지대의 Glen Ord 중부 Maltings에서 나온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omintoul). 이 해부터 제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Stitzel Weller). 이 해 회사와 모든 브랜드가 Norton-Simon Inc.로 매각되며 증류소 이름도 Old Fitzgerald Distillery로 변경된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Kirin Distillery). 기린맥주, 미국의 시그램, 영국의 시바스 브라더스가 합작으로 설립한 기린 시그램사가 기린 디스틸러리의 전신이다. 

브랜디(Brandy). (Armagnac). 코냑에서 사용하는 단식 증류기가 허용되었다. 

칵테일(Cocktail). (Angel Face). 분량의 차이가 있으나 이 해의 I.B.A. 의 세계에 통용하고자 선을 보인 레시피에는 칼바도스를 택하고 있어 통설에 의하여 결정한 것이다. 

칵테일(Cocktail). (Bacardi). 이 해의 결정된 I.B.A.(International Bartenders Assocition)의 50개의 레시피에 있는 것이다. 

칵테일(Cocktail). (Bamboo). 이 해의 I.B.A. 레시피에서도 같은 레시피를 결정을 하여 통설에 따른 것이다. U.K.B.G. 도 같다. 

칵테일(Cocktail). (Bentley). stir하는 예도 있으나(Old Mr. Boston, U.K.B.G.), I.B.A. 등 레시피는 shake 하는 것을 취하고 있어 이것에 의하여 결정한 것이다. (1972년 IBA Recipe) 

칵테일(Cocktail). (Bloody Mary). 이 해의 IBA의 표준 Recipe도 스파이스에 관하여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은 손님의 기호에 맡긴 것이라고 보겠다. 

칵테일(Cocktail). (Bobby Burns). Bobby는 남자 이름 로버트(Robert)의 애칭이다. 따라서 칵테일의 이름은 스코틀랜드 서정시인 로버트 번즈(1759~1796년)의 이름을 따낸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번즈는 위스키를 기리는 시를 많이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칵테일도 원래 레시피 스카치 위스키 베이스로 되어있다.(1972년 IBA 표준 Recipe) 

칵테일(Cocktail). (Bronx). 큐라소를 섞은 것은 일본의 칵테일 책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현상으로, 이것은 Tango Cocktail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을 살짝 옮겨 놓은 것 같아서 고려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1972년 I.B.A. Recipe) 

칵테일(Cocktail). (Brooklyn). 드라이 버머스를 사용하던 예가 많았으나, 요즘은 스위트 버머스를 사용하는 쪽으로 흐르고 있으며, 1972년 I.B.A. Recipe나 U.K.B.G. 에서도 스위트 버머스에 기울고 있어 스위트 버머스를 택한 것이다. 

칵테일(Cocktail). (Casino). stir 하는 것이 shake 하는 것보다 많았으나, 1972년 IBA Recipe는 shake 한다고 명시된 후에는 대개가 shake 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칵테일(Cocktail). (Clover Club). 최근의 흐름으로서는 달걀흰자는 1/2로 줄이고, 산뜻한 입맛이 나게 손질하는 레시피가 눈에 보이게 나타난다. 이것은 1972년 IBA 결정 Recipe 이후에 많이 보게 된다. 

칵테일(Cocktail). (Cgarine). 자리느라는 것은, 쓰아의 여성명사, 제정 러시아 시대의 황후라는 것이다. 이 칵테일은 아직까지 UKBG에만 올라 있으며, 1972년 IBA의 50의 중요 칵테일에 선택되어 있는 것으로, 최근에 유럽에서는 주목되어 있는 것이다. 

칵테일(Cocktail). (Daiquiri). 이 해의 IBA Recipe에서도 희게 만들게 되어 있다. 

칵테일(Cocktail). (Derby). 이 해의 IBA에서는 진 베이스의 Recipe를 취하고 있다. 

칵테일(Cocktail). (Diki-Diki). shake 하는 것이 압도적으로 많다. 미국의 칵테일 책에는 간혹 stir의 Recipe를 쓰고 있는 것이 있으나 이 해의 IBA의 Recipe가 나온 후 근간에 나오는 책들은 shake를 취하고 있다. 

칵테일(Cocktail). (Duchess). 이 칵테일의 문제는 shake 할 것인가, stir를 할 것인가 하는 점에 있다. 잔에 출판되었던 칵테일 책에서는 stir보다 shake 하는 쪽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이 해의 IBA Recipe가 나온 후의 칵테일 책에는 stir의 Recipe를 따르고 있다. 

칵테일(Cocktail). (East Lndia). 만드는 방식에 있어서, 전에는 shake 하는 것과 stir 하는 것이 반반으로 의견이 갈리어 있었으나, 이 해의 IBA Recipe로 선택된 후 shake를 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으며, 또한 파인애플 주스가 들어감으로 shake하는 쪽이 타당하다.  

칵테일(Cocktail). (Gin&It). 이 칵테일은, 진 이탈리안(Gin Italian)이라고 하는 일도 있다. 재료에 진과 이탈리안 버머스(스위트 버머스를 옛적에는 이와 같이 부른 것이다)를 사용하기 때문이었으며, 이 이탈리안이 좁혀져서 이티(It)가 된 것이라고 한다. 이 해의 IBA Recipe로서 No-Ice로 글라스에 직접 하여 주라고 되어 있는 것이다. 

칵테일(Cocktail). (Grand Slam). shake하는 것과 stir하는 것이 반반으로 갈리나, 이 칵테일은 재료의 구성상, 와인 계통의 술이 꼭 반이 들어있으므로 stir하는 쪽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이 해의 IBA Recipe도 stir 하라고 되어 있다. 

칵테일(Cocktail). (Grasshopper). 사용하는 글라스는 칵테일글라스 외에 샴페인 글라스로 지정하는 것이 있으나, 이 해의 IBA Recipe에도 칵테일글라스로 지정 한 뒤, 거의 칵테일글라스로 지정하고 있으나, 아직도 우리나라 실무에서는 샴페인 글라스를 사용함이 허다하다. 

칵테일(Cocktail). (Martini). 올리브를 장식하지 않는 것이, 장식하는 것보다 월등하게 많다. 1972년 IBA Recipe에도 없다. 

칵테일(Cocktail). (Monkey Gland). 미국에서는 압상트 대신에 베네딕틴을 사용하는 일도 있으며, 1972년 IBA Recipe에서는 그레나딘 시럽이 빠져 있다. 

칵테일(Cocktail). (Negroni). 이 칵테일은 새로운 것으로, 1972년 IBA Recipe로 되어 있으나, 칵테일 책에 통일적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것이다. 

칵테일(Cocktail). (Old Fashioned). 소다수로 할 것인가, 물로 할 것인지는, Recipe에 따라 다르나, 일을 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소다수를 약간쯤을 실무에서 사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1972년 IBA Recipe에는 없다) 

칵테일(Cocktail). (Old Pal). 이 해의 IBA Recipe에도, 위스키를 라이(Rye)라 하고, 비터계 버머스 대신에, 캄파리 비터라고 지정(UKBG도 같다) 하고 있다. 

칵테일(Cocktail). (Oriental). 위스키는 라이 위스키 사용이란 지정이 많이 보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라이에 구애될 것은 없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해의 IBA Recipe에서는 라이 위스키라고 명시한 Recipe를 택하고 있다. 

칵테일(Cocktail). (Parisian). 이 해의 IBA Recipe 이후 크렘 드 카시스의 량을 줄이고 있으며, 이 리큐르가 향과 맛이 나게 하기만 하면 충분한 것이며, 레몬 피일을 하며 주면 더욱 프레쉬한 맛이 나오는 것이다. 

칵테일(Cocktail). (Rose). IBA 가입국의 바텐더는 이 Recipe로 만들게 통일되어 있는 것이다. (1972년 IBA Recipe) 

칵테일(Cocktail). (Zaza). 이 해의 IBA Recipe도 shake를 택하였으나, 요즘의 UKBG를 비롯하여 다수설은 stir로 방향을 바꾸고 있어 현대적 흐름에 따른 것이다. 

중국술(Baijiu). (Moutai). 2월 21일, 마오쩌둥이 베이징에 도착한 닉슨 대통령과 참모, 미국 언론인들은 닉슨의 역사적 중국 방문의 시작을 알리는 연회에 참석했다. 그날 밤의 축하주는 알코올 도수 50퍼센트가 넘는 수수 증류주인 마오타이였다. 

1973년 : 담배(Tobacco).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스트로스는 이 해에 펴낸 [꿀에서 재까지(From honey to Ashes)]에서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브라질에는 담배를 꿀에 담가놓는 풍습이 있다고 소개했다. 

전통주(탁주). (국순당). 탁주.약주 연구소를 설립한다.  

와인(Wine). (Korea). 진짜 포도로 만든 와인을 생산하기 위해 경북과 전남 일대에 포도원이 조성되기 시작했다. 

와인(Wine). (France). 뱅 드 페이(Vins de Pays, Conutry wine) 제도는 이 해에 공식적으로 제정하였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de Cruzeau). 앙드레의 소유가 되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de Meursault). 새 주인이 된 앙드레 부아소(Andre Boisseaux)가 현재의 모습으로 단장함으로써 본 주변의 새로운 명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de Rochemorin). 이 성은 이 해에 사들였는데, 총 110헥타르의 토지 중 105헥타르가 포도밭이었다. 

와인(Wine). (France. Ch. Moutin Rothschild). 역사적인 일이 일어났다. ‘샤토 무통 로쉴드’의 와인 등급이 2등급에서 1등급으로 격상된 것이다. 

와인(Wine). (New Zealand). 원산지 표시(WO, Wine of Origin)를 시행하고, 품종과 빈티지를 표시하기 시작했다. 

한국 위스키(Korea Whisky). 백화양조 및 진로, 해외 수출 조건부로 위스키 원액 수입 허가를 받았다. 백화양조에서 진셍위스키를 발매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ir Athol). 2개의 새로운 스틸이 추가되어 생산 능력이 증가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뒤에 오는 석유 위기 및 후퇴는 혼합한 위스키의 판매를 의미하며 처음에는 충분한 양의 좋은 맥아 위스키가 자신의 권리로 승진하게 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lynelish). 이 해 7월까지 아일라 위스키의 부족한 생산량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양의 피트 한 위스키들이 이 곳에서 생산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arclas). 방문객센터도 문을 열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ngrow). 롱로우 증류소 폐쇄 이후 이 해에 스프링 뱅크 증류소에서 첫 증류를 시작하였다.     

재팬 위스키(Japan Whisky). (Hakushu). 산토리가 위스키 산업 50주년을 맞이하면서 야마나시 현 호쿠토 시에 있는 숲 속에 건설한 『하큐슈 증류소』. 남알프스 산맥 기슭, 명수 100선에도 선정된 오지라 강으로 유명한 땅에 『산림 공원 공장』이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그라파(Grappa). (Grappa Cru Monovitigno Picolit). 노니노가의 프리울리 토종 품종 피콜리트로 처음 그라파를 증류하기 시작했다. 

1974년 : 전통주(탁주). (덕산 약주). ㈜세왕양조로 출발했다. 

전통주(청주약주). (경주 교동법주). 미국 포드 대통령 방한 환영 만찬회 만찬주     

소주(Soju). (진로). 진로 소주 도수 25도로 낮아지며 ‘국민 술’ 등극. 

맥주(Beer) (Heineken). 이탈리아의 드레허 그룹(Dreher Group)의 다수 지분을 사들였다. 

와인(Wine). (Korea). 해태㈜에서 노블와인을 생산 

와인(Wine). (France. Chateau Pichon-Longueville Baron). 손자의 주도 아래 혁명적인 구조 변경을 통해 옛날에 사용하던 양조 기구들은 성의 역사 속에 묻히게 되었다. 또 다른 포이약 와인의 출현을 알리는 순간이었다. 

와인(Wine). (Portugal). 포르투갈에서 빈티지 포트 전량을 병에 담는다. 

와인(Wine). (U.S.A). 워싱턴 와인협회(Washington Wine Institute)가 설립되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Jameson). 부드러운 위스키가 각광받자 이때부터 콘(옥수수) 위스키를 블렌딩 하여 미국을 겨냥한 제품을 개발하여 인기를 얻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uchroisk). 오크로이스크는 74년도에 설립된 증류소로 ‘붉은 개울의 여울’을 뜻한다. 몇 시간 전에 우연히 Dories의 우연한 발견에 따라 만들어진 목적.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venie). 데이비드 C. 스튜어트 (David C. Stewart) MBE는 발베니 (Balvenie)의 몰트 마스터가 되어 증류소 역사상 네 번째입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OL ILA). 블렌디드 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다시 한번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완전히 재건된 Caol Ila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며 Islay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iddich). 위스키 회사로는 119,500 케이스를 수출했다. 처음으로 Queen’s Award for Expert Achievement를 받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agavulin). Lagavulin은 Malting Floors를 닫고 Port Ellen Maltings에서 구매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Singleton). 이 해에 창립한 증류소 IDV사 산하에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omintoul). 이 해에 토민톨 12년의 론칭이 최초의 공식 병입이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기린 시그램(기린디스틸러리) 설립 

브랜디(Brandy). (Chateau de Laubade Armagnac). 바사르마냑에 포도밭을 가지고 있는 순수 자가 종장에서 생산되는 포도만으로 이때부터 증류하고 숙성시킨 제품이다. 

리큐르(Liqueur). (Baileys Irish Cream). 베일리스 아이리시 크림(Baileys Irish Cream)이 세계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중국술(Baijiu). (Maotai). 미국 당시 국가안보 보좌관이던 헨리 키신저는 또 다른 중국 관리에게 닉슨 대통령이 미국으로 돌아가서는 딸 앞에서 이 묘기를 재현하려 했다고 전해주었다. “병을 꺼내서 그릇에 술을 따른 다음 불을 붙였지요 그런데 유리그릇이 깨지면서 마오타이가 탁자에 쏟아지는 바람에 탁자가 불에 타기 시작하지 않았겠소! 당신들이 백악관을 하마 타면 태워버릴 뻔했단 말이오!” 

1975년 : 대구(Pacific cod, ma-dara). 아이슬란드와 영국은 아이슬란드 해의 대구 어업권을 둘러싸고 세 번에 걸친 전쟁을 벌였다. ‘대구 전쟁’이 끝난 이 해에 아이슬란드는 해안으로부터 200해리 내에서는 자기 나라 어선만이 어업을 할 수 있다고 선포했다. 

전통주(청주약주). (경주 교동법주). 몽고 대통령 만찬회에 접대용으로 선을 보였다.     

전통주(증류식 소주). (안동 소주). 안동 소주는 한때 ‘제비원’ 이란 상표로 장안의 주가를 오렸던 때가 있었다. 그 후 ㈜금복주로 합병되면서 ‘제비원 소주’ 로 그 맥을 이어가는 싶지만 곧 사라졌던 것인데 조옥화 씨로 말미암아 다시금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맥주(Beer). (Miller). 밀러는 이 해에 저칼로리 맥주를 선보였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Beau-Sejour Becot). 이 해에 만들어진 카브는 주변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브로 정평이 났다. 

와인(Wine). (France. Chateau Ponter-Canet). 기 테스롱(Guy Tesseron)이 퐁테 카네 성의 정원과 78헥타르의 포도밭을 포함해 120헥타르의 땅을 사들여 지금까지 소유해오고 있으며, 기 테스롱이 소유하고부터는 아들인 알프레드와 미셸의 도움으로 퐁테 카네는 지금 그랑 크뤼 와인을 만들게 되었다. 

와인(Wine). (France. Pessac-Leognan). 프삭 레오냥(Pessac-Leognan)은 이 해 까지만 해도 500헥타르에 불과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Jameson).  IDG의 새로운 생산 거점으로 지어진 것이 미들턴 증류소이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Midleton). 이 때에 시작한 신흥 메이커로 14년 된 ‘베리 레어(Very Rare)’ 가 유명하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berlour). 페르노리카(Pernod Ricard) 소속이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lack Bottle). 이 해에 Whitbread & Co에 넘겨졌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ouglas Laing). 회사는 Billy Connolly의 Nippy Sweeties 중 첫 번째 병을 병에 담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ng John). 이 해에 영국 맥주업계의 대기업인 위트 블레드사가 매수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amdhu). 전면적으로 개장한다.      

브랜디(Brandy). (Paul Giraud Cognac). ‘베네라블(Venerable)’ 은 1975년에 증류한 술을 큰 통으로 옮기면서 그 맛을 낸 것이다.  

브랜디(Brandy). (Chabot Armagnac). ‘프랭스 드 샤보(Pince de Chabot)’라는 명칭으로 시장에 제품을 출하했었는데, 다른 2개의 회사를 합병한 뒤 ‘샤보(Chabot)’라는 명칭으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