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연대기

[술 연대기] 1966년 ~ 1970년

Bar10The 2019. 7. 18. 21:12

이미지출처.http://pds16.egloos.com/pds/200912/23/17/a0008417_4b31099f0bac1.jpg

1966 : 바베이도스가 마침내 독립을 쟁취했다.

2월 국세청 양조시험소로 개편되었다. 

맥주(Beer). (Korea). 우리 기후 풍토에 맞는 맥주용 이조맥의 시험 생산이 성공하였다. 

맥주(beer). (Belgian Wit). 후가르든 마을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고유의 맥주가 사라지는 것을 아쉬워하던 목장주 피에르 셀리스가 셀리스 양조장을 열었다. 

맥주(Beer). (Kirin). 일본 맥주 생산량의 50%를 차지 할 정도로 업계 선두주자였다. 그 뒤 아사히 맥주가 나오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와인(Wine). (France). 코트 뒤 론 지역은 프랑스 정부가 원산지 표기(AOC)를 최초로 적용한 곳으로, 11월 2일 공식적으로 AOC의 시행이 공표되었다. 

와인(Wine). (U.S.A).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에서는 이 해부터 와인 양조학과(Enology졸업생을 배출하기 시작했다. 캘리포니아 데이비스(U.C. Davis)에서 공부한 데이비드 레트(David Lett)가 최초로 피노 누아를 윌래밋(Willamette)에 심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Jameson).  제임슨은 라이벌인 콕 브랜드, 존 파워와 함께 아일랜드 증류 업자 그룹 ‘IDG’를 형성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스카치위스키 역사상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던 골든 프라미스(Golden Promise) 품종이 재배되기 시작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enrinnes). 증류기의 수는 6개로 두 배가 됩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 Moray). MacDonald & Muir이 Glenmorangie로 이름을 바꾼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ch Lomond). 이 해에 최초로 증류를 시작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Potter's). 이 해에 문을 연 이래 Maestri 패밀리는 Frank-Lin Distillers Products, LTD.를 꾸준히 음료 알코올 분야의 선두 주자로 만들어 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Royal Brackla). 이 해에 2개의 스틸을 추가하여 스틸 용량을 증가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Buck). 이 해 문을 연 이래 Maestri 패밀리는 Frank-Lin Distillers Products, LTD.를 꾸준히 음료 알코올 분야의 선두 주자로 만들어 왔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Ezra Brooks).   미국 정부에 의해 “Kentuky's Finest Little Distillery"로 칭송받게 된받게된 Ezra Brooks Distilling Co.는 이 영예를 나타내는 엠블럼을 Ezra Brooks 블랙 라벨에 인쇄하였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I.W. Harper). 이 해까지, I.W. Harper는 110개국에서 즐겼다.    

1967년 : 피자(Pizza). 6월 30일 자 기사에서 대통령 취임식 준비 중 국빈 대접을 위해 준비한 양식 안주 가운데 하나가 ‘피자 파이’라고 전했다. 

전통주(청주). (백화수복). 회사 이름을 백화양조로 바꿨다.     

와인(Wine). (U.S.A). 워싱턴 지역은 협회를 형성하면서 카베르네 소비뇽, 게뷔르츠트라미너피노 누아, 리슬링 등을 생산하여 호평을 받았다. 

와인(Wine). (France. Moet & Chandon). 샴페인을 흔들어 뿌리는 의식은 이 해에 자동차 내구 레이싱 경기인 르망 24시의 우승자 댄 거니(Dan Gueney)에 의해 만들어졌다. 댄 거니가 모에 & 샹동의 대형 포도주병을 소방 호스처럼 객석을 항해 겨누고 샴페인을 뿌린 것을 시초로 모에&샹동은 우승자의 샴페인이자, 기쁨과 축하의 상징이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ouglas Laing). FHL은 그의 "University of Life"의 일원으로 중미와 남미를 두 차례 출장하면서 아버지와 동행하기 위해 학교를 벗어났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acallan). ‘맥캘란 18년’ 은 1967년 증류한 빈티지 몰트로서 영국 사람들은 ‘위스키의 롤스로이스’ 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1968년 : 1∙21 사태. 김일성의 명령으로 31명의 북한 군인이 청와대를 기습하여 박정희 대통령을 살해하려다 미수에 그친 사건 

맥주(Beer) (Heineken). 하이네켄은 네덜란드 내 주요 경쟁사였던 암스텔(Amstel)을 인수했다. 

와인(Wine). (France. Beaujolais Nouveau). 원래 누보의 해금일은 12월 15일이었는데, 너무 빨리 와인이 되는 보졸레 누보의 상큼함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마침내 이때에 지금의 11월 셋째 목요일로 하게 되었다. 

와인(Wine). (France. Georges Duboeuf). 몬트리올 만국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국제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이 해에 심어지기 시작한 골든 프라미스 품종이 스코틀랜드 전 지역으로 퍼지면서 많은 상업용 대량생산 몰트 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lynelish).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 지역의 서덜랜드 Brora에 인접한 클라이넬리(Clynelish) 증류소는 초기 클라이넬리쉬가 있던 곳과 인접한 위치에 이 해에 지어졌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ragganmore). 현 디아지오의 전신인 DCL에 흡수된 이후 지금까지 디아지오 소유로 남아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utty Sark). 커티 삭의 판매는 놀랍게도 한달 당 20만 병 혹은 일주일 당 6만 병을 판 것과 마찬가지인 240만 케이스를 돌파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맥아의 바닥이 해제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ouglas Laing). FHL은 고전적이고 기발한 고풍스런 견습으로 Whyte & Mackay Distillers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모든 부서에서 근무했으며  당시 회사 소유주 인 Hartley Whyte 소령에 의해 감독당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kinchie). 위스키 제조 시 사용하는 몰트 생산을 중단하고 다름 곳에서 만들어진 몰트를 가져와 위스키를 생산하고, 몰트를 만들던 곳은 현재 위스키 박물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Glenfiddich). 증류소 부지 내에 발베니 증류소를 설립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Macallan). 런던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것도 선진적. 참고로 주식의 25%를 매수한 것이 일본의 산토리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Passport). 시그램사에 속한 윌리엄 롱모어사가 이때에 발매한 명주이다. 병 디자인은 고대 로마의 통행증을 본떠서 만든 것이다. 

칵테일(Cocktail). (Century). ANBA 컴피티션에서 1위 입상작품이다. 

1969 : 전통주(혼성주). (김천 과하주). 향토사(금능군 발간)에 과하주 소개.  

맥주(beer). 프레드 에크하트가  [라거 맥주에 관하여]가 출간된다. 

맥주(Beer). (Denmark). 칼스버그와 500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튜보르그(Tuborg, 왕실용 양조장)는 합병하여 유나이티드 양조회사가 되었다. 

와인(Wine). (Korea). 4월 주식회사 파라다이스에서 국내 최초로 애플와인 파라다이스 생산. 파라다이스는 대구 특산품인 사과로 만든 과실주이다. 

와인(Wine). (France). 생테밀리옹의 샤토 등급을 이때에 수정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스카치위스키에 대한 법률을 재정법으로 규정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ultmore). Aultmore는 스팀을 전기로 바꿨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lwhinnie). 이 해 결국 폐쇄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ouglas Laing). White Horse Distillers는 Fred에게 손짓을 했으며, 특히 Gardiner Ferrier (회사 블렌더)와의 시간은 대단히 감사했고 자신의 블렌딩 기술을 심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Ezra Brooks). 미국 정부로부터 켄터키주에서 가장 우수한 증류공장이라는 표시를 받아서 상표 중앙에 이 표시를 인쇄하여 넣고 있다. 

재패니즈 위스키(Japanese Whisky). (Nikka). 미야기쿄 증류소는 미야기 현 센다이 시에 니카 일본 위스키의 대부 다케쓰루 마사타카에 의해 요이치 증류소와 똑같은 환경의 부지에 설립되었다. 

브랜디(Brandy). (Bisquit). 아페리트프(식전주)의 메이커로 유명한 ‘리카르(Ricard)’사에 매입되어 시설을 개선하고 원주 확보에 박차를 가하여 매상이 상승하였다. 

브랜디(Brandy). (Camus). 나폴레옹 탄생 200주년에 기해서, 세계시장에서 인기를 끌어모아 나폴레옹이라면 카뮈라는 정평이 나오게 되었다. 

1970년대 : 쌀(Rice). 생산량이 높은 통일미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쌀의 생산량이 적어 쌀값이 비쌌다. 

전통주(탁주). 주세법에 “공급 구역 제한”이라는 법이 있었다. 이 규정은 1970년대 이후 주류시장에서 막걸리가 다른 술에 밀려 몰락하게 만드는 독소 조항으로 작용했다.    

전통주(청주약주). (경주 교동법주). 1970년대 초반에도 경주 법주는 슈퍼나 백화점에서 당당히 판매되었다.     

전통주(청주). (백화수복). 1970년대 중반 백화 수복은 청주 업계 1위였지만 청주 시장은 줄어들고 있었다.     

맥주(Beer). 뱀포드와 동료들은 맥주 거품에서 당단백질의 중심이 거품 속의 기체를 향하고 있고 한쪽 끝이 바깥쪽 액체를 향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1970년대 유럽은 각 나라의 맥주 문화에 맞는 맥주 브랜드들이 생겼고, 시장이 세분되었다. 

맥주(Beer). (Miller Brewing). 70년대 중반, 밀러 사는 저칼로리 맥주의 선구가 되는 맥주를 개발했다. 이것이 히트하여 미국에서 손꼽히는 생산량을 자랑할 정도의 맥주 회사로 성장했다. 

와인(Wine). (France). 중반부터 레드와인을 화이트와인 보다 더 많이 생산하고 있다. 

와인(Wine). (Italy). 아메리카와 칠레,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싸고 질 좋은 와인 제조가 시작되자 사람들은 대량 생산된 키안티 와인보다는 고품질의 각 지역 와인을 찾게 되었다. 이탈리아 와인 위기가 찾아왔다. 

와인(Wine). (Italy. Tignanello).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생산지인 키안티(Chiani)에서 새로운 와인이 등장했다. 그리고 그 와인은 ‘슈퍼 디노 다 타보라(Super Vino da tavola)(뛰어난 테이블 와인)’라고 하는 새로운 장르를 확립했다. 바로 안티노리사의 ‘티나넬로’였다. 

와인(Wine). (Spain). 스페인에서 최초로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를 도입하여 저온 발효를 시행하여 가장 혁신적인 방법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와인(Wine). (Austria). 후반부터 국내 소비는 줄었지만 생산량은 증가하였다. 

와인(Wine). (U.S.A). 오리건 지역은 70년부터 젊은 와인메이커들이 유입되면서 클론의 선택, 재배방법 등을 연구하면서 피노 누아 붐이 일기 시작했다. 워싱턴 지역은 70년대 중반에는 양적인 팽창과 함께 고급 와인을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한국위스키(Korea Whisky). 후반, 위스키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는 국산 주류 개발 획을 세워 스코틀랜드 몰트 위스키 함량 30%의 국산 위스키를 개발하고 시판하였다. 70년대 중반 수출을 조건으로 양주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위스키 원액은 19.99% 섞인 ‘위스키맛 술’이었지만 그중에서도 백화양조의 죠지 드레이크(George Drake)가 잘 팔렸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증류소를 통폐합하면서 아이리쉬 위스키 부활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외국 수출용으로 위스키를 제조하기 시작하여, 아일랜드 위스키도 풍미가 많이 변하고 있다. 

아이리쉬 위스키(Irish Whiskey). (Cooley). 1970년대 초 하버드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John Teeling은 지금의 상황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로서 아이리쉬 위스키의 쇠퇴를 확인하고 아일랜드의 동해안에 있는 Cooley 반도에서 이전 주정부의 감자 알코올 공장을 구입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오일 쇼크 등 악재들이 발발해 세계 경제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자 위스키 시장도 축소되었다. 모레이 퍼스 몰팅(Moray Frith maltings)에서 개발한 SGKVs는 보리로 몰트를 만드는 전 과정을 한 기계 내에서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계이다. 위스키 숙성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위스키가 오크통 속에서 숙성될 때 3 가지 작용 즉 제거, 첨가,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rdbeg). 아드벡 증류소는 생산된 몰트 위스키의 너무 강한 개성으로 인해 블렌디드 위스키를 생산하는 블렌더들로부터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70년대 후반까지 아드벡 증류소는 자체적으로 몰트를 생산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unnahabhain). 후반까지 이 증류소에서 생산된 원액은 전부 블렌디드 위스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었다. 블랙보틀, 스코티쉬리더, 커티샥, 페이머스 글라우스 등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Old St. Andrews). 이 회사는 70년대에 일본을 겨냥한 위스키 수출업자에 의해 창업되었다. 

브랜디(Brandy). (Samalens Armagnac). 숙성하여 주병하였다. 

진(Gin). 서구 세계에서 진이 침체기에 빠지고 보드카가 득세하게 되었다. 쌀 증류주. 쌀떡을 아주 흥미롭게 활용한 사례 중 하나는 1970년대에 말레이시아의 테랭가누(Terengganu) 주에서 현장 조사를 실시했던 프랑스의 인류학자 이고르 드 가린(Igor de Garine)의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70년 : 새마을운동 시작. 농촌의 현대화를 위해 시작한 지역사회 개발 운동. 

2월 국세청 양조시험소에서 국세청 기술연구소로 개편하여 국세행정의 과학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통주(탁주). (국순당). 포항에서 막걸리를 만들어 판매하던 배상면씨는 누룩에 대해 더 연구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한국 미생물 공업연구소를 세워 누룩을 연구, 제조하였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스페인의 프랑코 정권이 무너지고 새롭게 출범한 민주정부에서 과거에 비해 현격히 인기가 떨어진 셰리와인에 대한 수출정책을 변경하자 셰리 와인의 생산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셰리와인의 생산이 줄어듦에 따라 셰리 오크통의 생산도 줄어들게 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Ardbeg). 일부 소수의 위스키 근본주의자들은 진정한 아드벡은 1970년대까지 생산된 위스키가 진정한 아드벡이고 그 후 생산된 제품들은 단순한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하며 1970년 생산된 위스키에 큰돈을 지불하면서 구입하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Balblair). 1970년 후에 연합 디스틸러스가  Hiram Walker에 인수된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Cardhu). 스틸을 가열하기 위해 증기 코일이 도입되었고 스틸 킬러의 수는 6개로 증가했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Dailuaine). 스트라스스피(Strathspey) 철도는 폐쇄되어 있으며, 수십 년간 증류소에서 사용한 증기 엔진인 Puggies가 많이 사랑받았습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Highland park). 하이랜드 파크 증류소는 이 해부터 위스키를 생산하고 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Longmore). 이 해에 The Glenlinet Distillers Ltd에 합병되었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he Famous Grouse). 매튜 글로우 사는 이 해에 하이랜드 디스틸러리즈 사 산하로 들어갔다.     

스카치 위스키(Scotch Whisky). (Tomatin). 이 해에는 23기 포트 스틸을 가동했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Old Forester). 이 해 Old Foreser는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다.     

아메리칸 위스키(Amarican Whiskey). (Wild tukey). 오스틴 니콜스 사가 인수한 후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럼(Rum). 영국 해군이 럼 배급 제도를 폐지했다. 영국 해군은 럼 배급을 중단했다.